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목디스크초기증상과 예방법은?




요즘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인해 목디스크에 걸리는 분이 많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계속 화면을 들여다보기 위해 고개를 숙인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오랫동안 고개를 숙이는 것 자체가 목에 큰 무리를 주기 때문에 목디스크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행복한:D도 이런 뉴스를 보면 혹시 목디스크에 걸린 것이 아닐까 불안해지곤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목디스크 초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디스크란 목 뼈 사이의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이탈되어 신경을 압박하거나 혹은 목디스크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을 좁게 만들어 2차적으로 신경을 자극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뜻해요. 


모든 병도 그렇지만 목디스크 역시 초기진단이 가장 중요해요. 왜냐하면 디스크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면 대부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가장 초기 증상으로는 자주 목덜미가 뻐근하며 어깨가 뭉치고 결리게 돼요. 이런 어깨 통증은 목 디스크 발병 전, 가장 먼저 몸이 보내는 신호랍니다. 


하지만 이런 통증이 있다고 바로 목디스크 초기증상이라는 것을 자각하기 쉽지 않아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목디스크 증상은 디스크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목에는 불편함이 없고 어깨와 팔에만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많아요.


그 외에도 팔다리가 저리고 차며 감각이 둔한 상태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증상이 일정 시간을 두고 회복되는 경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아요. 하지만 통증이 계속 된다면 나중에는 숟가락을 들기 힘들 정도로 저리게 되니 빨리 병원에 가보는 게 좋아요.



Tip. 목디스크 vs 근막동통증후군

목과 어깨에 통증이 있다고 목디스크는 아니에요. 비슷한 증상으로 근막동통증후군이 있기 때문이에요. 근막동통증후군의 증상도 목디스크와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운데요,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답니다. 근막동통증후군은 고개를 앞으로 숙일 때 통증을 느끼는 반면, 목디스크는 고개를 뒤로 젖힐 때 아프답니다. 만약 확인하고 근막동통증후군이라면 목과 어깨에 온찜질을 하고, 그 후에도 증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아요.









1. 컴퓨터 모니터와 눈높이 맞추기

컴퓨터를 자주 사용한다면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좋아요. 모니터가 낮다면 목을 구부려야 하므로 목에 무리가 가게 돼요. 이는 스마트폰 사용도 마찬가지로, 목을 과도하게 숙이고 화면을 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딱 맞는 베개 쓰기

잠잘 때라도 목을 쉴 수 있게 해주는 게 좋아요. 특히 베개의 사용이 중요한데,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것을 선택하여 C자형 커프가 유지될 수 있는 높이와 쿠션감이 있는 베개를 선택해 사용하세요.


3. 정자세로 수면 취하기

엎드려서 자거나 책을 읽는 습관은 목 근육의 피로감을 상승시키고, 무리가 가도록 만들어요.


4.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할 땐 스트레칭 필수!

평소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한 시간에 한번 정도 스트레칭을 하여 목 뒷부분 및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5. 바른 자세 유지하기

자주 앉아 일을 한다면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좋아요.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어 앉도록 하세요~



Tip. 목 스트레칭 방법 알아보기

1. 오른손으로 왼쪽 고개를, 왼손으로는 오른쪽 고개를 잡아 당겨 고개와 어깨 손이 수평을 이루도록 해 주세요~ 뻐근함이 조금 풀리는 느낌이 들거예요~

2. 두 팔을 머리 뒤로 가게 한 다음 깍지를 끼고 고개를 고정한 다음 뒷머리를 힘껏 밀어주세요.

3. 상체를 굽히지 않은 상태에서 턱을 앞으로 당겨주거나, 고개를 좌우 옆으로 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