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피부 걱정의 주범, 마스크 피부트러블 케어팁 알아보기

 

 

가을장마가 지나고 다시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는 요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더워도 마스크를 벗을 수 없어 피부트러블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마스크로 인한 피부 질환과 피부트러블 케어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트러블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목!

 

 

1. 마스크 트러블이 생기는 이유

 

 

마스크로 인해 생기는 피부 트러블은 대표적으로 습진성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 알러지성 접촉성 피부염, 입 주위 피부염이 있는데요. 이외에도 여드름이나 뾰루지, 홍조, 주사(코가 붉게 부어 오르는 증상) 등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원인은 첫째,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습도 및 온도 상승 때문인데요. 마스크 아래의 피부 온도가 1도 상승하면 피지분비가 10%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습도가 높아지면 각질 세포가 부어오르며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는 사실!

 

둘째, '접촉성 피부염' 입니다 마스크 속 화학성분이나 까칠한 표면이 예민한 피부에 닿으면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기 쉬운데요. 접촉성 피부염으로 인한 트러블이 심하다면 면 마스크를 먼저 쓰고, 그 위에 방역 마스크를 착용하면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소 비염·천식 등 호흡기질환으로 인해 숨쉬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마스크를 2겹 쓰는 게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피부 트러블 예방법

 

 

첫째, 피부에 문제가 있다면, KF94보다 통기성이 좋은 덴탈마스크를 사용하실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의 양이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는 침방울은 덴탈 마스크로도 차단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외 등에서는 덴탈 마스크를 쓰는 것도 트러블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둘째, 보건용 마스크에 남아있을 수 있는 화학약품의 농도를 충분히 낮추어 주면 좋습니다. 마스크를 사용하기 전 공기중에 충분한 시간 노출시켜주세요. 다음날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전날 자기 전에 미리 포장을 뜯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셋째, 마스크를 계속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환기를 시켜주세요. 6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마스크를 쓰게 되면 피부염이 더 많이 생겼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는 사실! 마스크 안쪽의 온도와 습도가 올라갔다는 느낌이 들면 마스크를 잠깐 내려 환기를 시켜주면 좋겠죠?

 

 

3.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에게

 

 

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고 전문의약품을 처방받는 게 좋습니다. 직접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을 구입해 사용하시거나 화장품 등으로 자가치료를 하시다가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유의하는 게 좋겠죠?

 

마스크로 인한 피부염의 경우 만성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치료가 쉽지 않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마스크로 인한 트러블이 생기면 먼저 가까운 피부과를 찾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마스크로 인한 피부트러블 케어팁을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마스크로 인해 피부트러블을 겪으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몸 건강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