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직장인 주목! 송년회를 위한 건강 지키는 꿀팁!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연말을 맞이해 송년회에 참석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모임 참석 예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다음날 평소와 같은 모습으로 일어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건강을 사수하는 음주 방법

 

- 한 시간 전 가벼운 식사

 




빈속에 술을 드시는 분들은 주목하세요. 장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장 속에서 알코올의 흡수속도가 3~4배 정도로 빨라진다고 해요. 반면에 알코올 분해 능력은 현저히 낮아지게 되죠그뿐만 아니라 공복에 마시는 술은, 체내 알코올농도를 높이기 때문에 술이 깨기도 쉽지 않고, 마신 다음 날의 숙취도 엄청나답니다. 빈속에 음주한 다음 날의 숙취. 경험해보신 분들은 얼마나 괴로운지 알고 계실 거예요.

 

두부, 수육이나 보쌈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안주와 술을 함께 먹게 되면, 섭취한 단백질이 알코올 흡수속도를 조금 늦춰주기는 하지만 1순위로 권장하지는 않아요. 육류 같은 안주와 함께 먹는 술은 자칫 과음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죠. 하지만 부득이하게 식사하지 못한 상태라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안주를 고르는 게 좋겠죠?

최고로 좋은 것은 가벼운 식사나 우유 등 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음식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운 후에 음주하는 것이랍니다. 배를 든든하게 채운 상태에는 장내 알코올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 한 종류의 술 마시기

 




알코올 흡수속도를 증가시키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지만, 흔히들 즐기는 폭탄주도 체내 알코올 흡수속도가 빨라지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목 넘김이 편하다며 술에 탄산수, 탄산음료, 이온 음료, 다른 종류의 술을 섞어 먹는 폭탄주는 술자리의 인기메뉴죠. 하지만 취기를 빠르고 강도 높게 느끼게 하며, 엄청난 숙취를 유발하는 폭탄주는 건강에 적신호를 부른답니다. 인체 흡수율이 가장 알맞은 알코올 농도에, 탄산이나 기타 불순물 가미된다면 알코올 흡수를 더욱 촉진시키고, 급성위염이나 위장장애, 급성 간 장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해요. 그러니 웬만하면 섞지 않은 한 종류의 순수한 술을 마시는 것이 좋겠죠?

 


 

- 술 한 잔에 물 두잔

 




음주 중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죠. 술을 마실 때 물을 마시면 알코올이 희석되는 효과가 있어 취기가 늦게 오르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어 알코올 배출 효과도 좋답니다. 또 물을 마시는 만큼 위와 간, 장의 알코올 농도가 옅어져 그만큼 부담이 덜 가, 숙취나 음주 후폭풍 등의 걱정을 조금은 줄일 수 있다고 해요.

 

 


- 음주 후 치아를 위한 우유 한잔

 




우리 구강 내의 침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음주하는 동안이나 이후에 계속 알코올을 분해하며 여러 가지 산물들을 만들어 낸답니다. 그중에는 충치균이 알코올 안의 당을 먹고 만들어내는, 충치를 발생시키는 산도 있죠. 음주로 인한 충치가 걱정되는 분들은, 음주 후 우유를 한잔 마셔보세요! 우유는 알코올에 있는 당이 산을 만들어 낸 것을 중성화시켜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추가로 입 냄새를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음주 후, 우유 한 잔. 기억해두면 좋겠죠?

 


 

- 비타민C로 숙취 해소


 



음주 후, 몸이 전날 들어온 알코올을 다 해독하지 못하면 숙취가 발생해요, 술 약속이 잦게 잡혀있는 연말에는 몸이 미처 해독을 다 하기도 전에 술을 연거푸 마시게 되니 숙취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아지죠. 그렇기 때문에 숙취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알고 있으면 좋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 몸속에 발생하는 숙취유도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비타민C가 탁월하다고 해요. 또 비타민C는 과음으로 저하된 인체 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역할도 하므로 음주 다음 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된 콩나물국 등을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 비타민과 카페인이 풍부한 녹차도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좋다고 해요.

 

 

 

연말의 잦은 음주는 어떻게든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답니다. 다들 잘 숙지하시고 즐길 수 있을 정도로만술을 마시는 것을 권장해요. 알려드린 건강 꿀팁을 참고해서, 건강한 술자리가 되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