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여름철 보양식 추천 초복음식과 만드는법!

 

 

 

 

어제도 덥고, 오늘도 덥고, 내일도 더울 것 같은 요즘- 차라리 비라도 내렸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건 행복한:D 뿐인가요? 요즘 너무 덥다 했더니 이번 주 금요일이 바로 초복이래요!
여기서 초복이 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잠깐 언급하자면,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시기가 삼복기간이라고 해요. 초복은 그 삼복기간이 시작되는 복날이에요~ 초복 이후 10일 간격으로 중복, 말복이 온답니다. 우리가 다 알고 있는 ‘삼복더위’라는 말이 이 삼복기간의 더운 날씨를 가리켜 칭하는 거라고 하니, 얼마나 더운지 아시겠죠?
초복에 보양식을 먹는 것도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라고 하니, 행복한:D가 여러분의 몸보신을 위해! 추천 초복음식과 만드는법을 살짝 알려드릴게요~

 

 

 

 

몸보신의 최고봉! 전복삼계탕


행복한:D의 첫 번째 초복음식은 여름 보양식의 대표 음식인 삼계탕에 몸에 좋은 전복을 투입한 오로지 몸을 위한 보양식! 전복삼계탕입니다! 용봉탕처럼 땅의 진미와 바다의 진미가 만나서 더욱 몸에 좋은 전복삼계탕은 자칫 느끼할 수 있는 삼계탕 국물을 시원하게 해줘서 더욱 맛있답니다~

 

<전복삼계탕 만드는법>


재료: 영계 1마리, 갖은 한약재(황기, 인삼, 헛개나무, 대추, 생율 등), 대파 1대, 통마늘 8개, 양파 1개, 불린 찹쌀 200ml. 전복 2개


1. 한약재는 흐르는 물에 대추는 주방 솔로 주름진 부분을 살살 닦아주세요.
2. 닭을 깨끗이 닦고 냄새가 나는 꽁지부분은 잘라내세요. (취향에 따라 담백한 국물을 좋아하시면 닭 껍질을 벗겨주세요.)
3. 준비한 닭 안에 대추 2알, 생율, 통마늘, 불린 찹쌀을 넣고, 흐르는 물에 주방 솔로 깨끗이 닦은 전복을 넣어주세요.
4. 안의 내용물이 빠지지 않게 명주실로 묶거나 닭다리 아랫부분에 칼집을 넣어 서로 꼬아 끼워주세요.
5. 냄비에 물을 채워 닭, 양파, 황기 등을 넣고 처음엔 센 불에 끓이다, 팔팔 끓으면 이후 중간불로 3~40분쯤 끓이세요.
6. 닭이 익으면 남은 전복을 투입 후 5분 정도 끓이면 완성! (대파는 썰어서 그릇에 남아낸 후, 올려주세요~)

 

Tip. 몸에 열이 많은 분에게 인삼은 좋지 않아요. 황기는 모든 사람에게 좋다고 하니, 열이 많은 분들은 황기를 넣어 드실 것을 추천 드려요.

 

 

 

 

 

여성에게 추천하는 민어매운탕


행복한:D의 두 번째 초복음식은 민어매운탕이에요. 민어는 지치기 쉬운 삼복더위에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대표적인 생선이라고 합니다. 특히 얼큰하고 시원한 민어매운탕은 보기만해도 침이 꼴딱 넘어갈 정도로 맛있어요! 게다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니 여성분들에게 초복 음식으로 최고랍니다!

 

<민어매운탕 만드는법>


재료: 민어 1마리, 무 한 토막, 청양고추 4개, 대파 1개, 양파 반쪽, 호박 조금, 미나리 한줌, 멸치육수 800ml, 국간장 1큰술, 소주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소금 약간, 깨소금 1작은술


1. 민어를 5cm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민어는 손질된 것으로 사는 센스!)
2. 무와 호박은 나박썰기, 양파는 채썰기로 잘라주세요. (나박썰기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써는 것을 말해요!)
3. 육수에 국간장, 소주, 고춧가루를 풀어 넣고, 미나리와 대파를 뺀 야채를 넣고 끓어주세요.
4. 육수가 끓으면 민어를 넣고 7~10분간 끓인 후, 미나리와 대파를 투입!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해 주세요)

 

 

 

 


소진한 기를 보충하는 추어탕!

