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알뜰폰이란? 가입방법부터 통신요금까지!

 

 

 

최근 핸드폰 사용에 관한 다양한 소식이 연일 이슈가 되고 있어요. 행복한:D도 여러 뉴스를 보며 좀 더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보고 있는데요, 그런 행복한:D의 눈을 사로잡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알뜰폰이에요~

 

사실 이전에도 알뜰폰을 뉴스에서 자주 접하긴 했는데, 정확하게는 알지 못했어요. 하지만 이번 기회에 알뜰폰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마음 먹었답니다. 그럼 행복한:D가 조사하고 살펴본 알뜰폰의 모든 것!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알려드릴게요~

 

 

 

 

 

 

 

 

알뜰폰은 이동통신망을 가지지 못한 사업자가 기존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서비스하는 휴대폰이에요. 말 그대로 기존의 SKT, KT, LG 유플러스가 깔아놓은 망을 일정 요금을 내고 빌려 쓰기 때문에 네트워크 투자비용이 없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그래서 자체 망을 가진 SKT, KT, LG 유플러스를 MNO(Mobile Network Operator)라 부르고 알뜰폰은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라고 부르는 것이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N-telecom, CJ헬로우모바일, 플러스모바일, free T, 에버그린모바일 등 총 33개 이상의 다양한 알뜰폰 회사가 있고, 인터넷 홈페이지, 편의점, 대형마트, 우체국, 농협 등에서 알뜰폰을 개통할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기존 네트워크를 빌려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존 통신사보다 통화품질이 떨어지지 않냐고 생각하는 분이 많은데요, 이미 깔려 있는 네트워크를 똑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알뜰폰 통화품질이 더 안 좋다는 것은 편견이에요! 같은 통화품질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기존 공기계를 가지고 있다면, 유심칩만 구매해 이용할 수 있어 말 그대로 알뜰하게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어요, (공기계가 없을 경우엔 구입할수도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알뜰폰을 가장 간단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원하는 알뜰폰 업체 홈페이지에 들어가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어떤 업체가 있는지, 업체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면 근처 우체국에서 편하게 개통할 수 있답니다.

 

우체국 알뜰폰 사업자는 총 6곳으로 요금제는 선불 5종, 후불 13종(약정 7종 포함) 총 18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선불 요금제의 경우엔 기본료가 0~1만원이지만 음성통화시 초당 1.5~2.3원으로 후불 요금제에 비해 조금 비싸요.

 

후불 요금제는 기본료가 1,500~55,000원으로 음성통화 요금은 초당 1.5~1.8원이에요. 약정요금제도 이용할 수 있으니 본인의 핸드폰 사용 스타일에 맞춰 요금제를 선택하면 돼요. 통신사 간 호환여부에 따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로도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그럼 우체국서 어떤 알뜰폰 모델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스페이스네트: 옵티머스 LTE, 와이파이폴더폰, 매직홀폰
에넥스텔레콤: G2, 갤럭시노트3, 갤럭시S4미니
아이즈비전: 매직홀폰, 꼬모폰
머천드코리아: 캔유 쏘쏘폰, 갤럭시U, 옵티머스 태그
에버그린 모바일: 갤럭시S2 HD LTE, 매직홀폰, 아이리버 울랄라5
유니컴즈: 옵티머스LTE, 코비폰, 햅틱팝

 

 

요금제와 모델에 대한 확인 후, 가입을 원할 경우엔 우체국에 방문해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게 돼요. 그때 마음에 드는 핸드폰이 있어 우체국 알뜰폰 구입을 원할 경우엔, 전담직원과 상담 후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며 함께 구입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 외에 다른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엔 알뜰폰 요금제 사업자와 직접 연락하는 편이 훨씬 빠른데요, 그 이유는 우체국의 경우엔 가입신청서만 받기 때문이에요.

 

신청서 접수 후 알뜰폰 요금제 유심이 우체국 택배로 배송되는데요, 택배를 통해 알뜰폰 유심을 수령하면 가입한 알뜰폰 사업자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개통할 수 있어요.

 

 

 

 

 

 

 

알뜰폰의 장점은 통화료가 기존 이통3사에 비해 30%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거예요. 특히 고가의 스마트폰이 필요 없는 중 장년층에게는 알뜰폰이 훨씬 실용적이랍니다. 또한 업무용과 개인용을 따로 쓰는 분도 세컨폰으로 알뜰폰이 무척 유용해요!

 

하지만 알뜰폰은 이통3사에 비해 오프라인 유통경로가 열악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특히 우체국이 판매를 대행하는 알뜰폰의 경우엔 알뜰폰을 택배로 수령한 다음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개통하는 방식이라 기존 이통3사 대리점에 방문해 바로 개통하는 것과 달리 조금 번거로워요. 그 외에도 요금제 상품이 다양하지 못해 선택의 폭이 좁다는 것도 앞으로 알뜰폰이 고쳐야 할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럼 지금까지 알뜰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장단점이 뚜렷한만큼 자신에게 잘 맞는 요금제와 통신사를 선택해 이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소비자의 길이겠죠?

 

이상 행복한:D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