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제철을 맞은 대저토마토 레시피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지난 8일, 부산 강서구에서는 대저토마토 축제가 개막했는데요.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이번 대저토마토 축제 행사에서는 생태 탐방 걷기 대회, 경매 이벤트 등 체험행사와 먹거리 장터가 펼쳐졌습니다.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어떤 점이 다를까요?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제철 대저토마토. 오늘은 짭짤이 토마토라고도 불리는 대저토마토의 효능과 대저토마토 레시피 등 자세히 알아볼게요!




3월에서 5월 제철인 대저토마토

 


대저토마토는 봄을 알리는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낙동강 삼각주에 위치한 부산 강서구 대저 지역에서 생산되며 봄에 제철을 맞이해요. 일반토마토보다 단단하고 쫄깃한 육질, 새콤달콤한 맛에 짭짤한 맛까지 더해진 대저토마토는 ‘토마토의 황제’라고도 한답니다. 대저토마토가 짭짤이 토마토로 불리는 이유는 일반 토마토와는 달리 단맛, 신맛, 짠맛이 함께 어우러져 있기 때문인데요. 대저토마토의 특징적인 짭짤한 맛은 바로 대저 지역의 특징입니다. 대저 지역은 바닷물이 유입되는 낙동강 하류 삼각주 점토 지대인데요. 이 지역에서 토마토 농사를 지으면 높은 염분 때문에 수분 흡수가 덜 되어 일반토마토와는 다른 맛이 나게 된다고 해요.




대저토마토의 효능과 보관법



대저토마토는 미네랄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리코펜 성분을 가지고 있어 항암 효과가 높으며 비타민 C, 비타민 A가 함유된 덕분에 피로해소,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대저토마토의 루틴, 비타민C 성분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미네랄, 펙틴 성분 등은 변비를 예방하는 등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대저토마토를 고를 때는 푸른빛이 적당히 도는 다 익은 상태를 선별하는 것이 좋은데요. 대저토마토는 익을수록 녹색이 점차 붉은색으로 변하며 50%정도 숙성되면 가장 맛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저토마토 보관법은 숙성도에 따라 다른데요. 숙성도가 50% 미만인 것은 상온에 저장하고 50%가 넘는 것은 10도 이하에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대저토마토를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대저토마토 레시피




대저토마토는 일반적으로 갈아서 마시는 주스 형태로 많이 먹는데요. 이외에도 대저토마토 김치, 대저토마토 장아찌, 대저토마토 샐러드, 대저 토마토 파스타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1) 대저토마토 김치 


대저토마토로 만드는 김치는 영양이 풍부한 것은 물론이고 아삭한 식감도 일품인데요. 토마토가 터지지 않도록 살살 섞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대저토마토 김치는 보관용기에 담아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 후에 바로 꺼내 먹으면 더욱 아삭아삭 하다고 해요.


▶ 재료 : 대저토마토 2개, 무, 양파 반 개, 부추 반 줌, 소금(0.3T)

(양념재료) 고춧가루(3T), 설탕(1.5T), 까나리 액젓(1.5T), 식초(2T), 다진 마늘(0.5T), 참깨(0.5T)


① 무는 6cm 길이로 채 썬 후, 소금 섞은 물에 버무려서 숨이 죽은 후에 가볍게 헹구고 물기를 짜두기

② 양파는 채 썰고 부추는 적당한 크기로 썰기

③ 대저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1.5 cm 정도의 두께로 썰기

④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무와 양파, 부추를 함께 버무린 뒤 대저토마토와 소를 잘 쌓아 담기



(2) 대저토마토 장아찌


대저토마토 장아찌는 입맛을 돋우고 소화를 돕는 음식인데요. 살짝 덜 익은 푸른 토마토로 장아찌를 만들어서 고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다고 해요.


▶ 재료 : 덜 익은 대저토마토(5개 정도)

(장아찌 국물을 낼 재료) 간장 반 컵, 물 반 컵, 매실청 반 컵, 식초 1/4컵, 설탕 2T


① 대저토마토는 깨끗이 씻은 후 8등분하거나 작으면 반으로 가르기

② 냄비에 장아찌 국물 재료를 넣고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5분간 더 끓이기

③ 대저토마토를 소독한 밀폐 용기에 담고 끓인 장아찌 국물을 뜨거울 때 붓기

④ 이틀 후에 장아찌 국물을 따라내고 한 번 더 끓인 후 식혀서 보관하기 



제철을 맞이한 대저토마토는 할인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저렴하게 만날 수 있다고 해요. 먼저 대저토마토 시세를 알아보고 난 후에 맛도 영양도 풍부한 대저토마토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레시피로 섭취하고 올해는 아삭하고 상큼한 대저토마토 밥상으로 봄을 맞이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