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사회초년생을 위한 4대보험 계산하는 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4대 보험을 얼마나 부담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월급을 받게 되면 알아서 4대 보험이 공제되어 나오기는 하지만, 자신에게 해당하는 4대 보험의 항목은 무엇인지, 금액은 어떤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꽤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4대 보험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4대 보험이란?

 




4대 보험이란 사회 정책을 위한 보험입니다. , 국가가 사회의 정책들을 수행하기 위해 보험이라는 원리와 방식을 도입하여 만든 사회 경제 제도 중 하나인데요. 국민에게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인 위험을 보험 방식에 의해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겠죠.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은 사회구성원 본인뿐만 아니라 부양가족의 경제생활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인데요. 이러한 위험 요소들을 예상하고 국민의 경제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득 보장제도입니다. 업무상의 재해에 대한 산업재해보상보험, 질병과 부상에 대한 건강보험과 질병보험, 사망이나 노령 등에 대한 연금보험,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제도를 포함하고 있답니다.

 


 

- 4대 보험 가입 대상


 



국민연금의 경우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이라면 가입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역시 상시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이나, 공무원 및 교직원을 임용하거나 채용한 사업장에서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고용보험의 경우 상시 1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모든 사업과 사업장에서 가입해야 하지만 농업, 임업, 어업, 수렵업 중 법인이 아닌 경우라면 5인 이상인 사업장이 가입 대상이라고 하네요.

 

산재보험 역시 고용보험과 같은 조건이며, 건설공사의 경우 주택건설사업자, 건설업자, 전기공사업자, 정보통신공사업자, 소방시설업자, 문화재 수리업자가 아닌 자가 시공하는 총공사금액 2천만 원 미만 건설공사 또는 연면적이 1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의 건축 또는 연면적이 200제곱미터 이하인 건축물의 대수선에 관한 제외한 모든 공사라면 꼭 가입해야 한답니다.

 


 

- 4대 보험 모의계산 이용하는 법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를 통해 쉽게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각각 조회할 수 있으며 자신의 세전 월 급여를 입력하면 전체 연금보험료와 근로자 부담금, 사업자 부담금을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 바로가기


해당 웹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내용은 해당년 기준이며, 모의계산이므로 실제와는 약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죠? :D

 

 


- 4대 보험 계산 어플




가장 많은 분이 이용하시는 4대 보험 계산 어플은 바로 쿠택스인데요. 근로소득자 4대보험 소득세 부담분을 자동 계산해주고 실수령액을 계산해줄 뿐 아니라, 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4대 보험 부담분을 계산해주고 프리랜서의 3.3% 소득세 부담분을 계산해주어 실수령액을 보여주기도 한답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 산재보험 등 항목에 대해 부담분을 상세하게 보여줄 뿐 아니라 공제액 합계액과 예상 실수령액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들이 세금 계산 시 활용하기 쉬울 것 같아요.

 

 

 

사회초년생이라면 헷갈리기 쉬운 여러 가지 세금!

특히 4대 보험은 공제가 되기는 하지만 괜히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어떤 부분에 있어서 필요한 것인지 또 왜 공제가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봤어요.

지금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을 하면서 어떠한 상황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4대 보험으로 대비를 해두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아깝다는 생각보다는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