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자투리시간 활용법, 잃어버린 시간을 찾습니다!




우리는 인생이 영원하고 시간은 무한한 것 같은 착각 아닌 착각 속에 살고 있어요. 하지만 무심하게 흐르는 시간을 붙잡을 수 없는 게 현실이랍니다.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하지만 시간은 고무줄 같아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12시간이 될 수도, 48시간이 될 수도 있어요. 


생각 없이 흘려 보내는 시간이 많다는 자각이 든다면 지금부터 이 글에 주목하시기 바래요. 자투리시간을 200%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방법이 있으니까요! 






러시아 곤충학자 ‘류비셰프’는 자신이 사용한 시간을 분 단위까지 세밀하게 기록했다고 해요. 그는 기록에만 그치지 않고 월말과 연말에는 자신이 쓴 시간에 대한 통계를 냈답니다. 


그렇게 시간을 철저하게 기록하며 관리한 덕분에 그는 충분한 수면과 여가를 즐기면서도 엄청난 양의 일을 해낼 수 있었어요. 시간 활용의 대단히 열정적인 사례예요. 류비셰프만큼은 아니라도 여러분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보고자 마음먹었다면 하루만이라도 시간을 기록해 볼 것을 권해요. 


하루를 구체적으로 기록해보지 않으면 자신에게 언제, 얼마만큼의 자투리시간이 나는지 알 수 없어요. 나만의 ‘시간일기’를 작성해보고, 자신의 자투리시간을 파악해 보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답니다.



<2월 11일, H씨의 시간일기>


 시 간

 시간대별 한 일

 07:00~08:00

 회사 출근 준비

 08:00~09:00

 출근 <출근하면서 휴대폰으로 게임하기, 졸기, 아무생각 안하고 멍하게 있기>

 09:00~12:00

 오전 업무

 12:00~13:00

 점심 <점심 먹고 직원들과 커피 마시며 잡담 나누기>

 13:00~18:00

 오후 업무

 18:00~19:00

 퇴근 <친구와 카카오톡, 졸기, 아무생각 안하고 멍하게 있기>

 19:00~20:00

 저녁식사

 20:00~23:00

 퇴근 후 시간 <친구 만나기, TV시청, 휴식, 청소>

 23:00~07:00

 취침



직장인인 H씨의 가장 기본적인 시간일기예요. 이 시간일기에서 H씨가 의미 없이 흘려 보낸 자투리시간을 체크해보세요. 바로 ‘출퇴근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퇴근 후 시간’이 그것이에요. 작은 물줄기가 모여 큰 바다를 이루는 것처럼 이 시간들만 잘 활용해도 당신의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어요. 








시간활용 1. 책읽기나 스마트폰 학습 


여러분은 출퇴근을 하면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나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다수의 직장인은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활동을 하거나 게임, TV시청을 하면서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내요. 그들은 황금 같은 시간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답니다. 적게는 30분에서 많게는 1시간 정도가 주어지는 출퇴근 시간. 그 시간을 읽고 싶었던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재테크나 영어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책을 고를 때는 내용이 쉽고 가벼운 것

출근길 책 읽기를 결심했다면 내용은 최대한 쉽고 가벼운 것을 택하는 것이 좋아요. 흔들리는 지하철 안에서 집중해서 책을 읽는 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내용이 계속 연결되는 장편보다는 단편소설이나 챕터가 짧게 끊어지는 자기계발서가 좋아요.


-스마트 재테크, 러닝족을 위한 앱

1. 재테크 다이어리: 자가진단을 통해 현재 자신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세요. 급속도로 변하는 금융환경에 대한 대처법이나 재무목표설정, 상품 선택 등을 할 때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2. 스마트금융계산기PRO: 스마트금융계산기는 대출 갈아타기, 이자비교, 환율계산, 더치페이, 자동차 연비, 각종 수수료 계산도 가능한 똑똑한 앱이에요. 적금 목표금액과 불입기간, 이자율을 저장하면 만기시의 적금 액수도 확인할 수 있어요.

3. 자격증 모의고사 LTE: 자격증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에요. 정보처리기사, 사무자동화, 한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등의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 수 있어요. 

4. 영어팟: 영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주 듣고 말하는 것.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팟캐스트들을 모아놓은 애플리케이션이에요. 팟캐스트를 실시간 듣기나 다운로드 해서 들을 수 있어요.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외국어도 지원하고 있답니다.



