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Talk] 건강을 좌우하는 습관, 잘못된 습관 바로 고치기

하고 있는지도 몰랐던 사소한 습관, 별거 아닌 같은 작은 습관이 나의 평생 건강을 좌우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자신이 습관이 과연 건강을 망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아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오늘은 습관이 과연 건강한 습관일지, 바로잡아야 하는 습관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하는 식사, 독이 되지 않으려면?

식사  무심코 하는 행동들이 건강을 나의 해치고 있을  있습니다과연 어떤 습관들이 나의 건강을 해치고 있을까요?

1. 식전에 과일 먹기
흔히 식사  바로 과일을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음식을 먹은  단순당인 과일을 먹게 되면 과일이 빨리 소화되지 않고 안에 발효가 일어나 복부 팽만감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때문에 과일은 식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그러나 이는 잘못된 이야기입니다음식을 먹게 되면 2~3시간 정도 위에서 머물며 소화 활동이 이루어져 먹는 순서에 상관없이 위에 머무는 시간은 거의 비슷합니다게다가 과일은 산미가 있어 소화를 돕는 작용해 과일을 먹는 것은 오히려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2. 과식하고 음료 마시지 않기
정말로
 식사 후에 커피나 탄산음료를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까요사실 역류성 식도염과 커피탄산음료 사이의 상관관계는 없습니다이런 오해가 생기게  것은 과식 때문입니다과식을   음료를 마시면 위가 팽팽해져 역류할  있기 때문입니다차와 음료에 있는 타닌(tannin) 성분은 소화를 더디게   있기 때문에타닌 성분이 많은 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리 허리띠 풀기
과식을
 하게 되면 배가 나와 허리띠를 풀게 됩니다과식으로 인해 배가 빵빵해지면 복부의 압력이 올라가고압력이 여러 장기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이러한 상황에서 허리띠를 풀게 되면 위에 몰려 있던 장기들이 갑자기 밑으로 내려와 특정 부위 한쪽으로 몰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식사를 마치고 허리띠를 푸는 것보다는 오히려 배가 빵빵해지기 전에 미리 허리띠를 조금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있습니다.

 
4. 식후에 무리한 운동 하지 않기
식사
  소화를 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무리한 운동이나 격하게 움직이는 것은 금물입니다. 식사를 하면 혈액이 위로 몰리게 되는데이때 운동을 하면 피가 온몸으로 분산되어 소화 기능이 떨어질  있기 때문입니다밥을 먹고 나서 격하게 뛰거나 하면 배가 아파지는데이때 몸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가 많이 만들어집니다그러므로 식후에는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마찬가지로 뜨거운 물로 목욕을  경우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이 급격하게 빨라져 위에 있던 혈액이 분산되기 때문에식후에는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5. 점심 먹은 후에 오래 자지 않기
점심
 식사 후에 졸려 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혈액이 위쪽으로 몰려 졸음이 오기 때문입니다그럴  10 내외로 살짝 자는 것은 도움이   있지만, 1~2시간 넘게 자게 되면 소화에 방해가 됩니다. 눈을 뜨고 있을  위산 분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머리카락을 위한 수칙!

우리나라 사람 중에서 탈모를 고민하거나 치료를 받은 사람이  천만  정도라고 합니다탈모는 도대체  생기는 걸까요그리고 어떻게 해야 탈모를 예방할  있을까요탈모는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진짜 문제는 머리카락이 만들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하루에 200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기 때문입니다그렇다면 탈모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1. 남성 호르몬 및 스트레스
먼저 탈모는 유전을 가지고 태어난 것도 있지만남성 호르몬과도 연관이 있습니다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효소에 의해 DHT(디하이드로테스테스테론)으로 변형되면전립선에 문제가 발생하여 탈모를 유발할  있기 때문입니다이뿐만 아니라 열과 스트레스 역시 탈모의 원인입니다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화가 나면 머리에 열이 향하게 되는데머리의 열을 빨리 식혀주지 않으면 모근이 열을 받아 상하게 되고머리카락을 만들어내는 힘이 점점 약해지게 되면서 탈모를 유발하게 됩니다두피의 열을 식히는 데에는 양배추와 박하와 같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부족한 영양 공급
영양 제대로 챙기지 않는 것도 탈모의 원인이   있습니다머리카락의 대표적인 성분은 단백질로단백질 공급을 원활하게 잘해 주는 것이 탈모 치료에 굉장히 중요합니다엔아세틸글루코사민을 같이 먹는 것도 머리카락을 만드는   도움이 됩니다이뿐만 아니라 잠을 충분히 자지 않아도 탈모가 발생합니다숙면   우리 몸은 회복되고 재생되곤 하는데잠을  자지 못하면 회복이 되지 않아 머리카락을 만들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를 바꾸는 모닝 루틴!

