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취미존중] 인내심과 사고력 UP! 직소 퍼즐



안녕하세요.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날씨가 영하로 뚝 떨어지는 겨울에는 이불 속에서 뒹굴뒹굴하는 것이 그렇게 재미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하루 이틀. 주말마다 뒹굴거리기가 반복되면 금세 실증을 느끼고 ‘활동성 있는 것’을 찾게 되는데요. 





밖에 나가지 않아도, 특별한 재료와 준비가 없어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취미 생활! 오늘 행복한:D가 소개해드릴 것은 ‘퍼즐’입니다.  참, ‘인내심과 사고력’은 필수니 지금 장착해주세요:)




퍼즐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퍼즐보다 좀 더 넓은 의미로 접근한다면, 그 역사가 매우 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문에 단순하게 답을 하는 수수께끼나 정해진 위치에 무언가를 끼워 넣는 것, 미로찾기 등도 넓은 의미에서 퍼즐로 볼 수 있으며 이들의 기원은 공식적으로 나와 있지 않을 만큼 아주 오래되었습니다. 



 

( ▲ 이 많은 걸 바닥에 쏟아냈을 때의 쾌감이란... )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형태의 퍼즐은 1767년 유럽에서 처음으로 출시된 ‘직소 퍼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직소 퍼즐이란 밑판 없이 맨바닥 위에서 완성해가는 퍼즐로, 처음부터 스스로 퍼즐을 맞춰야 하므로 사고력 향상은 물론 일정한 틀이 없기 때문에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교육적으로 우수한데요. 


처음으로 출시된 직소 퍼즐 역시 아이들의 장난감이자 교육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후에는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각형 틀에 담긴 퍼즐’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푹 빠진 퍼즐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퍼즐은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치부되었었습니다. 문구점 한 쪽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와 로봇들로 채워진 퍼즐은 아이들의 장난감이자 훌륭한 교육 교구였는데요. 



( ▲ 서점에 진열된 퍼즐. 종류가 많아 입맛대로 고를 수 있다 )


언제부턴가 150피스에서 몇 만 피스 등 퍼즐 조각의 개수가 늘어나고, 장난감과 캐릭터뿐 아니라 명화, 영화, 드라마 등 어른들을 사로잡을만한 이미지가 퍼즐 조각에 프린팅되면서 이제는 어른들이 더 푹 빠진 게임이 되었습니다. 




▶ 매력 포인트 1. “혼자서도 충분하다” 



여타 게임의 대부분은 기본 2인용 이상을 기반으로 하지만 퍼즐은 혼자서도 충분하다는 점이 첫 번째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따뜻한 방바닥에 퍼즐을 쏟아내고, 하나씩 맞추는 과정이 참으로 소소하지만 재미있습니다. (물론, 여럿이 해도 재미있습니다)


또한 퍼즐을 맞추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사고력과 상상력,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나가는 결과물들은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과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 매력 포인트 2. “내가 이런 사람이었구나”



호기롭게 1000피스 또는 그 이상이 되는 퍼즐을 집어 들고, 비장한 마음으로 모든 퍼즐을 바닥에 쏟아내면.... 



( ▲ 스스로를 알고 싶은가? 그럼 퍼즐에 도전하라 )


어느새 자신도 몰랐던 ‘제2의 나’ 또는 ‘나의 본성’을 마주하게 됩니다. 한 편의 영화나 드라마보다 기승전결이 더 뚜렷하며, 감정과 심경의 변화 또한 스펙타클하기 때문에 자신의 본 모습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퍼즐을 추천합니다. (1000피스 이상이 효과가 좋습니다)




▶ 매력 포인트 3.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괜찮네?”



( ▲ 퍼즐로 명화를 완성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인고의 시간 끝에 완성된 퍼즐은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훌륭합니다. 500피스 혹은 1000피스 이상의 퍼즐은 대부분 액자와 함께 구입하는데요. 액자 속 완성된 퍼즐을 볼 때마다 더 뿌듯하겠죠? 




집에서 하기 싫다면, 카페는 어때요? 



집돌이 집순이에겐 거실이나 방바닥이 퍼즐을 위한 최적의 장소겠지만, 밖에 나가서 퍼즐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나 집에 반려동물을 기르시는 분들에겐 ‘퍼즐 카페’를 추천해 드립니다. 


퍼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퍼즐을 전문적으로 즐길 수 있는 카페가 생겼는데요. 포털사이트에 ‘퍼즐 카페’를 검색하면 집 근처에 위치한 카페를 찾을 수 있습니다. 



( ▲ 홍대에 위치한 퍼즐 카페 )


카페에 마련되어 있는 퍼즐을 즐겨볼 수도 있고, 퍼즐을 사두면 보관도 가능하기 때문에 달달한 커피 한잔과 퍼즐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다만 주말에는 시간제한이 있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행복한:D와 퍼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올겨울, 1000피스 퍼즐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행복한:D가 준비한 취미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즐거운 취미 생활로 찾아오겠습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