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서울 함흥냉면, 평양냉면 맛집 추천!

 

 

여름철 팥빙수만큼 인기 있는 계절음식이 있다면 냉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소녀시대 제시카의 ‘냉면’ 노래 가사처럼 가슴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냉면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하는데요!

 

우리나라는 크게 ‘함흥’과 ‘평양’ 냉면으로 구분할 수 있답니다.
함흥냉면과 평양냉면의 차이와 함께 여름철 가볼만한 서울 맛집은 어디 인지 소개할게요!

 

 

냉면의 유래
칡과 메밀, 감자, 고구마 등 다양한 가루를 이용해 만든 면에 썬 오이•생야채•배 한 조각을 얹고 여기에 고기와 삶은 달걀까지 함께 얹어 주면 맛이 끝내주는 냉면은 현재 여름철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원래는 북쪽에 살던 사람들이 추운 겨울, 뜨거운 온돌방에서 찬 동치미국에 면을 말아먹었던 겨울철 음식이었답니다. 그리고 6•25전쟁 직후 남쪽에서도 이러한 음식문화가 전파돼 즐겨먹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그외 조선의 제26대 왕인 고종 황제가 매일 밤 야참으로 즐겼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는 옛 동국세시기, 진찬의궤, 부인필지 등의 기록을 보면 더욱 자세히 나와있답니다.

 

 
맛의 차이

함흥냉면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빔냉면’과 같습니다.

주재료는 감자와 고구마의 녹말, 싱싱한 가자미 또는 홍어와 같은 생선으로 회를 친 것인데, 이 때문에 ‘회냉면’이라고도 불린답니다. 참고로 이 음식은 면이 질기고 고추장으로 양념해 비벼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평양냉면의 주 재료는 메밀이라 잘 끊어지고, 거친 편입니다. 메밀가루에 녹말을 약간 섞어 반죽해 국수를 만든 뒤 큰 대접에 담고, 편육•소고기볶음•오이채•배채•삶은 달걀 등 고명을 얹어먹는데, 함흥냉면과 달리 육수를 쓰는 것이 특징이에요.

보통 고기 육수나 동치미국물을 미리 차게 식혀 두었다가 부어 먹는다고 하네요!

또 고춧가루를 뿌려 먹거나 개인의 입맛에 따라 식초나 겨자 등을 넣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서울에서 인기 있는 평양냉면 맛집 추천!

 

1. 서울 중구 맛집 ‘남포면옥’

서울 중구의 맛집으로는 평양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남포면옥’이 있습니다.
이곳은 ‘40년 전통의 맛’을 자랑하는 곳으로 특히 물냉면이 유명해요. 혈압에 좋다는 메밀로 면을 만들고, 그 위에 소고기, 절인 오이, 무, 배, 계란반쪽을 얹어 먹고, 여기에 날짜 별로 담그어 저장하는 동치미 맛이 아주 기가 막히죠.

 

동치미 맛의 비결은 매운맛이 도는 싱싱한 무를 골라 소금에 무치고 마늘, 파, 생강, 배 등으로 맛을 낸 뒤 약 3일간 익혀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 번쯤 가보실 만 한 곳이에요! 그 외 어복쟁반과 빈대떡 등의 메뉴도 인기 있으니 참고하세요!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동 125(을지로입구역 1, 2번 출구>하나은행 본점 뒤편에 위치)
- 문의 : 02-777-3131

 

2. 서울 마포구 맛집 ‘을밀대’
서울 마포구 맛집으로는 ‘을밀대’가 있습니다. 역시 평양냉면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이곳의 육수는 약 10시간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 한 마리에서 나오는 주요 뼈들을 솥에 같이 넣고 끌여 내는데 새벽에 불을 떼기 시작해 저녁이 다 돼서야 진국으로 완성된답니다. 그리고 소고기의 여러 부위와 과일, 야채 등도 함께 고아냅니다.
무엇보다 굵은 사리와 마치 빙수처럼 자잘한 얼음 덩어리로 채워진 육수도 남다르니 꼭 한 번쯤 가볼만 한 곳입니다.

 

- 주소 : 서울 마포구 염리동 147-6
- 문의 : 02-717-1922

 


서울에서 인기 있는 함흥냉면 맛집 추천!

 

 

1. 서울 서대문구 맛집 ‘청송 함흥냉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맛집으로 유명한 이곳은 특히 비빔냉면이 맛있어요!
냉면 위에 올라가는 홍어회 맛이 아주 끝내주는데요, 홍어회 맛의 비결은 생홍어를 하루 숙성시켜 사과, 배 등의 과일을 넣고 만든 양념을 넣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덕분에 매콤함과 새콤함 그리고 달콤함까지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의 대표적인 메뉴로는 비빔•회•물냉면이 있으며, 그 외에도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찐만두와 녹두전도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6000~7000원 사이니 참고하세요!

 

-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193-6
(지하철 2호선 신촌역 연세대 방향 동서한방병원 옆에 위치)

- 문의 : 02-334-3545

 

 

2. 서울 중구 맛집 ‘오장동 함흥냉면’

55년 째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곳은 열에 일곱 손님이 회냉면을 주문한다고 해요. 회냉면에는 편육, 계란 고명 대신 양념된 가자미회가 들어가고, 다른 비빔냉면보다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테이블마다 주전자에 따뜻한 육수가 들어있어 입맛에 맞게 즐길 수 있답니다. 쫄깃한 회와 시원한 국물 맛을 느끼려면 오장동으로 꼭 가보시길 바래요!

 

- 주소 : 서울 중구 오장동 90-10
- 문의 : 02-2267-9500

 

Tip. 그 외 가볼만한 서울 맛집
- 봉피양 / 방이동 서울시 송파구 양재대로71길 1-4 (02)415-5527
- 정인면옥 / 여의도동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6길 10 (02)2683-2615

- 평양냉면 / 제기동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29길 4 (02)965-8254 

 

 

 

냉면 맛있게 먹는법

 

1. 차게 나온 직후 빨리 먹을수록 맛있다.

 

2. 기호에 따라 식초나 겨자를 넣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는데 영양학적으로는 넣어 먹는 것이 유리하다. 신맛을 가진 식초는 조미료이자 피로회복제로서의 효능도 갖고 있기 때문!

 

3. 기호에 따라 사이다 또는 탄산수를 조금 부어 먹으면 톡 쏘는 알싸함이 식감을 더욱 돋운다.

 

4. 갈비나 삼겹살 등 육류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행복한:D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고요!
끝으로 무덥고 습한 요즘 같은 날씨,
점심 식사 대용으로 시원한 냉면 한 그릇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