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겨울에 좋은 차, 어떤 게 있을까?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인지 요즘 행복한:D에게 자꾸만 접근하는 감기기운!

유독 아침 저녁으로 머리가 띵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온 몸을 따뜻하게 녹여주는 차가 제격이라는 사실! 


그래서 급 이곳 저곳 알아보다 생각보다 다양한 차의 종류와 효능에 눈이 번쩍 뜨였어요. 차를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더욱 유익한 정보~ 지금부터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추운 겨울 카페에서 처음 레몬차를 먹고, 상큼한 그 맛에 반해 겨울만 되면 행복한:D가 꼭 찾는 레몬차! 맛도 맛이지만 몸에도 좋은 레몬차의 효능에 대해 먼저 살펴볼게요.


<레몬차 효능>


1. 레몬은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예방에 도움이 돼요! 감기기운이 있다면 레몬차 한잔 딱!

2. 레몬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줘요!

3. 레몬의 비타민C, 사과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부미백에 도움을 주고, 모공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줘요!

4. 겨울에 입맛이 없다면 레몬을! 레몬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 식욕촉진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 외에도 식중독 예방은 덤!

5. 비타민C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고혈압, 동맥경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레몬차! 과연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답니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행복한:D도 올 겨울엔 집에서 레몬차를 즐길거예요~)


<레몬차 만드는 법>


1. 레몬차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세척이에요. 왜냐면 레몬 껍질째 넣어 차를 만들어 먹기 때문이에요. 세척법은 1차로 흐르는 물에 세척, 2차로 굵은 소금을 레몬에 뿌린 후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세척, 3차로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어 세척, 마지막으로 고인물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5분간 담가둔 후, 따뜻한 물에 살살 돌려가며 혹시 모를 나쁜 약품을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끝!


2. 잘 씻은 레몬을 얇게 잘라주세요.(최대한 얇게 자르는 것이 좋아요.) 레몬의 꼭지부분은 사용하지 않으니, 자른 후 버려주세요~ 


3. 자른 레몬에 붙어있는 레몬씨는 모두 제거해주세요. 레몬티에 씨가 들어가면 맛도 떨어지고 쓴맛이 날 수도 있답니다.


4. 레몬과 꿀을 1:1 비율로 섞어주세요., 방법은 그릇에 레몬을 깔고 꿀을 넣고 레몬을 깔고 꿀을 넣는 식으로 반복해주세요. 꿀은 아끼지 말고 팍팍!


5. 취향이나 꿀의 당도에 따라 추가로 설탕을 투입! 단 것을 좋아한다면 많이 넣어도 상관없어요~ 


6.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뚜껑을 밀봉한 후, 실온에서 이틀 냉장고에서 3~4일정도 숙성시키면 완성! 레몬청을 먹고 싶은 만큼 담아 뜨거운물을 넣으면 따끈한 레몬차를 마실 수 있어요~








최근 제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생강! 특히 생강은 몸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 식품이기도 한데요, 좀 더 자세하게 어떤 효능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생강의 효능>


1.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냉한 몸을 따뜻하게 해줘요~

2. 백혈구 수에 영향을 줄 정도로 면역력을 높이는데 특히 도움이 된답니다.

3. 감기, 기침, 가래에도 생강이 탁월해요!

4. 항상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도 뛰어나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환자에서 좋아요~ (그 외에도 암세포의 생성을 막아 항암효과도 있어요!)

5. 이뇨작용으로 수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빼주는 효과가 있어요.


그럼 이렇게 몸에 좋은 생강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생강차 만드는법>


1. 생강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채 썰어 주세요~ (껍질은 감자 깎는 칼을 사용하거나, 숟가락으로 긁어주면 돼요!)


2. 얇게 채 썬 생강의 비율과 설탕을 1:1로 버무려주세요. (생강이 500g이라면 설탕도 500g을 넣어주시면 돼요.) 


3.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실온에서 계속 섞어주면 완성! (시간이 지나면 생강에서 수분이 나와 흥건해져요~ 이 방법이 번거롭다면 설탕과 물을 1:1비율로 끓여 설탕시럽을 이용하면 돼요. 단, 시럽은 식힌 후 생강과 섞어주어야 해요.) 만약 설탕이 싫다면 꿀을 넣어도 돼요! 단, 꿀의 당도는 설탕보다 약하기 때문에 설탕보다 조금 더 많이 넣어주셔야 해요.


4. 이렇게 섞은 내용물을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서 2주 이상 숙성시킨 후, 적당량을 덜어 뜨거운 물에 섞어 마시면 돼요!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과일, 귤! 하지만 행복한:D는 귤차가 있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만드는 법을 설명하기 전에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부터 알아볼게요!


<귤의 효능>


1. 레몬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많아 감기예방에 탁월해요!

2. 여행 중 차멀미로 고생한다면 귤을 드세요~ 과일 멀미약 효능이 있답니다!

3. 귤은 피부미용에도 좋은데요,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혈색을 좋게 하며, 빈혈증상의 예방에서 탁월하다는 사실!

4. 발육기의 어린이에게 필요한 칼슘을 보급해준답니다~

5. 귤에 함유된 ‘베타-클립토키산틴’이 암예방 및 면역을 증강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맛있는 귤이 이렇게 뛰어난 효능까지 있다니! 그렇다면 귤차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귤차 만드는법>


1. 귤차를 껍질째 만들게 되면, 레몬차와 같이 깨끗한 세척이 필요해요. 저렇게 세척하는 것이 귀찮다면 아예 껍질을 까서 담그는 것도 하나의 방법! (세척 방법은 레몬차 세척법을 참고하세요~)


2. 귤을 잘게 썬 다음 그릇에 담아주세요.


3. 귤과 설탕이 1:1 비율이 되도록 그릇에 설탕 투입! 방법은 레몬차와 마찬가지로 귤을 깔고 설탕을 넣고 귤을 깔고 설탕을 넣는 순으로 해주시면 돼요.


4. 그릇을 밀봉한 후 2주 간 숙성을 시켜주세요. 2주 후에 썰어놓은 귤과 국물을 적당히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귤차 완성!!




Tip. 대충 만들어 먹는 귤차

주변이 굴러다니는 귤을 이용해 만들어 먹는 초 간단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귤 2개 정도를 까서 컵에 담아요. 귤은 하나씩 모두 떼어내 담아야 해요! 그리고 컵을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려주세요. 그럼 컵에 귤즙이 생긴답니다. 숟가락을 이용해 귤을 으깨주세요! 그리고 뜨거운 물을 넣으면 엄청 간단한 귤차 완성!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어 드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