시간활용 2.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오르기로 건강 지키기


의자에 하루 종일 앉아서 업무를 해야 하는 사무직의 경우는 따로 운동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틈틈이 운동할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해요. 앞에서 말했듯이 출퇴근 시간은 황금시간이에요. 출퇴근을 위해 이동하는 시간은 건강관리를 위한 최적의 자투리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출퇴근 시에는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이용해 매일 조금씩 운동을 할 수 있는데, 지하철 한 구간을 먼저 내려서 걷는 거리를 늘린다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계단을 오르면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답니다. 








시간활용 1. 함께 밥 먹고 댓글 남기며 인맥 관리하기


별도로 인맥관리 때문에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점심시간을 활용해서 주변 사람들과 친목을 도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저녁식사 자리는 자칫 부담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점심이 오히려 인맥관리의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어요. 


SNS를 통해 인맥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톡 등으로 안부를 묻는 것도 자투리시간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매일 30분 정도 블로그를 관리하는 것도 좋아요. 



시간활용 2. 햇빛을 벗 삼아 20분 산책하기


매일 사무실 안에만 앉아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점심식사 후 햇빛을 쬐면서 회사 주변을 산책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매일 20분 정도의 일광 노출은 멜라토닌 발생을 증가시켜 뼈를 튼튼하게 하고 기분이 좋아지게 하며 밤에 원활한 수면을 돕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을 줘요. 


너무 강한 햇빛에 신체를 자주 노출 시키는 것은 좋지 않지만 적정한 노출은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요. 자투리시간을 활용해 산책을 즐길 때는 직장 주변에 나무가 많고 조용한 장소를 찾고, 전문 워킹슈즈를 신고 걸으면 더욱 좋아요.








시간활용 1. 경력 전환을 위한 학위 업그레이드 


퇴근 후의 시간을 자기계발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해도 좋아요. 직장을 다니면서 늘 MBA 학위를 따고 싶었지만 시간에 쫓겨 마음만 굴뚝같았다면 야간이나 주말을 이용한 학위 취득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직장을 그만두거나 휴직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어요. 이럴 때 회사 경력을 유지하며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을 추천해요. 


평일 야간 또는 주말에 진행되는 파트타임 MBA과정은 현업과 병행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 감각을 고스란히 학업에 연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또 주간과정에 비해 비용부담도 적고, 수업을 함께 듣는 직장인들과 친해져 업계 소식도 쉽게 접하고 인맥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에요. 



시간활용 2. 나만의 취미를 만들기


퇴근 후에 취미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열정을 채우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어요. 요즘은 이런 직장인들을 위해 특정 시간대에 강습을 개설해 놓은 학원 등의 교육기관들이 많아요. 퇴근 후 평소 배우고 싶었던 취미를 즐기는 것처럼 좋은 일이 있을까요? 


피아노, 드럼, 우크렐레 등의 악기나 외국어, 그림, 북아트, 주제별 세미나 등 직장인을 위한 맞춤형 강습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이 조차도 부담스럽다면 온라인 강좌에 눈을 돌려도 된답니다. 온라인 강좌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나 장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요.








시간활용 1. 약속 시간은 명확하게


시간을 온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투리시간을 만들지 않는 것이에요. 약속을 잡을 일이 생기면 미리 정확한 장소와 시간을 확정해 놓는 것을 기본으로 해요. ‘약속 당일 날 전화 할게.’, ‘회사 끝나면 만나자.’라는 등의 두루뭉술한 약속을 잡게 되면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경우가 생겨요. 



시간활용 2. 약속 장소 동선 최소화


누군가와 먼저 약속장소가 정해지면 그 근처에 다른 약속을 잡아 사람들을 더 만날 수 있어요. 이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해요. 약속장소에 미리 도착했다면 전화나 보내야 할 문자들을 한 번에 처리하는 것도 자투리시간을 활용하는 좋은 예랍니다. 



시간활용 3. 서점, 길거리에서 트렌드 읽기


시간이 난다 싶으면 주변의 서점에서 책이나 잡지를 읽으며 트렌드를 분석하세요. 그리고 사람들이 많은 지역을 걸어 다니며 트렌드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고 상권을 분석해요. 트렌드는 어떤 일이든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책이나 잡지를 보면서 정보를 얻거나 주변을 관찰하면서 걷는 것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미국의 작가이자 음악가인 어스킨은 칼럼비아 대학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동안 출근시간 틈틈이 글을 써 45권에 넘는 책을 냈다고 해요. 시간은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인생의 동반자예요. 


평생을 함께 해야 할 인생의 동반자와 조금이라도 더 가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