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턱관절통증이 무서워요! 턱관절 질환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하품을 하기 위해 입을 벌리는데 유난히 턱이 뻑뻑하고 아프다면? 한 쪽 턱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나면서 턱관절통증이 생긴다면? 거울을 보니 한 쪽 턱이 다른 한 쪽 보다 유난히 더 도드라져 보인다면? 턱관절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요즘 턱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지렛대 역할을 하는 양쪽 귀 밑의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턱관절 통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조심해야 할 턱관절질환 원인과 턱관절질환 증상, 턱관절질환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턱관절질환 원인

                    

                  
턱관절은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로 구성되어 개구(입 벌리기)와, 저작(씹는 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턱을 사용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여러 요인에 의해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것을 턱관절질환이 나타납니다.

                     

                        

턱관절질환 원인은 크게 나쁜 습관, 외상이 있을 때, 교합 부조화, 심리적 요인 등에 따라 나타납니다. 턱관절을 자극하는 나쁜 습관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다른 물체를 물어뜯는 행위, 평소에 이를 꽉 깨문다거나 이를 갈며 자는 잠버릇,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또한 턱을 괴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 등도 턱관절질환을 유발합니다. 교통사고나 상해에 의한 외상과 부정교합,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신경과민 등의 심리적 요인, 진동, 소음 등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턱관절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평소 생활 습관이 턱관절질환 원인에 해당되는 항목과 일치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턱관절질환 증상

                     

                   
턱관절질환은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대표적인 턱관절질환 증상으로는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경우 양쪽 귀 앞의 아래턱뼈와 저작 근육에 느껴지는 통증, 또한 입을 열 때마다 턱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는 증상,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질환 초기 증상은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관절에서 달각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시작되지만, 턱관절질환이 점차 진행됨에 따라 가끔씩 턱이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턱관절질환이 악화되면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서 턱관절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관절이 아파 음식을 씹거나 턱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해지며 때로는 관절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턱관절질환 증상이 더욱 악화되면 입이 잘 벌어지지 않고, 음식물의 섭취가 어려워집니다. 뿐만 아니라 턱관절과 턱 근육은 기능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턱 관절병과 턱 근육병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근긴장, 근막통, 근염, 근경련, 근경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턱관절질환 자가 진단법이 있는데요.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세 손가락을 나란히 붙여 세워서 입에 넣어 보고 손가락 세 개가 잘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 턱관절질환이 꽤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거울을 보고 입을 천천히 벌렸을 때 턱이 한쪽으로 돌아가 보인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질환 예방법

                    

                      
턱관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을 교정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오징어 등 단단하고 질긴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무리한 턱관절 운동은 삼가며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등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수면도 턱관절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인데요. 낮 시간 동안 적절한 활동을 하여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고,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카페인, 알코올 등 섭취를 자제합니다. 스트레스도 턱관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긴장 완화를 위한 이완운동을 실시하고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질환,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기 쉬운데요. 잘못된 생활습관과 많은 스트레스때문에 턱관절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쉬면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은 금물! 빠른 진단과 치료를 통해 턱관절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