1. 커튼 걷기

아침에 커튼을 걷지 않는 행동 하루를 망치는 행동이 있습니다. 아침 햇살을 잠을 깨우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눈에 들어와 생체시계를 깨우고, 우리 몸의 리듬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햇볕은 우리 몸에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만들고, 분비를 촉진하여 활력 있는 하루를 만드는 도움을 줍니다.

 

2. 잠자리 정리하기

자고 일어나 잠자리를 정리하시나요? 일어나자마자 이부자리를 개지 않는 행동이 의외로 하루를 망치는 행동이 수도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어나자마자 자기 잠자리를 정돈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잠자리를 정리하면 마음도 정리가 되고, 작은 일에 성공하면서 성취감을 느껴 하루를 자신감 있게 시작할 있습니다.

 

3. 기지개 켜기 

아침에 일어나면 기지개를 켜야 합니다. 기지개를 켜는 행동은 밤새 이완되었던 근육을 긴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신 근육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관절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척수액을 돌게 하여 뇌를 깨워주기 때문에 기지개는 매우 중요한 행동입니다.

 

건강한 아침을 사수하는 방법

1. ‘5분만 하지 말기

알림 소리를 들으면 알람을 끄고 5 , 10 뒤에 다시 맞춘 다시 눈을 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5, 10 자서 몸이 개운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이것은 아침을 망치는 가장 대표적인 행동입니다. 알람을 끄고 다시 자려고 하면 우리의 몸도 다시 취침 모드로 바뀝니다. 그리고 잠에 깊이 들어가려는 순간 알람 때문에 잠을 깨야 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되면 아침에 일어났는데도자다가 중간에 일어났다 인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몸이 무거워지고 많이 피곤함을 느낄 있습니다. 힘들지만 알람이 번째 울렸을 바로 눈을 뜨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2. 아침 커피는 줄이기

아침에 눈을 뜨면 커피를 마시곤 합니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으로 뇌를 각성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소량의 카페인으로는 뇌가 각성하지 않게 되고, 카페인 섭취량을 계속해서 늘려가다 보면 카페인 중독에 걸릴 있습니다. 카페인에 중독되었을 금단 증상으로는 두통, 나른함, 불안, 우울, 예민, 집중력 저하, 졸음 등이 있습니다. 아침에는 커피보다는 물을 마셔 신진대사를 촉진해 우리 몸을 깨우는 것이 좋습니다.

 

3. 건강한 아침 식사하기

흔히아침에 일어나면 탄수화물을 든든하게 먹어야 하는 아닐까?’라고 생각할 있습니다. 어제 먹었던 탄수화물은 우리 몸속에 남아있지 않고 사용되거나 저장되었기 때문에 아침이 되면 혈당이 떨어져 식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단기간에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올라간 혈당이 다시 급격히 떨어지면 식사를 하기 전보다 많이 피곤하고 힘들게 느껴질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화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아침 식사로는 탄수화물을 조금만 먹고,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식사를 하면 속이 든든해지기 때문에 점심시간에 폭식을 하는 것을 줄일 있기도 합니다.

 

4. 아침에는 차가운 물로 씻기

아침에 일어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다시 수면 모드에 돌입할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나면 졸린 이유가 때문인데, 숙면을 유도할 있도록 뜨거운 물로는 저녁에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아침에 약간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면 엔도르핀과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몸에 활력을 얻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