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역류성식도염증상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가슴이 쓰리거나 답답하고, 목에 이물질이 걸리는 느낌이 나타나나요?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역류성식도염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만큼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역류성식도염 예방법, 역류성식도염 치료법 등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면 식도암까지 진행될 위험성이 있는 역류성식도염, 예방과 치료를 위해 필요한 방법은 무엇일지 한 번 알아볼게요!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이로 인한 가슴쓰림, 속쓰림 등 여러 불편한 느낌을 총칭하여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역류성식도염은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역류성식도염증상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으로 인해 가슴이 쓰리고 답답한 느낌과 속쓰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을 수반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식도로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식도 산도 검사도 함께 시행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법

               

                

                      
역류성식도염은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하여 치료하는데요.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은 한 번 치료를 했다고 하더라도 재발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 환자의 80% 이상은 위산분비 억제 약물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고치지 못해 역류성식도염이 재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위산분비 억제제로 치료한 후에도 반드시 지속적인 관리와 장기적인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후 경과가 나아졌다고 하더라도 위내시경 검사를 1-2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받아야 역류성식도염이 악화되어 발생하는 식도암도 조기에 진단이 가능하답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

                         

                       
역류성식도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먼저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음식을 먹은 뒤 바로 눕지 않아야 합니다. 음식을 먹고 바로 누우면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분비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매운 음식,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뜨거운 음식 등은 식도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위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나 탄산음료는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만약, 과식으로 인해 위가 늘어났다면 위장 운동성과 신축성을 떨어트리고 음식물이 위 안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길게 만들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답니다. 몸에 너무 달라붙는 옷도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으면 옷이 복부를 압박하면서 위장 내부의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치료법 그리고 역류성식도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야식 섭취나 카페인 음료,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에 쉽게 노출된 현대인에게 역류성식도염은 잦은 질병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치료를 통해 증상이 나아지더라도 생활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요. 그럼에도 역류성식도염은 생활습관을 조금씩 고치다 보면 나아질 수 있으므로,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불편함을 미리 방지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