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은행 ATM 수수료 면제 확대! 나도 해당될까?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서민과 취약계층에 자금이체, 현금인출 수수료 등 ATM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60만 명 이상이 수수료 절감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떤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ATM 수수료 인하 정책





기존 ATM 수수료는 은행에 따라서 그 규정이 달랐습니다. 같은 신용등급과 우대 등급을 보유해도 은행의 정책에 따라서 수수료를 적게 낼 수도, 면제될 수도 있었죠. 하지만 이번에 수수료 면제 규정이 통일되어 적용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018년 업무계획’을 통해 3월 저소득층의 금융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수수료 면제 범위를 다문화나 저소득층, 한 부모 가정, 서민금융 상품 가입자 등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ATM의 경우 소득 분위가 낮은, 1분위 소득자가 57%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역진적 구조를 개선할 필요성을 느껴 이 같은 결정을 했다고 합니다. 




-ATM 수수료 면제 대상자





앞서 소개해드린 것과 같이 ATM 수수료 면제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소년 소녀 가장 등과 같은 기존 취약 계층 대상자들과 새로이 추가된 한 부모 가정, 탈북 새터민, 결혼이민여성 등을 포함하여 수수료 전액 면제를 시행합니다. 그 동안은 13개의 은행이 ATM 수수료를 일부 또는 전부 면제해주었으나 이번 정책으로 15개의 은행이 ATM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 준다고 합니다. 이번 조치로 60만 명 이상이 연간 97억 원의 수수료를 아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은행 ATM 수수료 인하 정책과 면제 대상자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자신이 면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금융위원회에서 추가로 ATM 수수료 구조와 부과체계의 적정성 자체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발표 했기 때문이죠. 이번 검토로 수수료 자체 금액에 대한 인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카카오뱅크가 큰 인기를 얻은 것은 귀여운 캐릭터 때문도 있지만, 수수료가 일체 들지 않는다는 사실이 굉장히 큰 이점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과연 다른 은행에서도 ATM 수수료 없는 날이 올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