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에어컨청소, 셀프로 하는 법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올해 여름도 폭염이 예상된다고 해요. 본격적인 여름 준비는 시작하셨나요? 에어컨 청소는 여름 준비의 필수인데요. 에어컨 필터만 청소해도 공기가 훨씬 말끔해진다고 합니다. 가을과 겨울 내내 묵혀둔 에어컨청소로 여름 준비를 시작해보세요. 오늘은 집에서 하는 셀프 에어컨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셀프 에어컨청소 1. 에어컨 전원 코드 뽑은 후 셔터 청소하기

                     

                       

                          
벽걸이형 에어컨, 스탠드형 에어컨 모두 청소전에 꼭 전원 코드를 뽑은 후 시작해야 해요. 실내기 외관은 부드러운 헝겊 천으로 마른걸레질만 해준 후, 먼지 얼룩은 주방용 중성세제와 물을 섞어 1 : 3 정도의 비율로 섞어 헝겊으로 닦아내 줍니다. 바람이 나오는 부분인 셔터를 보면 켜켜이 쌓인 먼지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셔터 청소 시 물기가 에어컨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스펀지나 시중에 판매되는 클리너로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셀프 에어컨청소 2. 필터와 냉각핀 청소하기


에어컨 실내기 전면 혹은 후면 패널을 열면 큰 먼지 필터를 빼낼 수 있는데요.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지 않으면 필터에 먼지와 오물이 쌓여 냉방 효율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실내 환경에 좋지 않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으며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고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많다면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거나 솔, 중성세제 등을 사용해도 좋아요.

                  

                                                  

특히 에어컨 필터를 말릴 때 뜨거운 햇볕 아래 혹은 드라이어를 이용해 에어컨 필터를 말린다면 에어컨 필터가 손상되거나 변형될 수 있으니 꼭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에어컨 필터 청소 후에는 냉각핀 청소도 함께 해야 하는데요. 냉각핀 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냉각핀에 먼지가 쌓이면 냉각핀의 온도가 떨어지는 데 방해되어 전기를 많이 소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냉각핀은 시중에 판매하는 냉각핀 전용 스프레이를 뿌리면 곰팡이 냄새와 함께 세균도 제거할 수 있답니다.

                     

                    

                         

셀프 에어컨청소 3. 송풍기능, 자동청소 기능 사용하여 마무리하기

                   

                      

                       
셀프 에어컨청소 후에는 습기가 찰 수 있는데요. 습한 환경은 세균과 곰팡이를 증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청소는 습기 제거로 꼭 마무리해야 해요. 곰팡이 억제제를 뿌린 후 송풍기능을 가동하고, 에어컨에 자동 건조 기능이 있다면 청소 후가 아니더라도 자주 사용해주세요. 에어컨이 종료된 후 자동으로 송풍해주면서 에어컨 내부 습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청소는 번거롭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특히 스탠드형 에어컨보다 벽걸이형 에어컨은 청소가 쉽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셀프 에어컨청소는 어렵지 않아요. 필터나 송풍구만 세척해도 에어컨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에어컨청소를 할 시간이 없다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필터 세정제를 뿌려서 간편하게라도 꼭 에어컨을 청소해 주세요. 에어컨은 필터만 잘 세척해 주어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고 냉방효과도 높일 수 있답니다.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준비를 위해 이번 주말에는 에어컨청소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