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했다면? 우리 가족 <재난지원금 200% 활용팁>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국가가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한 지 약 한달이 경과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의하면 6월 3일 기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률이 99.1%에 달할 정도로 많은 분이 신청했는데요.

 

사용 가능 지역과 업종이 정해져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어떻게 하면 좀 더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족 경제에 도움되는 <재난지원금 200% 활용팁> 함께 알아보아요~

 

 

| 재난지원금 지급 유형별 사용법

 

긴급재난지원금은 지급 유형에 따라 크게 신용 ·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나뉘는데요. 그 중 지역사랑상품권은 지폐처럼 생긴 지류형, 모바일형, 카드형 세 가지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신용 · 체크카드를 통한 재난지원금 신청은 지난 6월 5일 (금) 기준으로 마감이 되었는데요.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은 그 이후에도 신청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대주 주민등록지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온라인 쇼핑 시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지급 수단별로 지역 제한 및 업종 제한 영역이 조금씩 다른데요.

 

 

- 신용 · 체크카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포인트로 발급된 재난지원금은 세대주의 주민등록지역인 특별시, 광역시, 도 등의 광역자치단체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종 제한은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주점, 프렌차이즈 등으로 제한되어있는데요. *아동돌봄쿠폰 제한 업종 수준과 비슷해요.

 

*아동돌봄포인트/쿠폰 : 7세 미만 아동 가정 총 230만 가구에 40만원 상당의 전자상품권 또는 돌봄포인트 제공.

 

아동돌봄포인트 사용처 ▶ 바로가기


- 선불카드
사용 가능 지역은 지자체별 설정을 따르며 주로 광역 또는 기초 단위로 지정되어있어요. 업종제한은 신용 · 체크카드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 또한 광역 또는 기초자치단체 내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지역별로 제한 구역이 다를 수 있으니 가까운 동사무소나 사용 예정 가게에 문의 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일반적인 사용 가능/제한 업종
사용 가능 :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편의점, 병원(대학병원 포함),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

 

사용 제한 :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대형전자 판매점, 클린카드 적용업종(유흥‧위생‧레저‧사행 등), 상품권업종, 귀금속업종, 조세‧공공요금업종, 면세점, 보험업, 교통‧통신 카드자동이체 등

 

 

모든 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 소멸하는데요. 지류로 받은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는 8월 31일까지 사용을 권장하나 일반적인 사용기한은 발급일로부터 5년까지인 점 참고하면 좋아요.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꿀팁

 

긴급재난지원금은 지급 목적이 ‘지역 경제 활성화’인 만큼 업종 및 지역 제한이 있는데요.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 조금 더 다양하고 유용하게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드릴게요.

 

 

 

- 프렌차이즈업소
프랜차이즈 업소의 경우는 대기업이지만 직영이 아닌 주민등록지 내 가맹점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편의점, 치킨집을 예로 들 수 있어요. 또한 직영점인 경우 해당 가게의 본사 소재지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다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A 커피숍은 프렌차이즈이더라도 서울 내 직영점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배달앱
배달 앱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경우에도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때 유의할점은 배달앱 내에서 결제하는 것이 아닌 배달 후 ‘현장 결제’를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실수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일 없이 매번 거래 금액과 잔액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신용 · 체크카드, 선불카드 사용 시 사용 기한인 8월 31일이 지나면 남아있는 잔액은 현금 환급이 불가한데요. 지자체별로 차이는 있지만, 상품권을 사용할 경우 액면가의 60%~80%를 사용하면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어요. 또한 일반적인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 기한은 발급 후 5년이라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신용 · 체크카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 시 카드사 앱을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자사 앱을 통해 지역별 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6/4(목) 이후부터 각 카드사를 통해 사용 지역 변경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다른 시 · 도로 이사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제한되었을 때 참고하시면 좋아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국민이라면 재난지원금 사용 지역 변경이 가능합니다. 3/29일 이후 다른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경우 각 카드사를 통해 지역 변경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카드사별로 최대 하루 정도 소요됩니다.

 

신청 기한은 6/4(목)부터 재난지원금 사용 기한 하루 전인 8/30(일)까지 신청 가능한데요. 사용 지역 변경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니 여러 번 이사 해도 신청할 수 있어요.

 

 

| 긴급재난지원금 소비패턴 A to Z
 

 

- 가족과 함께
재난지원금을 통해 가족과 함께 돈으로 살 수 없는 행복을 느껴보세요. 지역 내 멋진 식당에서 외식 하며 가족과 즐거운 대화를 할 수 있어요. 부모님과 함께 쇼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아요.

 

- 나를 위한 작지만 확실한 행복
평소 나를 위한 소비를 하기 어려웠다면 재난지원금을 통해 나를 가꾸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작은 꽃다발을 사서 방에 꽂아두거나, 베이킹 등 평소 하고 싶었던 취미 용품, 위시리스트 속의 서적도 구매해보세요.

 

- 건강 챙기기
동네 병원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좋은 장소인데요. 여성분이라면 가격이 다소 높아 맞기 어려웠던 자궁경부암 접종을 받는 것도 재난지원금을 활용하기에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비용이 부담스러워 미루고 있었던 반려동물의 치료도 할 수 있어요. 전염병 질환에 민감한 요즘, 부모님을 위해 대상포진/폐렴 예방 접종을 선물해드릴 수도 있어요~

 


지금까지 재난지원금 활용 꿀팁을 함께 알아보았어요. 지역 경제를 살리고 우리 가족에게도 꼭 필요한 재난지원금! 코로나 19속에서도 가계 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