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헬리콥터맘 대신 '빗자루맘'이 뜬다!~

 

 

2014 ‘빗자루맘’이 뜬다! 

최근 행복한:D가 눈여겨 보고 있는 생활 트렌드는 ‘헬리콥터맘’ 대신 ‘빗자루맘’이 뜬다는 것입니다. 자녀보다 학구열이 더 높은 학부모들이 자녀의 행복교육을 위해 변화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자녀의 일이라면 발벗고 나서는 극성 부모 대신 자녀에게 최소한의 간섭만 하겠다는 부모들의 인식 변화! 듣던 중 반가운 소리죠? 


오늘은 행복한:D가 2014 빗자루맘 트렌드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더 없이 좋은 정보겠죠? 그럼 지금부터 초집중 부탁드려요!

 


헬리콥터맘 VS 빗자루맘
‘헬리콥터맘’이란 성인이 된 자녀 주위를 헬리콥터처럼 끊임없이 맴돌며 성적, 입시, 취업, 결혼 등 중대사를 결정하려는 엄마들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입시철 웬만한 대학의 입학처만 둘러보아도 헬리콥터맘을 쉽게 볼 수 있죠. 헬리콥터맘이 생겨난 까닭은 기본적으로 자녀에 대한 불신에다 핵가족화, 자녀에 대한 부모의 욕망 등이 겹치면서 나타난 부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자녀 교육의 자율성을 해칠 가능성이 매우 크답니다.

 

반면, ‘빗자루맘’은 자녀 스스로 학습 및 진로를 탐색하는 가운데 주변의 장애물을 치워주는 식으로 최소한의 간섭만 하는 엄마들을 뜻합니다. 빗자루로 학습 장애물을 걷어내지만 자녀들의 자기 주도학습을 방해하지 않아 능동적인 자녀로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다른 사람의 의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주입식 교육이나 인지 교육보다 아이 스스로 흥미를 느껴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되면 성취도가 더욱 높아지기 마련이고 이는 결국,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깨달은 헬리콥터맘이 빗자루맘으로 변신을 결심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 프로그램? ‘학부모 교육 베스트6!’
최근 교육부에서 ‘학부모 교육 베스트 6!’ 과정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자녀의 행복교육을 위해서는 학부모가 먼저 행복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부모가 스스로 비전을 갖고 아이들을 끊임없이 칭찬하며, 행복해지는 방법을 코치할 수 있도록 총 5가지 주제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는데요, 교육부가 제시한 ‘학부모 교육 베스트6! 과정에서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까요? 행복한:D가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학부모온누리 온라인교육센터)

 

 

자기주도학습 코칭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에서는 자녀들이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자기주도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자기주도학습의 의미와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이유,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여러가지 오해 요소들을 풀어볼 수 있으며, 스스로 학습 과정을 주도하는 성공적인 학습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부모를 위한 행복교육
‘부모를 위한 행복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비전 설정, 스트레스 극복 등 행복한 부모가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대표적으로 행복해 지기 위한 부모의 셀프 코칭 4단계는 ‘나 자신 바로 알기’ ‘비전 설정하기’ ‘스트레스 극복하기’ ‘칭찬하기’라고 설명합니다.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성공과 행복의 사전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의 핵심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행복한 아이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부모의 잔소리와 코칭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창의성 교육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창의성의 정의와 두뇌발달, 창의성 계발 노하우와 실제 사례가 소개됩니다. 유아기 자녀를 위한 창의성 교육으로 ‘세계적 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의 어머니’와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아버지의 교육법’ 등이 흥미롭게 소개돼 있을 뿐 아니라 그 외 학교에서 성적 부진으로 외톨이였던 에디슨이 세계적인 발명가가 되기까지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진로∙진학 지도
‘진로∙진학 지도’ 프로그램은 진로∙진학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것으로,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진로를 탐색해 보고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미래사회의 전망, 발달 단계별 로드맵 등 총 7가지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한 예로 글로벌 시대를 맞아 외국어 습득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이때 외국어 공부 방법으로 자녀가 관심있어 하는 문화권 언어를 습득케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자녀가 게임에 빠져 있다면 진솔한 대화를 통해 게임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학과를 추천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경제교육
마지막으로 ‘경제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스스로 돈을 통제, 관리하는 독립 경제인으로 자녀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경제교육의 정의뿐 아니라 용돈을 통해 돈의 가치를 가르치는 법, 고용계약서 활용하는 법 등을 소개하며 실제 사회생활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교육부가 제시한 행복교육 프로그램!
자녀 교육이 늘 학부모의 관심사인 만큼 더욱 주목할 만 하죠?
앞으로 주변에서 헬리콥터맘 대신 빗자루맘을 더 많이 찾아볼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