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주식 용어 시리즈④ 주식시장에서 주식 차트 보는 법! 봉차트의 의미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 :D입니다.

주식방송이나 신문을 보면 각 종목 주가의 업앤다운을 기록해 둔 차트를 볼 수 있는데요. 주식 초보는 차트의 정확한 의미보다 빨간 것은 상승, 파란 것은 하락 정도로만 이해하고 넘어가기 일쑤입니다. 오늘은 주식 초보들을 위해 봉차트가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알려드릴게요




주식차트와 봉차트




< 출처 : Wikimedia Commons >


주식차트는 실시간 주식의 변화를 알려주는 주요 지표입니다. 전체 주식시장에서 내가 산 주식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전체 주식 거래량을 파악해 매매 시점을 잡을 수 있으므로 주식차트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차트는 봉차트인데요. 양초처럼 보인다고 해서 캔들차트라고도 부릅니다. 봉차트의 유래는 일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700년대 일본에서 쌀을 팔던 혼마가 미리 쌀 가격을 예측하기 위해 혼자서 분석방법을 만들었는데, 이후 이 방법을 기술적 분석법으로 발전시켜 일본에서 봉차트를 개발한 것입니다. 


주식차트 보는 법에 앞서 기본적인 단어는 알아두고 가야겠죠? 보통 주식차트에서 박스권은 일정한 가격대 내에서 주가가 크게 오르거나 하락하지 않고 일정한 폭을 유지하고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그리고 추세란 일정한 폭을 유지하는 박스권과 달리 위나 아래로 방향을 가지고 움직일 때를 말합니다. 위로 향할 경우 상승 추세, 아래로 향할 경우 하락추세라고 부르죠. 박스권처럼 일정한 폭을 유지하며 추세를 보일 때는 추세대라고 합니다.




봉차트 보는 법




봉차트를 보기 전에 알아 두어야 할 용어가 있습니다. 시가(시작 가격), 고가(최고 가격), 저가(최저 가격), 종가(마감 가격), 양봉(빨간 봉), 음봉(파란 봉)을 기본으로 알아두면 됩니다. 양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상승해 더 높게 끝난 경우를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반대로 음봉은 주가가 내려가 종가가 시가보다 낮게 끝난 경우를 나타냅니다.




양봉차트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긴 양봉 또는 장대 양봉이라고 불리는 긴 막대는 양 끝에 꼬리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시가보다 가격이 크게 올랐다는 뜻으로 상승세가 강한 주식입니다. 위아래 꼬리가 달리 짧은 양봉도 있습니다. 위의 꼬리는 고가, 봉의 윗부분은 종가, 봉의 아래는 시가, 아래 꼬리는 저가로 보면 되는데요. 시가보다 저가로 약간 떨어졌지만 결국에는 시가보다 높게 마감했다는 뜻입니다. 봉의 몸통보다 아래 꼬리가 2배 정도 길 경우 망치형 양봉이라고 부르는데 시가보다 낮은 저가를 기록했다가 최고가로 주식시장이 마감되었을 때 나타나는 모습으로 매수세가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대로 역 망치형 양봉은 시가가 최저가를 찍고 다시 치고 올라갔지만,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해 종가가 조금 하락하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음봉차트는 양봉차트와 반대로 해석하면 됩니다. 장대 음봉(긴음봉)은 매도세가 강할 때 나타나는 차트로 시가가 최고가이고 종가가 최저가로 마무리되는 경우입니다. 위아래 꼬리가 달린 짧은 음봉 역시 매도세가 강하며 시가보다 살짝 주가가 올라갔다가 최저가보다는 높게 마감한 주가일 경우를 나타냅니다. 망치형 음봉은 시가가 오르지 못하고 계속 하락세를 보이다가 최저가보다는 높게 종가가 마감된 경우입니다. 역 망치형 음봉은 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찍었으나 강한 매도세에 밀려 종가가 최저가로 마무리되었을 때 나타나는 차트입니다. 봉차트는 분, , , 월에 따라 기록되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위해서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봉의 폭, 위치에 따른 주식 풀이



봉의 폭과 위치에 따라서도 주식시장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양봉의 경우 장대 양봉처럼 몸통이 길수록 매수세가 강해 매매가 활발하게 일어나므로 추세 진행형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주가가 내려가는 중에 짧은 양봉이 보인다면 매수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의미로 추세 전환형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캔들이 위쪽 꼬리에 가깝고 얇게 형성되어 있다면 주가가 시가보다 점점 떨어지다가 마지막에 강한 매수세로 종가를 기록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아래 꼬리에 가깝게 캔들이 형성되어있다면 시가보다 계속 주가가 상승하다가 종가가 기대했던 것만큼 기록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상승추세에서 장대 양봉이 나타났다면 투자가가 상승 주가 조정을 더 기다리지 못하고 불안한 마음에 매수하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는 장대 양봉은 주가가 다시 오른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에서 장대 음봉이 나타나면 어떨까요이는 갑자기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안 좋은 일이 생겼거나 대량으로 매도세가 이루어진 경우로 일정 기간 동안 계속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는 장대 음봉은 더 이상의 주가 하락이 걱정되어 많은 사람이 주식을 매도할 경우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주가가 계속 하락할 이유가 분명하기에 매도하는 것이 낫습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의 기본이 되는 봉차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분마다 일어나는 주식시장 변화를 처음부터 따라가며 모두 이해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실시간 주식을 파악하기보다 일 단위로 결정되는 봉차트를 보며 주식시장을 먼저 이해한 뒤 차츰 분봉, 주봉, 월봉으로 눈을 키워가시길 바랍니다. 주식전문가가 되는 그 날까지! 오늘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