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4월 16일, 국민안전의 날 알아보기

 

 

 

4월도 벌써 중순을 넘어서고 있는데요. 포근한 봄기운도 맘껏 즐기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혹시 416일이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세월호 참사를 떠올리실 텐데요. 그와 함께 국민안전의 날이기도 합니다.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안전의 날에 대해 준비해보았는데요. 바로 알아보시죠!

 

 

| 1. 안전이 최고! 국민안전의 날

 

 

매년 416, 국민안전의 날은 세월호 참사 사건을 계기로 국민 안전 의식을 전국민에게 고취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인데요. 재난 발생 시 그 피해를 최소화하여 국민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도모하자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날에는 행정안전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대형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과 대비,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기념행사가 펼쳐지는데요. 부대행사로 국민 안전체험전, 안전사진전, 안전산업전, 해경·소방·군 재난구조장비 전시, 재난·안전관련 사진전시 등이 해마다 다양하게 펼쳐집니다.

 

 

| 2. 가슴 아픈 기억, 세월호 참사

 

 

2014416일 있었던 세월호 참사는 전라남도 진도군 부근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전복되면서 안산 단원고 학생을 비롯한 탑승객 476명 중 304명의 사망자와 미수습자가 발생한 사고인데요.

 

2021년은 세월호 희생자 7주기를 맞이하는 해인만큼 같이 마음을 담아 추모하면 좋겠죠? 4.16재단에서는 온라인 기억관을 운영 중에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댓글을 달 수 있으니 한 번 들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16세월호참사 온라인 기억관 : [바로가기]

 

 

| 3. 국민안전 안전 콘텐츠 사이트

 

 

1) 국민안전재난포털

 

 

국민안전재난포털에서는 ‘재난상황’에 대한 행동요령과 예방수칙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민방위나 정책보험, 재난심리상담 정보도 함께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재난안전 상황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한 번 방문해보시면 좋겠죠?

 

*국민안전재난포털: [바로가기]

 

 

2) 행정안전부 안전한TV

 

 

행정안전부 안전한TV에서는 각종 재난안전 사고에 대한 대처요령을 다양한 테마의 영상물로 제작하고 있는데요. 계절별, 생애주기별 재난 정보와 함께 재난 유형별 재난들이도 소개되어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시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정안정부 안전한TV: [바로가기]

 

 

3) 국민안전교육포털

 

 

국민안전교육 포털은 대국민 대상으로 6개의 생애주기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과 6대 안전분야(생활안전, 교통안전, 자연재난안전, 사회기반체계안전, 범죄안전, 보건안전)에 대한 안전교육에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국민안전교육포털: [바로가기]

 

 

지금까지 ‘국민안전의 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4월 16일 한 주를 마무리하는 금요일인 만큼, 기쁜 일 가득하시고 안전한 하루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알찬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