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2018 추석 기차표 예매 (KTX & SRT)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많은 분들이 긴 연휴와 함께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 지나가야 할 게 있죠? 바로 명절마다 반복되고 있는 추석 기차표 예매전쟁! 2018년 추석 기차표 예매는 8월 28일부터 8월 29일까지 진행되는데요. 행복한 추석 명절 연휴를 위해 추석 기차표 예매 언제, 어떻게 하는지, 올해부터 달라지는 점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추석 기차표 예매 기간 



KTX : 8월 28일~29일

SRT : 9월 4일~5일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KTX를 비롯한 추석 열차 추석 기차표 예매가 시작됩니다. 추석 기차표가 필요하다면, 추석 기차표 예매기간인 28일과 29일에 추석 기차표 구매를 해야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추석 명절을 기다릴 수 있겠죠? 



8월 28일~29일 코레일에서 이틀간 예매가 가능한 승차권은 2018년 추석 명절기간인 9월 21일부터 9월 26일까지 총 6일간 운행되는 KTX와 새마을, 무궁화호의 모든 승차권들입니다. 28일에는 경전선, 동해선, 충북선, 경부선을 예매할 수가 있고, 29일에는 호남과 전라선, 장항선, 중앙선 등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RT 추석 기차표 예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서고속철 운영사인 SR의 SRT 예매권은 KTX 추석 기차표 예매 기간 한 주 뒤인 9월 4일부터 9월 5일입니다.



2018 추석 기차표 예매 달라진 점 1 : 모바일 예매



기존 추석 기차표 예매는 창구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이나 개인용 PC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모바일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모바일 예매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해 승차권 발권 중 모바일을 통한 발권비율이 67%로 과반수를 넘겼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고려하여 추석 승차권 예매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주었다고 합니다. 



2018 추석 기차표 예매 달라진 점 2 : 예매 시간 변경



기존 추석 기차표 예매시간은 오전 6시에서 오후 3시까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진행되는 추석 기차표 예매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로 변경되었습니다. 한 시간 늦게 시작되는 만큼, 눈 붙일 시간이 좀 더 늘어난 셈입니다.


다만 오프라인에서 예매는 기존과 동일한 아침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두 시간 동안 예매가 진행됩니다. 추석 기차표 예매를 할 예정이라면, 변경된 예매 시간 꼭 기억해두세요! 

 


모바일로 추석 기차표 예매하는 법




모바일로 추석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예매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코레일 멤버십에 가입해야 합니다. 기차표 예매를 하기 전,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모바일 코레일톡 앱을 활용하여 미리 가입해두세요. 또한, 모바일 추석 기차표 예매를 위해서는 코레일톡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을 완료하셨다면 로그인 후 코레일앱 하단 왼쪽에 승차권 예매항목을 터치하여 손쉽게 예매를 진행하실 수가 있습니다. 동일 시간이 아니라면 회원 1인당 편도는 각 6매까지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원하는 시간의 추석 기차표 예매에 실패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크게 실망하지 마세요. 그럴 땐 정기 예매시간에 판매되지 않는 잔여 좌석 예매를 이용하면 승차권 구매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1인 승차권을 구매하는 분들이라면 예약대기를 통해 추석 기차표를 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코레일톡에서는 팝업창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추석 기차표 예매 링크를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기차표 예매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인데요. 이번 추석에는 모바일을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기차표를 예매하여 즐거운 고향방문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