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뉴

나와 동물의 행복을 위한 반려동물 입양 방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우리에게 때로는 힘이 되어주고 위로가 되어주는 소중한 존재 반려동물! 반려동물을 기르고 싶지만, 어떤 방식으로 분양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오늘 소개할 반려동물 입양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반려동물과의 교감 방법도 함께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유기동물 얼마나 많을까?





농림축산검역본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신고된 유기동물의 발생 건수는 8만 건에 육박한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10만 건의 유기동물 신고가 접수되면서 역사상 가장 많은 유기동물이 생겨났습니다. 유기동물이 점차 증가하는 원인은 반려동물에 대한 생각과 의식 수준이 매우 미흡하다는 데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하나의 생명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외로움 해소나 예쁘다는 이유로 입양하게 되고, 생각보다 키우기 어려워서 유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유기의 가장 큰 요인으로 경제적인 문제, 오랜 시간의 부재, 이웃 간의 다툼, 양육시간의 어려움 등이 꼽히는 만큼, 반려동물 입양 전에 반드시 자신의 경제 능력과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동물 입양 방법





반려동물 입양 정보를 찾고 있다면 가장 먼저 유기동물을 입양할 수 있는 단체들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단체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동물자유연대 등이 있습니다. 각 단체의 절차에 따라 입양할 수 있으며, 새롭게 입양을 하는 사람이 반려동물을 잘 키울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과정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일정의 입양비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유기동물을 입양하여 악용하는 사례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번식견이나 식용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있어서 불임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고, 책임을 지고 키울 수 있는 주인을 만나기 위해 까다로운 절차가 추가되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이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데요. 하지만 교감은 이미 성견이 된 동물과도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으며, 오히려 더 큰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키우는 장점: 교감효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많은 분이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반려동물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우정과 사랑, 애정과 같은 감정이 생기기 때문이죠.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면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감소해 불안감이나 정서불안이 사라진다는 수많은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이런 다양한 효과들이 생기는 이유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며 만들어지는 교감효과 때문입니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는 사랑받기 원한다는 것인데요. 원초적인 욕구를 반려동물들의 무조건적인 애정을 통해 채울 수 있으며, 주인 역시도 반려동물에게 무한한 사랑을 주게 되죠. 이런 상호작용이 일어나면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친구가 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행복한 성장의 시간을, 노인들에게는 삶의 고독과 우울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최근 많은 분이 반려동물 입양 정보를 다양하게 찾아보고 있는데요. 하지만 먼저 반려동물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인지, 장기적으로 계속 함께할 수 있는 조건인지 반드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언제나 우리의 곁에서 힘이 되어주고, 사랑을 주는 반려동물들을 위해 한 번 더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고, 반려동물과 사람 모두 행복한 세상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