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워킹홀리데이 가기 좋은 나라, 캐나다 편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워킹홀리데이는 나라 간에 협정을 맺어 젊은이들이 여행 중인 방문국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특별히 허가해주는 제도인데요. 해외여행을 하면서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청년이 매년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고 있어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똑똑하게 준비하는 법 알아볼까요?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우리나라는 총 21개의 국가,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맺고 있는데요. 그중 한 나라가 바로 캐나다랍니다.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던 호주는 모집인원에 제한이 없었으나 캐나다는 4천명이라는 모집인원 제한이 있으며, 어학연수도 6개월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까다로운 조건을 갖추고 있어요.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 전 언어, 취업, 여행 등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또한, 어느 정도의 현지어, 즉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상태에서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떠나야만 더 적절한 직업을 구하고 현지에서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는 점! 꼭 숙지해 두시기를 바라요.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준비사항

 

1. 비자신청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약 35~40만원 정도의 금액이 필요하답니다. 비자 발급 비용과 비자를 위한 신체검사 비용인데요! 1, 4천명만 선발을 하고 있으며 이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미리미리 신청 기간을 잘 확인해서 신청해야 해요! 이 기간을 놓치면 내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점과 만 18~30세 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참고해 두어야할 것 같아요.

 

 


2. 초기 비용 마련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 전! 미리 초기 비용을 마련해두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아실 것 같아요. 비자 발급 비용뿐만 아니라, 왕복 항공권 비용과 어학원 비용, 숙박 비용과 교통비, 생활비를 미리 가지고 가야 조금 더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죠. 특히 캐나다로 떠나서 해외 취업을 하는 기간 동안, 1~2달 정도 직업이 없더라도 생활할 수 있는 금액을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보험료는 1년 기준으로 30만원 정도, 어학원은 4주 기준 120만원 정도, 숙박 역시 4주 기준 70~100만원 정도이며 4주 기준 교통비는 약 20만원, 그리고 생활비도 4주 기준 약 50만원 정도를 생각해 두시는 것이 여유롭답니다. 2달 치를 미리 계산하고 싶으시다면 곱하기 2를 하시면 되겠죠?

 



3. 언어 & 문화


 



캐나다는 영어 문화권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있으시다면 큰 문제가 없이 생활하실 수 있어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미리 6개월 정도는 영어 회화 공부를 하며 영어 실력을 높여 놓는 것이 중요하겠죠! 현지에서 단순히 해외여행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해외 취업을 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훨씬 넓어진답니다. 또한, 캐나다의 문화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숙지를 해 두셔야만 실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하세요.

 



4. 정착 지역 선택


 



정착 지역에 따라 캐나다의 여러 가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토론토나 밴쿠버 같은 대도시는 유흥거리가 많고 여러 경험의 기회가 많은 대신 이민자들이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취업에 대한 기회가 한정적일 수 있어요. 또한, 캘거리, 퀘벡, 몬트리올처럼 소도시는 이민자들이 적으며 실제 캐나다인들과 소통하며 실전 영어를 구사할 수 있지만, 유흥거리가 적은 편이기에 일상이 반복된다는 지루함이 있죠.

 

요즘은 오타와나 할리펙스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지역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한인의 비율이 굉장히 낮아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로 꿈꾸던, 캐나다인의 삶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지만, 정보가 적은 편이기에 하나하나 몸으로 뛰어가며 정보를 알아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해외여행과 해외 취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경험할 수 있는 나이가 공식적으로 정해져 있는 만큼, 젊을 때 이런저런 경험을 즐기고 싶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 떠나보시기를 바랄게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를 참고해주세요!


▶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 http://bit.ly/2mDQL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