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서울주택도시공사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과 취준생 여러분께 반가운 소식이 도착했습니다. 바로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서울 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취준생을 대상으로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임대주택과 공공기숙사 입주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인데요. 매년 올라가는 월세와 집값에 경제적 부담이 컸던 분들이라면 이번 입주자 모집이 좋은 기회일 것 같네요. 오늘은 저렴한 임대주택과 희망하우징 입주 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매입임대주택이란?



<출처 : 서울주택도시공사>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매입을 진행하여 취준생과 대학생들에게 공급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입주 자격은 서울 이외의 시군 출신이며, 서울 소재의 대학에 취업준비 중인 학생 혹은 대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2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격 (대학생 취준생)

 서울 이외의 시·군 출신이면서 서울에 있는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다음 학기 복학예정자입학예정자 포함)
※ 취업준비생은 대학교나 고등학교 졸업 후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지원 가능

 출신

부모 모두의 등본 상 등록 주소지가 서울 이외인 경우

 대학

일반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기술대학 모두 포함

(, 원격대학, 사내대학, 학점은행제, 대학원은 제외)

 기타

졸업유예자, 재외국민 제외

- 복학예정자 및 학예정자는 휴학증명서와 입학증명서 제출 필수 
(복학 후 1개월 이내 재학증명서 제출)



현재 2019년 1~2월까지 다가구형 128실과 원룸형 12실이 준비되어 있으며 임대 기간은 총 2년으로 입주 자격만 유지한다면 2회까지 재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대학생의 경우 재학증명서가 휴학생의 경우에는 휴학증명서 및 공사양식 각서, 재학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입학예정자라면 입학증명서 혹은 등록금 납부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취준생은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취업준비생 자격을 증빙할 수 있는 확인 서류, 졸업자라면 졸업 증명서를 중퇴자라면 제적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희망하우징(공공기숙사)란?



<출처 : 서울주택도시공사>


희망하우징 주택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건설한 대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를 뜻합니다. 임대료는 월 8만 원 정도로 매우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많은 분이 입주희망을 품는 곳이기도 합니다.



희망하우징 입주자격 (대학생)

현재 무주택자이며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다음 학기 복학예정자, 입학예정자 포함)

 출신

부모 모두의 등본 상 등록 주소지가 서울 이외인 경우

 대학

일반대학산업대학교육대학전문대학기술대학 모두 포함

(, 원격대학, 사내대학, 학점은행제, 대학원은 제외)

 기타

졸업유예자재외국민 제외

- 복학예정자  학예정자는 휴학증명서와 입학증명서 제출 필수 
(복학 후 1개월 이내 재학증명서 제출)



입주 자격은 현재 무주택자이며, 서울 소재의 대학에 다니는 학생 혹은 복학예정자 및 입학예정자입니다. 부모님 모두 등본 상 등록 주소지가 서울 이외인 경우에 한하며 원격대학이나 사내대학, 학점은행제 대학, 대학원은 해당 요건에서 제외됩니다. 졸업유예의 경우, 재외국민도 해당 요건에서 제외됩니다. 계약 및 입주는 2019년 말부터 2월까지이며, 기본 계약은 2년, 최대 연장 시 6년까지 가능합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이란?





도시형생활주택은 1인 가구 및 2인 가구에 최적화된 임대주택을 말합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의 경우 오직 인터넷으로만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주를 희망하는 분들은 인터넷 상에 고지되는 공고와 공급일정 등을 충분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계약 상황에 따라서 임대주택과 중복지원이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복으로 지원하여 선정이 되었다고 해도 자격요건미달로 탈락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임대주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거주지 마련은 삶의 질을 확립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면서 과한 주거비 부담으로 큰 고역을 치르게 하는 요소인데요. 따라서 해당 주택 공고와 모집일정, 자격요건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주거비 부담은 낮추고 생활의 질은 올리는 기회를 잡아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