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유럽여행 필수 준비물, 국제학생증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두근두근 점점 다가오는 여름방학! 방학이 시작되면 유럽여행을 떠나는 대학생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만약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국제학생증'을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학생증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해주면서 결제와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주기 때문이죠. 국제학생증 발급 방법과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볼까요?




국제학생증 ISIC or ISEC



<출처 : '국제학생증 ISIC'홈페이지>



국제학생증은 ISIC 카드와 ISEC 카드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국제학생여행연맹인 ISTC에서 발행하는 ISIC카드와 ISE 카드 코리아에서 발급할 수 있는 ISEC 카드인데요. 두 카드의 차이점은 발급처와 혜택입니다. 두 카드 모두 국제학생증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은행 및 대학, 기관, 가맹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다릅니다. 할인 혜택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기보다는 가맹점에 따른 할인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어떤 혜택이 더 좋은 것인지 따져 본 후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ISIC

ISEC 

 발급처

 한국국제학생교류회

국제학생교류센터 

 발급기준

 한 학기당 주 15시간 이상 강의 수강

 Full time : 한 학기당 12학점 이상 수강

 Part time : 한 학기당 12학점 미만 수강

 발급카드

플라스틱 카드 

 플라스틱 카드 + 모바일 카드 (앱 설치)

제휴기관 

 시중은행 및 대학교

우리은행 

 장점

할인혜택이 비교적 다양한 편 

무료 모바일 카드, 유심카드 제공 등

사용시 편리함에 초점 




국제학생증 발급방법



<출처 : '국제학생증 ISIC'홈페이지>


<준비서류>

학생증 또는 재학증명서 1부

반명함 사진 또는 여권 사진 1매


국제학생증을 발급받으려면 학생증 또는 재학증명서 1부와 반명함 또는 여권 사진 1매가 필요합니다. ISIC의 경우 한국국제학생교류회와 유네스코 인증 국제신분증에서 일부 대학의 서비스 센터와 키세스 여행사, 온라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 학기당 주 15시간 이상의 강의를 수강해야 발급할 수 있습니다. 


ISEC는 국제학생교류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풀타임으로 한 학기당 12학점 이상, 파트타임으로 한 학기당 12학점 미만 수강 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ISEC 역시 온라인에서도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제학생증 혜택



<출처 : '국제학생증 ISIC'홈페이지>


국제학생증을 발급 받으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유럽은 국제학생증을 취급하는 박물관이 많아서 입장료를 할인받을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공권, 교통비, 숙박, 투어 등을 할인 받을 수 있어서 사전에 국제학생증을 발급받아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교를 다니지 않거나, 졸업했다면 국제학생증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 12세 이상부터 만 26세까지는 ISEC의 국제 유스증, 만12세 이상부터 만 30세 이하는 ISIC의 국제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 학생이 아니어도 국제학생증과 비슷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발급 시, 알아두어야 하는 것





할인 혜택이 많은 국제학생증! 혹시 1~2년 전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국제학생증은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기간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국제학생증의 발급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1년, 많으면 2년까지 유효기간이 있어요. 유효기간이 넘으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여행 전 미리 기간을 확인하세요.


일반 및 금융카드 기능 포함 국제학생증 1년 유효 기간 : 17,000원 / 2년 유효기간 : 34,000원

유스호스텔 제휴 카드 1년 유효기간 34,000원 / 2년 유효기간 62,000원 / 유효기간연장: 28,000원


유효기간이 아슬아슬하다면, 간편하게 연장 금액을 낸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학교 졸업 후에는 연장이나 발급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국제학생증을 신청할 때는 최소 2주에서 한 달 정도 여유를 잡고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여행 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국제학생증! 동남아보다는 유럽에서 할인 혜택이 크다고 하니 나라별 할인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또한, 어떤 혜택을 받을 것인지 고려해서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가오는 여름방학에 유럽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국제학생증 미리 발급해서 즐거운 여행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