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8월 1일은 비트코인 운명의 날?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가상화폐 거래 컴퓨터 시스템을 교체하는 이른바 8월 1일, 운명의 날 공포가 또다시 비트코인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운영자 없는 가상 화폐 비트코인은 전 세계 언론이 주목하는 가상화폐인데요. 오늘은 행복한 :D와 함께 비트코인은 무엇이며 앞으로 비트코인 전망은 어떨지 함께 알아볼게요!




비트코인이란?




< 출처 : Flickr >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이자, 이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인데요. 시중에 가상화폐가 많은데도 비트코인이 주목받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특이한 작동 방식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의 작동 시스템은 P2P 방식으로 개인 이용자 간 이용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기 때문에 주인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 발행주이기 때문에 한 사람이나 기업을 주인으로 칭할 수 없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사용법




< 출처 : Wikimedia Commons >


비트코인에서는 계좌를 '지갑'이라고 부르며, 지갑마다 고유한 번호가 있습니다. 한 사람이 지갑을 여러 개 만들 수도 있어요.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해 지갑을 만들 수 있는데요. 비트코인 계좌, 즉 지갑을 만들 때 주민등록번호나 실명과 같은 개인 식별 정보는 필요 없으며 어느 국가의 관리도 받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으로 거래한다면 환율을 계산하지 않아도 되지만 수수료는 발생합니다. 성능 좋은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대가로 얻는데요.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풀어야 하는 문제는 보통 일반 PC 1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전체 통화량이 정해져 있으며 돈으로 거래도 가능한데요. 비트코인을 실제 돈처럼 여기는 상점과 사람이 늘었기 때문에 비트코인으로 살 수 있는 것은 다양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반응과 전망




< 출처 : Flickr >


비트코인에 대한 반응과 전망은 다양하게 비칩니다. 미국에서는 수익을 보장해 준다며 비트코인을 모은 사기행각이 벌어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시선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반면 독일 정부는 기업이 비트코인으로 거래하려면 당국의 승인을 받게 하고 비트코인을 금액을 계산하는 단위로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 전망에 대해 한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교수는 ‘화폐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없다’며 비판했지만 페이스북과의 소송으로 유명한 윙클보스 형제는 거액을 비트코인에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은 엇갈린 반응과 함께 주목을 받았는데요. 8월 1일 비트코인 업그레이드 작업을 앞두고 비트코인의 미래도 또 한 번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급등하고 있는 비트코인과 8월 1일 운명의 날




< 출처 : Flickr >


비트코인 가격은 1년 만에 250%가 오르며 전 세계 투자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는데요. 국내에서도 투자 움직임이 일어나 국내 비트코인거래소도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 12%를 차지하며 전 세계 거래량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7월 초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데요. 특히 8월 1일 비트코인 업그레이드 작업인 ‘세그윗2X’ 적용을 놓고 비트코인이 두 개로 쪼개질 가능성이 전망돼 투자자들의 불안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8월 1일 ‘세그윗2X’ 적용을 두고 곳곳에서 반대의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최대 비트코인 채굴회사인 중국 비트메인 등은 ‘비트코인을 쪼개겠다’ 고 맞서고 있으며, 일본 가상화폐사업자협회는 1일부터 일주일간 비트코인 입출금을 일시 중단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비트코인 지갑이 분실되거나 소실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가상통화 이용자 보호를 위한 입법 공청회’를 개최하고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300만 원 선에서 등락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8월 1일, 어떤 변화가 있을지 살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