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캐릭터 테마파크, 어린이의 새로운 놀이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테마파크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요즘 젊은 부모들의 자녀 교육이나 놀이,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테마파크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꼭 가야 하는 필수 코스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학부모들은 특히 자녀가 안전하게 뛰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고, 창의적이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갖춰 자녀의 감성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키워주는 테마파크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요. 놀이(Entertainment)와 감성(Emotion), 교육(Education) 세 박자를 고루 갖춘 인기 있는 테마파크에 대해 알아볼게요.







 

경기도 파주 헤이리 마을에 있는 ‘딸기가 좋아’는 국내 캐릭터 테마파크의 효시라고 볼 수 있어요. 2004년 6월에 만들어진 이곳은 딸기와 친구들 캐릭터를 소재로 한 여러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딸기가 좋아의 ‘집에 안 갈래’의 코너는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으로 구성된 공간에서 음악에 몸을 맡기는 딸기 댄스프로그램과 박범남 작가의 목공체험, 미술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어요. ‘나도 해볼래’에서는 작가공방을 둘러보며 공예체험도 할 수 있어요. 





이곳에서는 유리회화공예부터 도예, 금속과 가죽공예에 이르기까지 여러 작품도 감상하면서 즐겁게 놀 수 있어 더욱 인기예요. 딸기가 좋아는 다른 캐릭터 테마파크 보다 아이들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체험학습이 잘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혀요. 치즈를 만들어보는 요리체험활동과 파충류에게 먹이를 주거나 생활 속의 과학원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등의 학습 활동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주)어린농부의 캐릭터로 만들어진 딸기가 좋아는 이런 인기에 힘입어 최근 같은 이름의 친환경 캐릭터 키즈 테마파크 가 영등포 타임스퀘어 지하에 입점했고, 잠실 올림픽공원, 용인 블루키 등으로 확대되고 있어요.


   

<딸기가 좋아 파주>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1652번지 헤이리 예술마을 딸기가 좋아

이용시간: 3월~10월, 평일 10시 30분~19시, 주말 10시 30분~20시

                11월~2월, 평일 오전 10시 30분~18시, 주말 10시 30분~19시

입장요금: 딸기스페이스, 어른 7,000원, 어린이 10,000원

                마카로니테마파크 어른 5,000원, 어린이 9,000원

                딸기, 집에안갈래 어른 7,000원, 어린이 13,000원

홈페이지: http://www.dalki.com







 

캐릭터•애니메이션 업체인 아이코닉스가 자사 캐릭터인 ‘뽀로로’를 내세워 ‘뽀로로 테마파크’를 오픈했어요. 경기도 동탄 신도시에 가장 먼저 문을 연 이 테마파크는 440평으로 탐험을 좋아하는 뽀로로와 발명을 잘하는 에디, 요리를 좋아하는 루피, 노래를 잘하는 해리, 꼬마 크롱 등 캐릭터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놀이 공간을 만들었답니다. 


이곳은 놀이 학습시설인 ‘에디의 창의 교실’, 3D로 제작된 뽀로로 애니메이션과 공연이 열리는 ‘큰나무 소극장’과 ‘뽀로로의 집’, ‘바다 놀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뽀로로의 집’은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 한 침대와 서랍, 화장실 등이 놓여 있어요. 


‘에디의 창의 교실’은 바람개비를 만들고, 체험을 직접할 수 있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이곳에서는 처음 만나는 사람들도 함께 친구가 되어 체험하고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에 입점한 560평 규모의 뽀로로 테마파크 2호점은 얼음 미로와 꼬마 기차, 3D 영화관 등이 있어 평일과 주말할 것 없이 언제나 붐벼요. 평일에는 1,800명, 주말에는 2,500명이 찾는답니다. 


뽀로로 테마파크는 에피소드가 다양하다는 강점을 살려 다른 소재를 중심으로 한 테마파크를 계속 개장해 올해 말까지 전국에 15개 지점을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뽀로로 테마파크 동탄점>

주소: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 96번지 메타폴리스 B블럭 3층

이용시간: 10시~20시

입장요금: (2시간 기준) 어른 6,000원, 어린이 16,000원

홈페이지: http://www.pororopark.com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Kidzania)는 만 3세부터 16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스스로 본인이 원하는 현실세계의 직업을 체험하는 장소예요. 


이곳에는 병원, 학교, 극장, 공장, 방송사, 빌딩 등과 같은 대표적인 도시 시설들이 현실과 유사하게 재현되어 있어 어린이들이 90여 가지의 직업을 체험할 수 있어요. 조종사가 되어 비행기를 조종하거나 소방관이 되어 직접 불을 끌 수도 있어요. 실제 기업의 참여로 더욱 현실감 있는 직업 체험도 가능해요. 


단,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시설과 건축물은 실제의 2/3크기로 제작된답니다. 이곳에서 어린이들은 카지니아 내의 공식 화폐인 ‘키조’를 월급으로 받게 되어 노동과 돈의 가치를 배울 수 있어요. 또 다른 아이들과 함께 체험을 하기 때문에 사회성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어요. 


 

<키자니아> 

주소: 서울 송파구 잠실3동 40-1, 1544-5110

이용시간: 평일 10시~8시 30분, 주말 9시 30분~8시 30분

입장요금: 유아(만 3세 미만) 무료, 어린이(16세 이하) 평일 32,000원, 주말 35,000원, 

                청소년/어른(17세 이상) 16,000원, 주말 18,000원

홈페이지: https://www.kidzania.co.kr


<사진 출처: 카지니아>






아동용 애니메이션 ‘냉장고나라 코코몽’의 제작사 올리브스튜디오는 이랜드 레저비스와 함께 코코몽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있어요. 서울 문정동 가든파이브에 위치한 ‘코코몽 에코파크’는 국내 최초의 친환경 프리미엄 놀이터로 자연 속에서 어린이 스스로 도전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랍니다. 


약 100억 원의 비용과 1년여의 시간을 들여 건설된 이곳은 유럽산 원목을 사용해 만든 숲속 놀이터 ‘매직 포레스트’와 천연 대나무로 만든 놀이터 ‘뱀부 어드벤쳐’ 등이 돋보여요. 코코몽의 테마파크는 자연 속에서 아이가 도전하고 공감하고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어요. 여름에는 어린이와 보호자들에게 화재발생 시 행동요령 및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송파소방서의 협찬 아래 진행하기도 한답니다. 





신나는 놀이기구로 꾸민 강서 NC백화점 내의 ‘코코몽 키즈랜드’는 7m 높이의 대관람차를 설치해 놀이시설 규모를 키웠고, 캐릭터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어요. 장지동 NC 백화점에 있는 또 다른 캐릭터 테마파크는 최장 90M 길이를 자랑하는 야채 기차, 세균킹을 혼내 주는 볼 대포 놀이 등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내요. 


   

<코코몽 에코파크 용인점>

주소: 경기도 용인시 고기동 272번지 코코몽 에코파크, 1661-0568

이용시간: 3~6월 10시~6시, 7~8월 10시~7시, 9~2월, 10시~5시 30분

입장요금: 유아(24개월 미만) 무료, 어린이(24개월~13세) 18,000원, 성인(중학생 이상) 10,000원

홈페이지: http://www.cocomongecopar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