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누가 봐도 뽑고 싶은 자기소개서 작성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조사에 따르면, 취준생의 68.3%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작성 단계에서 작성 항목을 확인 후, 지원을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자기소개서를 쓰기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 누가 봐도 뽑고 싶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꿀팁이 있으니 자기소개서 작성 시 참고해보세요:)




- 직무와 나의 경험 연결하기





합격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특징은, 직무에 대한 특성을 잘 파악하고 글 곳곳에 녹여냈다는 점입니다. 진로를 설정하면서 원하는 직무에 대해 파악을 해 놓는 것이 좋으며, 만약 그렇지 못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직무분석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직무에 관해 파악을 마쳤다면 그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야겠죠? 똑같이 과거의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쌓게 되었는지를 서술하더라도, 평범한 나열식 글이라면 인사 담당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어렵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해 파악했음을 서술한 후, 지난 경험 때문에 직무에 필요한 어떤 역량이 길러졌는지, 두 내용을 관련 지어 언급하는 것이 좋아요. 직무에 대한 정의와 경험, 어필하고 싶은 본인의 역량을 연결하는 것, 꼭 기억하세요!




- 성과와 결과 수치로 표현하기





자기소개서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기재해야만 읽는 이에게 진실성 있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어떤 일을 했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를 자기소개서에 쓰고 싶다면, 구체적인 수치를 함께 적어주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저는 어떤 일을 했고, 그를 훌륭하게 수행했습니다.” 라고 추상적인 결과를 쓰는 단순 서술방식의 경우를 택했을 경우, 해석자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으며 한눈에 와 닿지 않을 수 있죠. 하지만 “저는 5일 주기로 이 일을 진행했고, 전년도 대비, 30%가 넘는 이윤을 얻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라는 문장은 어떤가요? 명확하고 구체적이기 때문에 지원자에 대한 신뢰가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경험의 성과를 어필하고 싶다면 정확한 수치를 쓰면 좋다는 것, 참고하세요!




- 복사 붙여넣기 하지 않기





최근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는 그 누가 보더라도 잘 쓴 자기소개서죠. 그것에 혹해, 그들의 문장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복사 붙여넣기를 하는 일이 간혹 있는데요. 자기소개서를 쓸 때 절대로 해서는 안 될 행동 중 하나랍니다. 서류심사를 하는 인사담당자나 회사의 간부들은 일반적으로 10년 가까이 회사생활을 한 베테랑이기 때문에, 복사 붙여넣기 한 자기소개서는 어느 정도 판별이 가능하다고 해요. 안일하게 남의 자기소개서를 복사 붙여넣기 했다가는 큰 낭패를 겪을 수도 있겠죠?


또 자신이 쓴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복사 붙여넣기 하여 여러 회사에 지원하는 것 또한 지양해야 해요. 회사마다 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니, 자기소개서도 회사에 따라 차이를 두어 작성해야 합니다.




- 나만의 키워드 만들기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신만의 키워드를 만들어 보세요! 나를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키워드나 슬로건은 자기소개서를 읽는 이로 하여금 내용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인사 담당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쉽게 말해 나 자신을 브랜딩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저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000입니다.”라고 말하는 것 보다, “저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카멜레온 같은 적응 왕, 000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더 재미있고,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것과 같답니다. 


여기서 참고해야 할 것은 이미 알려져 있거나, 누군가가 먼저 인용한 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나만의 독특한 키워드를 만드는 것이에요. 평범한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강한 인상을 남기기 어려우며, 누군가 사용한 유명한 키워드를 사용했을 때는 모방했다는 이유로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답니다.




합격의 확률이 높아지는 자기소개서 작성 팁에 대해 소개를 해봤어요.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하시길 바라요!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면 더 좋은 팁이 생각날 수 있으니 잘 고민해보고 써보세요. 직무와 회사에 대해 열심히 고민하다 보면 어느새 합격이 문이 가까워져 있을 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