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들을 위한 정책②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적은 돈으로 시작하여 큰 목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은 돈을 꾸준히 10, 20년 모아야 목돈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요즘 청년들이라면 100원도 쓰지 않고 9년동안 돈을 모아야 집을 살 수 있다는 통계가 있을 만큼 월급은 적고, 물가는 비싼 시대에 살고 있기도 하죠.

그렇기에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복지제도가 생겨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자격조건을 함께 알아보고, 어떠한 정책인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봐요!

 


 

-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근로자, 기업, 정부가 2년간 공동으로 적금을 붓는 것과 비슷한 정책인 청년내일채움공제’!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자가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취업을 한 뒤 2년 이상 장기근속을 하게 되었을 경우, 청년이 월 125천 원씩 24개월을 납입하여 300만 원을 만들고, 정부와 기업에서 각각 900만 원, 400만 원이라는 돈을 함께 모아주는 것이죠.

 

이렇게 2년동안 모았을 경우, 1,600만 원이라는 목돈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2년 장기근속 시 청년 300만 원, 기업 300만 원, 정부가 600만 원을 지원하여 총 1,200만원이었던 정책이 변경되어 금액이 더욱 상승하게 된 것이라고 하네요.

 

기업은 우수인재를 확보할 기회가 생기고, 사회초년생은 안정적인 기업에서 2년 이상의 장기근속을 통해 경력을 쌓고, 300만 원이 1,600만 원이 되는 기적도 경험해볼 수 있는 만큼 자격이 된다면 꼭 신청을 해보는 것이 좋겠죠?

 

 


-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인 것이 기본적인 자격 조건이며, 정부취업지원 과정인 취업인턴, 취업성공패키지, 일학습병행훈련, 고용센터 알선 등을 통하여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을 해야 한답니다. 특히, 취업에 성공한 뒤 첫 급여를 받기 이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는데요! 이 점을 꼭 유의하셔야겠죠.

 

기업 역시 당해연도 최저임금의 110% 이상의 약정임금 또는 연장근로수당을 제외한 월 급여의 총액이 150만 원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 분야별로 정해둔 기업의 자격요건을 충족해둔 기업, 사업장 근로자를 인위적으로 감원한 사실이 없는 기업이 대상이므로 구직자 역시 기업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구직할 수 있으므로 더욱 안심하실 수 있답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워크넷 청년공제 사이트인 www.work.go.kr/youngtomorrow 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뿐만 아니라 더욱 자세한 자격요건이나 혜택에 대해서도 나와있으므로, 사이트를 참고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릴게요 :)

 

 

 

사회초년생에게 더욱 나은 삶과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정책! 돈을 어떻게 모아야 할지, 또 작은 월급으로 삶을 어떻게 꾸려나가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요건이 된다면 신청도 꼭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