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게임의 새로운 트렌드! 콘솔게임 열풍의 이유는?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공식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콘솔게임! 게임 매니아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게임의 장르 중 하나가 콘솔게임인데요. 최근에는 게임시장까지 확대될 정도로 콘솔게임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추억의 콘솔게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콘솔게임이란?





콘솔게임은 비디오게임이라고 부르는 게임의 한 장르입니다. 모니터와 TV 등에 전용 게임기를 연결시켜 게임을 하는 것인데요. 개인용 컴퓨터에서 즐기는 게임과 달리 전용 컨트롤러가 있어서 더욱 전문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CD를 구매해야 콘솔게임을 즐길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구매 후 다운로드를 통해 즐길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콘솔게임 시장





콘솔게임은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당시 콘솔게임은 집집마다 하나씩 있을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누렸습니다. 하지만 PC의 발달과 온라인 게임 시장의 발달로 성장세가 주춤하였고, 스마트폰이 생겨나면서 콘솔게임시장은 더욱 위축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2016년이 지난 시점부터 콘솔 게임시장이 다시 성장하기 시작하여 2017년에는 340억원이라는 거대 규모로 확대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전반기에 전년 대비 매출액을 돌파하면서 엄청난 성장세를 이루게 되었죠.





이러한 콘솔 게임 시장의 성장에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석을 내놓았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은 성장요인으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30대 남성 소비층이 콘솔게임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30대 남성들은 과거 콘솔게임 붐이 있었을 때 어린 시절을 보낸 세대로, 콘솔게임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어요. 또한, 콘솔게임의 다양한 대작들이 과거와 달리 한국시장을 타겟으로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온라인 게임보다 몰입도가 좋다는 점, 뛰어난 그래픽과 이야기 구성이 좋은 게임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 등도 포함되죠.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일반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에 지친 사람들이 콘솔게임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내 콘솔 게임의 한글화





과거에는 한글판 게임을 구하려면 일반 유저들이 따로 해석해놓은 공략집을 이용하거나 혹은 해적판 패치를 사용하여 한글화된 게임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도 거대한 콘솔게임 시장으로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해외의 대작들이 한글화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전용서버까지 지원하며 많은 성장이 이루었습니다. 이처럼 콘솔게임의 한글화 역시도 시장이 성장하는 데 톡톡한 몫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콘솔게임! 하지만 현재 콘솔게임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나라는 일본과 미국인데요. 게임에 있어서 둘째가라면 서러운 게임 강국 대한민국인 만큼, 앞으로 새로운 국내 콘솔게임으로 전 세계가 열광하는 신화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