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오늘도 커피? 카페인 & 과다 섭취 부작용 알아보기

 

 

5월의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춘곤증을 벗어나기 위해 커피를 찾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와 함께 업무 중이나 점심시간에 커피를 계속 찾다보면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 그래서 오늘은 일일 카페인 권장량 그리고 과다 섭취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도 커피를 마시고 계시는 분이라면 주목!

 

 

| 1.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커피나 차, 카카오 등 여러 식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식물성 알칼로이드 성분인데요. 커피콩에서 처음 발견되어 카페인이라는 명칭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섭취 시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를 주는데요. 다만 장기간 복용 시 카페인 중독 및 섭취 중단 시 피로나 과민증 등 같은 금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 2. 카페인 효과 및 일일 카페인 권장량은?

 

 

일일 카페인 권장량은 성인 남녀 기준 400mg(커피 2~3잔 정도의 양) 미만으로,  임산부의 경우 300mg 이하, 아동은 100mg 이하입니다. 또한 커피 외에도 차, 에너지음료, 체중 감량 보조제 및 초콜릿 같은 다양한 식품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어 드시면 좋겠죠?

 

카페인 효과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정신 각성, 집중력 향상, 피로 감소 등이 있는데요.  이외에도 신생아의 수면 무호흡증 개선 및 편두통, 심장병 약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갓 볶은 커피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3.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 시 만성적인 불안증과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카페인 중독 상태에서는 카페인을 먹지 않으면 피로감 및 과민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밤늦게 카페인을 찾게 되면서 불면증으로 이어지고, 다음 날 피로가 누적되면서 다시 카페인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카페인 관련 질환으로는 심장 질환이 있는데요. 카페인이 심장을 과하게 뛰게해 체내 혈액순환을 방해하면서 혈압 상승, 부정맥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 장애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빈속에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커피는 간단한 식사를 한 후 마셔야겠죠?

 

지금까지 카페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잠을 깨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 보다는 잠시 산책을 다녀오거나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건강하게 커피도 즐기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