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안면홍조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기!




진짜사나이 여군특집에서 강예원이 고백한 안면홍조! 사실 행복한:D도 추운 겨울이나 조금만 더운 장소로 이동하면 금방 빨개지는 얼굴 때문에 고민이랍니다 ㅠ (겪어봐야 아는 고통)


한번 빨개지면 쉽게 가라앉지도 않아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도.대.체 안면홍조의 원인이 무엇인지,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사실 다양해요. 


첫 번째로 추운 겨울에 실내로 들어오면 갑자기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추위로 수축된 혈관이 이완돼 혈액이 몰려들기 때문이에요. 보통 사람이라면 얼굴이 금새 평소 색깔로 돌아오지만,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쉽게 가라앉지 않아요. 즉, 안면홍조가 지속되는 시간에 따라 피부의 예민한 정도를 판단할 수 있어요.


두 번째로 자율신경계 때문인데요, 심한 감정 기복과 스트레스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호르몬 균형이 깨지며 안면홍조가 나타나기도 해요. 10대 사춘기 기간에 이러한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는 안면홍조로 인해 피지분비량이 늘어나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게 돼요.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도 주요 원인이 돼요. 20대나 30대에 불규칙한 식사, 앞서 말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안면홍조가 나타나기도 해요.


마지막으로 폐경기가 다가오며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며 안면홍조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뇌에서 체온조절을 담당하는 시상하부에 영향을 미쳐 안면홍조를 발생시키게 돼요. 보통 폐경 여성의 60% 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하게 돼요.








한번 빨개지면 고개 들기 무서운 안면홍조! 그렇다면 안면홍조 예방법은 없는 걸까요? 한번 알아볼게요.


안면홍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혈관 확장과 축소에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즉 사우나나 찜질방 등 너무 뜨거운 환경을 피하고, 목욕할 때는 뜨거운 탕 속에서 오랜 시간 하는 것보다 샤워를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얼굴 온도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목도리나 마스크로 얼굴을 보호해주면 안면홍조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자극이 적은 세안제나 화장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왜냐하면 안면홍조는 주로 피부가 예민하거나 민감한 사람에게 많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같은 이유로 피부 보호를 위해 여름뿐만 아니라 가을, 겨울에도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야 해요!


식생활이 불규칙하거나 기름지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도 안면홍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삼가세요.








중요한 날에 안면홍조가 걱정되는 분들을 위해! 홍조에 좋은 천연팩을 소개할게요~



1. 당근팩

민감하고 건조할 경우, 안면홍조가 악화되기도 해요. 당근팩은 이런 피부에 보습을 강화해줘 홍조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게 돼요. 당근팩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한데요, 당근을 잘게 간 후에 달걀 노른자와 꿀을 넣고 섞어주면 끝! 집에서 간편하게 오늘밤 당근팩 어떠세요?



2. 알로에팩

알로에의 진정효과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해요. 알로에는 특별히 팩을 만들 필요 없이 생 알로에를 얼굴에 올리면 돼요.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알로에의 젤 부분을 으깬 후 사용하면 돼요.



3. 녹두팩

녹두는 피부에 열을 내려주며 해독작용을 해줘요. 말 그대로 안면홍조를 위한 팩이라고 할 수 있어요~ 게다가 미백효과와 모공축소 효과도 있기 때문에 일석 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은 녹두를 갈아 물, 꿀, 우유 등을 섞어 사용하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