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주식 용어 시리즈① 매수와 매도, 코스피와 코스닥, 시가총액, 주도주와 재료주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주식에 대해 알고 싶은 주식 초보들을 위해 기본적인 주식 용어들을 모아봤습니다. 막상 주식에 도전하고자 하니 주식 용어부터 경제 정보까지 알아봐야 할 내용이 정말 많습니다. 주식, 시총, 코스피, 코스닥 등등 주식 초보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용어들이 뜬구름처럼 머릿속을 둥둥 떠다니는데요. 주식 초보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앞으로 행복한 :D와 함께 주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주식용어 사전1. 주식이란? 매수와 매도




< 출처 : Pixabay >


주식은 쉽게 말해 기업의 소유권을 갖는 것으로, 기업 주식을 구매했다는 것은 그 기업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에서 발행한 주식 중 일부를 구매했다면 그만큼의 소유권을 가지게 된 것인데요. 기업에서 이익을 얻으면 주식을 구매한 사람도 이익을 받게 됩니다. 쉽게 말해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라 하고 주식을 파는 것은 매도라고 합니다.

 



주식용어 사전2. 코스피와 코스닥은?




< 출처 : Pixabay >


주식 용어 중 코스피와 코스닥 개념도 알고 있으셔야 하는데요. 코스피는 국내 종합주가지수를 의미하며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국내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상장기업이 주식 시장으로, 대부분 대기업은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데요. 시장 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며, 투자성과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 척도 등으로 이용됩니다. 코스닥은 증권거래소 시장과는 다른 시장으로 중소기업이나 벤처 기업을 위한 증권 시장입니다. 코스피는 수익률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위험성도 높은 편입니다.

 



주식용어 사전3. 주가, 시가, 종가




< 출처 : Pixabay >


주식용어 중 주가는 주식의 가격으로 증권거래소에서 형성되는 기업 주식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시가는 하루 중 가장 최초로 결정되는 주식의 가격인데요. 주식 시장이 열릴 때 결정되는 가격입니다. 반대로 종가는 하루 주식 시장이 마감될 때 마지막으로 정해진 가격을 말합니다.



 

주식용어 사전4. 시가총액이란?




< 출처 : Flickr >


시총이라는 단어도 종종 듣게 되는데요. 시가 총액은 기업이 보유한 주식 규모의 총 합산가격으로 [주가 * 발행주식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시가총액이 클수록 보유주식 혹은 1주당 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주당 주가가 상승하거나 주당 가격이 같더라도 총 발행주식이 늘어나면 시가총액이 올라가게 됩니다. 시가총액은 주식 시장 규모를 표시하며, 한 나라의 경제 규모를 측정하는 경제지표로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주식용어 사전5. 주도주 & 재료주



< 출처 : Flickr >


주도주는 주식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주가를 이끌어 가는 인기주 집단을 의미하는데요. 주도주는 매매가 활발하고 장세를 선도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관심을 끄는 주식입니다. 주식 용어 중 재료주는 증권거래에서 증자나 무상 교부 등 주가를 올리는 기대 재료가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주식 매도와 매수,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주가, 시가, 종가, 시가 총액, 주도주와 재료주까지! 초보주식용어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셨나요? 이제 막 주식을 시작했다면 용어부터 천천히 알아보면서, 주식의 흐름을 한 번 읽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