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사회초년생의 직장생활 생존전략 가이드!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학교를 벗어나 직장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초년생들, 학교와는 사뭇 다른 환경에 당황스럽기도 또 기대되기도 할 텐데요. 

사회초년생은 학교에 다닐 땐 교수님들이나 선배님들이 이끌어 주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됐지만, 사회에 나와서는 나 스스로 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지면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해요. 

사회초년생들이 참고하면 좋을 직장생활 생존전략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직장생활을 하면서 꼭 실천해보시길 바라요! 




- 첫 직장 선택





첫 직장으로 원하는 분야의 원하는 업무를 선택하셨을 수도, 또 전혀 다른 분야의 업무를 선택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입사해서 일하기 시작했을 경우 최소 1년간은 해당 회사와 업무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아요. 입사하기 전 생각했던 것들과 실제 다니면서 느끼는 것들은 많이 다를 수 있겠지만 새로운 것들을 배우면서 사회생활, 직장생활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단순히 업무의 기술만을 배운다기보다는 직장생활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최소 1년간을 버텨낸다면 사회초년생이란 타이틀을 벗어 던질 가능성이 생기기도 하죠. 이직할 때 그만큼 좋은 위치에서 시작하실 수 있는 것이니만큼, 힘들더라도 자신을 갈고 닦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아요.


단, 아니라는 확신이 든다면 과감하게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잦은 이직은 본인에게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 저축





사회생활에 적응을 해나가는 사이, 한 달이라는 시간이 흐르면 일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적응력과 더불어 첫 월급이 손에 들어오게 됩니다. 물론 처음으로 일을 해서 받은 월급이니만큼 부모님, 교수님 등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작은 선물을 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 첫 월급을 받았을 때부터가 경제관념을 다잡을 수 있는 시작점이라는 것은 꼭 기억해 두셔야 해요. 


돈을 모으기 위한 통장을 마련하고, 재테크에 관해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아요. 첫 월급부터 체계적으로 돈 관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미리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따라 소비와 저축 계획을 미리 짜 두시는 것도 좋겠죠? 무턱대고 월급을 소비하는 것 보다는, 통장 쪼개기부터 차근차근 제태크를 시작해보세요.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현명한 사회초년생이 됩시다 :)




- 멘토





누구나 처음은 서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은 연습이 아닌 실전이기 때문에 아무리 신입사원이라 하더라도 실수를 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이미지로 비칠 수밖에 없어요. 직장생활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 실수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직장 선배, 상사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모르는 것이 있을 때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궁금증이 생긴다면 그때그때 질문하여 확인한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조언자의 역할을 해줄 수 있을 만한 멘토를 찾아 노하우를 배우시는 것입니다. 직장생활, 업무수행에서의 노하우뿐만 아니라 회사생활을 유지해 나가는데도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자기계발 





사회생활,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이 끝은 아니기에! 앞으로 이직을 하실 때, 또는 연봉협상을 하실 때 여러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만한 자기계발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한 공부를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단순히 어떤 점수나 스펙적인 부분을 떠나서 운동을 통한 체력증진 역시 자기계발에 포함되는데요. 직장생활을 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의 체력은 필수랍니다. 운동을 통해 건강도 지키고, 체력도 향상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도 풀 수 있어 일주일에 세 번 정도, 규칙적인 운동을 해보시는 것도 굉장히 좋은 노하우랍니다.




사회초년생의 첫 직장생활, 모르는 것도 많고 어려운 것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누구나 처음은 있고, 대단해 보이기만 하는 멋진 직장 상사에게도 첫 직장생활의 두려움은 누구나 있었을 거예요. 너무 걱정하며 움츠러들기 보다는 주어진 상황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발판을 직접 만들어 보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