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속 편한 수능 도시락 메뉴 추천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수능이 다가오면서 많은 부모님이 자녀를 위한 수능 도시락 메뉴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메뉴를 잘못 선택하면 속에 부담을 주어 컨디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속이 편한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수능 도시락 레시피! 오늘은 다가오는 수능을 맞이해 수능 당일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프롬이가 추천하는 수능 도시락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능 도시락, 구성은 어떻게? 





곡물은 두뇌활동에 필요한 포도당의 원료로 이루어져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 당일 아침과 점심에 곡물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면 수험생의 두뇌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현미나 잡곡이 맞지 않는 수험생이라면 역효과 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타우린과 필수아미노산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기분을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데요. 단백질 식단에는 타우린과 필수아미노산이 많기 때문에 수능처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할 때 준비하면 좋습니다.





육류에 들어있는 비타민B군도 두뇌활동을 도와주며, 비타민E와 C가 함유된 제철 야채와 과일류도 함께 준비하면 뇌 기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능에 피해야 하는 음식은?





수능 당일에 피해야 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설탕이 가미된 가공식품은 섭취 시, 순간 기분은 좋아지지만, 활력을 떨어뜨리고 집중력에 장애를 일으킨다는 연구보고가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물이 많거나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들은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거나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하죠. 시험 당일이 되면 예상치 못했던 스트레스로 인해 과민성 대장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도시락 레시피





닭죽

닭죽은 닭을 푹 고아내어 만든 음식으로 풍부한 에너지원이 들어있어 학생들의 원기회복과 집중력을 돕는 음식입니다. 


닭죽 조리방법 (생닭 700g 기준)


닭죽 재료 : 손질된 생닭, 찹쌀, 다진 마늘, 달걀, 소금

① 닭을 날개와 다리, 가슴 등으로 분리한 뒤, 2L 정도의 물에 담고 끓입니다.

②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끓입니다.

③ 살이 잘 뭉개지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날 때 충분히 식힌 뒤 기름을 걷어냅니다. 

④ 솥이나 냄비에 담아 가라앉은 찌꺼기까지 제거한 후 국물과 찹쌀을 4:1 비율로 넣고 끓인 뒤 소금간을 합니다.

⑤ 기호에 따라 달걀을 풀어 넣거나, 다진 마늘을 넣습니다.





두부강정

두부강정은 풍부한 단백질원이자 맛까지 좋은 고급 영양식단입니다. 


두부강정 조리방법


두부강정 재료 : 두부 120g, 소금, 찹쌀가루 한 큰술, 강정소스 한 큰술, 토마토케첩 한 큰술, 물엿, 설탕, 물, 식용유, 검은 깨


① 두부는 1.5cm 크기의 사각으로 썬 뒤, 소금을 뿌려 밑간합니다. 이때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② 두부에 찹쌀가루를 묻힌 뒤, 약 160도의 식용유에 튀겨냅니다.

③ 기름을 뺀 뒤 냄비에 강정소스를 넣고 끓입니다.

④ 각종 양념 재료를 넣은 뒤, 간을 맞추고 검은 깨를 뿌려줍니다.





땅콩 조림

견과류에는 두뇌조직 세포막을 구성하는 지방산과 비타민 E가 있어서 견과류를 활용한 땅콩조림은 두뇌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땅콩조림 재료 : 생땅콩 1/2컵과 물, 조림양념 한 큰술, 물엿 반 큰술, 설탕 반 큰술, 대파 반 큰술, 참기름 작은술, 마늘 작은술


① 땅콩은 껍질을 벗겨내어 냄비에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삶아냅니다.

② 물과 조림양념, 기타 재료를 넣고 끓입니다.

③ 소스가 끓어오를 때 불을 줄이고 식혀줍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수능이 다가오면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평소보다 증가하는 학생이 많은데요. 그럴 때 맛있는 음식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두뇌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면 좀 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