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면접 자기소개, 단골 질문 준비하는 방법은?

 

 


벌써 하반기 면접시즌이 돌아왔어요.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충분히 생각한 후에 적을 수 있지만, 면접은 순간적으로 대답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떨리는 것이 사실이에요.

 

게다가 실제로 자신의 모습을 처음으로 보여주는 자리이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마냥 떨고만 있을 순 없지요! 그래서 오늘은 면접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해 미리 준비하면 좋을 질문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복장이나 세부적인 팁이 알고 싶다면?

‘취업준비생을 위한 면접기술 총정리’

 

 

 

 

 

 

 

보통 자기소개는 단편적으로 이름, 나이, 소속을 밝히는 1줄짜리 소개지만, 면접에서의 자기소개는 1분간 입체적으로 ‘저는 이런 사람이에요.’를 알려주는 시간이에요. 게다가 면접의 첫인상도 이 자기소개가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취업준비생에게는 가장 떨리고, 오랜 시간 준비해야 하는 필수 코스이기도 해요.

 

그럼 어떻게 자기소개를 해야 면접관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요?


저는 어느 학교를 나왔고, 어떤 경력을 쌓았으며 등등 단편적인 정보는 면접관에게 큰 인상을 심어주지는 못해요. 왜냐면 그런 내용은 이미 서류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면접에서는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줘야 한다고 항상 강조한답니다.

 

너무 평범해서 할 이야기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자신의 이야기를 찾지 못한 사람이란 뜻이에요. 20년이 넘는 시간을 지내며 분명 슬펐던 일, 즐거웠던 일, 행복했던 일이 있었을 테니까요. 그 이야기를 발견해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말한다면 멋진 1분 자기소개가 될 수 있어요.

 

 

 

 

 

 

 

1.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원동기나 입사한 이유는 회사 면접에서 가장 단골로 질문하는 항목이에요. 자기소개서에서도 밝혔던 이 내용을 굳이 물어보는 이유는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실제 자신과 일치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예요. 비슷한 질문으로 자신의 장단점 역시 거짓말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자신이 적은 자기소개서를 수십 번 읽어 숙달하고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단, 너무 자기소개서 그대로 말하면 지루할 수 있으니 전체적인 틀은 똑같이 하되 생각하고 있는 바를 다시 정리해서 이야기하면 좋아요.

 

 

2.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에 어떻게 극복했나요?


과거만큼 자신을 잘 설명해주는 건 없죠.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 보람찼던 순간 등 과거의 사건에 대해서 묻는 질문은 과거를 통해 이 사람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표본이 돼요. 특히 대답에 따라 꼬리를 물며 질문할 수 있기 때문에 답변이 거짓인지 진실인지 쉽게 판단할 수 있어요. 꼬리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자신이 겪었던 일을 생생하게 답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실제로 겪은 일이라도 긴장해 답변을 못할 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3. 입사하면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이 질문은 면접자가 지원한 직종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척도가 돼요. 그렇기 때문에 지원 업무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아요. 게다가 자기소개서에 적었던 포부를 녹여 대답한다면 더 자신을 어필할 수 있어요.

 

 

4. 우리가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를 말해보세요.


말 그대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질문이에요. 마음껏 자기자랑을 하면 된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막연하게 들어가면 열심히 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보다는 이런 경험이 있어서 이렇게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해요. 많은 것을 이야기하는 것도 좋지만, 정말 특별한 자신의 이야기를 어필하는 것이 최고! 이것 저것 말했지만 결론적으로 전혀 특별할 것이 없는 지원자라면 오히려 감점 요소가 된답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지원동기, 자기소개는 꼼꼼하게 준비하면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 대해 준비를 하지 못하면 안되겠죠? 거의 모든 면접에서 나오는 질문이니 회사에 대해 가장 궁금했던 점이나 이 회사를 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어필하는 시간으로 사용하도록 하세요.

 


면접은 얼만큼 준비했느냐에 따라 답변이나 태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난답니다. 왜냐면 꼼꼼하게 준비한 만큼 더욱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지원한 회사, 경쟁사, 자신의 자기소개서 외에도 스스로의 인생 굴곡이나 의미 있는 경험을 정리해보는 것도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모든 취업준비생 여러분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