행복한:D가 세 번째로 추천하는 초복음식은 바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철 등 영양소가 가득한 추어탕이에요! 특히 추어탕은 여름에 먹으면 더위로 잃은 원기를 회복시켜 준다고 하네요! 왠지 먹기만 하면 불끈 힘이 솟을 것 같은 추어탕은 어떻게 만드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추어탕 만드는법>

 

재료: 미꾸라지 600g, 풋배추 200g, 숙주 100g, 부추 50g, 고사리 100g, 깻잎 2장,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2개, 마늘, 산초, 된장, 국간장


1. 미꾸라지는 큰 그릇에 담아 물을 붓고 하룻밤 두어 해감을 토하게 한 다음 소쿠리에 건져 소금을 뿌려두세요!
2. 소금을 뿌린 미꾸라지는 거품이 없어질 때까지 깨끗이 헹군 다음 끓는 물에 넣어서 푹 삶아 내어 체에 내리거나 믹서에 갈아요.
3. 이제 야채 다듬는 시간! 풋배추는 삶아낸 다음 송송 썰고, 숙주, 부추도 데쳐 주세요! 고사리도 다듬어 짧게 자르고, 깻잎은 잘게 썰어주세요~ 고추도 굵게 다져 주시고요!
4. 체에 내리거나 믹서에 간 미꾸라지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붓고 구수한 맛이 나도록 된장을 조금 풀어 끓여요! (물 대신 육수가 있다면 더 좋아요!)
5. 삶아낸 나물에 다진 마늘, 고추, 된장, 참기름을 넣고 무쳐 끓는 국에 함께 넣어 끓여요.
6. 건더기들이 잘 물러지면 다시 간을 맞추고 산초와 깻잎을 넣으면 끝!

 

Tip. 지방마다 다른 추어탕 끓이는 방법!
경상도식 - 미꾸라지를 삶아 으깨어 풋배추, 토란대, 부추 등을 넣고 끓이다 파, 마늘, 고추, 방아잎, 산초를 넣어요.
전라도식 - 경상도처럼 끓이면서 된장, 파, 들깨즙을 넣어 농도 있게 끓이고 산초를 넣어 매운맛을 냅니다.
서울식 - 사골과 내장을 끓인 국물에 두부, 버섯 등을 넣고 삶아 놓은 미꾸라지를 통째로 넣어 끓이는데 추어탕과 구별해 '추탕'이라고 부른대요.
원주식 - 특이하게 고추장으로 국물 맛을 내요!

 

 
+ 한눈에 알아보는 추천 보양식 효능!

 

 

 전복삼계탕

민어매운탕 

추어탕 

 효능

-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닭고기는 두뇌성장을 돕는 것은 물론 세포조직의 생성을 돕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줘요. 

 

-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력을 강화시키며 기운을 나게 합니다.

 

- 전복은 원기회복에 탁월한 바다건강식품으로 닭과 함께 먹었을 때 그 효능이 배가 된답니다!

- 민어는 칼륨, 인,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어주면 좋대요.

 

- 민어는 물고기 중에서도 소화흡수가 빨라서 어린이의 발육을 촉진하고 노인이나 큰 병을 치른 환자의 건강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 민어의 부레는 젤라틴과 콘드로이틴이 주 성분이라 노화예방과 피부탄력에 좋아요!

- 추어탕은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해 여름에 먹으면 더위로 잃은 원기를 회복시켜 준대요.

 

미꾸라지는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음식이라 몸을 따뜻하게 해줘서 여름내 소진한 기를 보충해 주는데 안성맞춤!

 음식점

평균 가격 

 13,000~20,000원

 20,000~30,000원

 7,000~10,000원

 특별

추천 케이스

두뇌성장이 중요한 아이들에게 추천!

다이어트를 원하는 여성분에게 좋아요!

더위에 지친 남성분들을 위한 스태미나 음식으로는 최고!

 



 

 


+ 행복한:D의 보양식 추천 맛집


레시피를 알아도 해먹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주문만 하면 간단하게 맛볼 수 있는 보양식 맛집 리스트를 준비했어요!! XD

 

 

<서울삼계탕>
특징: 30년 이상 대를 이어오는 전통의 맛집, 전복삼계탕 가격은 20,000원
주소: 서울 중구 태평로2가 58
문의: 02-775-4300

 

<민어사랑>

특징: 유명 맛집 유선식당을 운영하던 주인이 차린 새 식당, 민어탕 가격은 20,000원
주소: 서울 서초구 방배동 1001-9
문의: 02-588-2714

 

<호수삼계탕>

특징: 서울 3대 삼계탕으로 유명한 맛집, 삼계탕 가격은 13,000원
주소: 서울 영등포구 신길5동 300-325
문의: 02-833-8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