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홈스쿨링 장점과 단점은 무엇?



곽진언, 악동뮤지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슈퍼스타 K, K팝 스타와 같이 우리나라 대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우승을 차지했다는 것, 뛰어난 자작곡 실력과 감각이 있다는 것 외에도 홈스쿨링을 했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이런 사실 때문에 최근 아이의 예술성을 키우기에 알맞은 홈스쿨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D가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여러분께 알려드릴게요~








홈스쿨링에 단점만 있다면 아무도 이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겠죠?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홈스쿨링은 장점도 무척 많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홈스쿨링의 장점을 소개할게요~



1. 내 아이의 현주소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어요.


학교나 학원은 많은 아이들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내 아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기 어려워요. 하지만 홈스쿨링을 하게 되면 집중력, 컨디션, 공부태도, 어느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모두 파악할 수 있답니다. 타인의 말을 통해 우리 아이는 학교에서 이렇다는 것을 듣는 것보다 직접 눈으로 아이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 부족한 부분을 잡아주고, 강점을 키우며 아이의 학습을 도울 수 있어요.



2.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어요.


자기주도학습은 최근 가장 화두가 되는 이야기예요. 다른 사람이 알려주고 외우는 공부가 아닌, 내가 궁금해하고 찾아내며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사실 배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가르쳐주느냐가 아니라 나 자신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에 스스로 배우는 습관은 앞으로 아이의 가능성을 무궁무진하게 만들어 줄 수 있어요.



3. 내가 원하는 시간에 공부할 수 있어요.


사람마다 올빼미형 인간, 아침형 인간 등 자기에게 맞는 신체리듬 사이클이 있어요. 학교를 다니면 오로지 맞춰진 시간에 공부해야 하는 것과 달리 홈스쿨링은 자신의 집중력이 가장 좋아지는 시간대에 공부할 수 있어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4. 자유시간이 많아져요!


잘 놀 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많은 사람들은 간과하는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자유시간은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장 명확하게 알려주는 시간이기도 해요. 게다가 자유시간을 통해 아이의 뇌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발달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홈스쿨링은 학교에 다니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자유시간을 충분히 줄 수 있어요.





 


언뜻 보면 장점이 많은 것 같은 홈스쿨링! 하지만 실제로 알고 보면 힘든 점이나 생각지도 못했던 단점이 있답니다. 과연 어떤 단점이 있는지 행복한:D가 소개해 드릴게요~



1. 친구를 사귈 기회가 적어요.


보통 학창시절엔 학교나 학원에서 친구를 사귀게 돼요. 홈스쿨링의 가장 큰 단점은 집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진다는 것이에요. 물론 나쁜 친구들을 사귀거나, 왕따를 당한다는 막연한 불안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지만 다른 아이들보다 친구들을 사귈 기회가 적어 친구들이 다양하지 못하게 된답니다. 



2. 나태해지기 쉬워요.


학교는 시간표가 있어 하루 공부해야 하는 일정이 촘촘하게 짜여 있는 반면 홈스쿨링은 스스로 일정을 정해 공부하기 때문에 쉽게 나태해질 수 있어요. 방학이 되면 이것 저것 계획을 잔뜩 세워놓지만 결국 놀게 되는 것처럼 홈스쿨링도 처음의 포부와 다르게 그 생활에 익숙해져 늘어질 수 있어요.



3. 부모님의 노력이 필수!


학교에서 선생님이 모든 것을 가르쳐준다면, 홈스쿨링은 부모가 자녀를 책임져야 하는 부담이 있어요.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답변을 해주는 것도, 아이가 자신의 길을 올바로 갈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전부 부모의 몫이랍니다. 특히 홈스쿨링을 하다 보면 뒤쳐지고 있다는 초조함에 집에 있는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윽박지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이의 교육에 좋지 않으니 최대한 잔소리보다는 칭찬을 통해 동기부여를 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4. 본격적인 홈스쿨링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요.


많은 사람들이 홈스쿨링은 돈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생각 외로 본격적인 홈스쿨링엔 꽤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해요. 아이에게 많은 경험을 갖게 해주기 위해 참여하는 레슨, 스스로의 개발을 위해 다니는 학원비 등 실제로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하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