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크로스핏 운동법 효과 / 주의사항은?



 

날씨가 점점 따뜻해 지는걸 보고 있자니 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아 마음이 설레내요. 하지만, 이제 곧 옷이 얇아지면서 겨우내 숨겨왔던 군살들이 만천하에 드러날 것을 생각하니 걱정도 이만큼 쌓여 있어요. 운동 하려니 시간이 없으신가요? 여러분을 위해 행복한:D가 단시간에 효과는 만점인 운동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오늘은 행복한:D와 함께 크로스핏 운동법의 세계에 빠져보아요!!>_<







 

연예인들이 단시간에 몸을 만들기 위해 했던 운동법으로 유명해진 크로스핏은 교차, 혼합이라는 뜻의 Cross 와 Fitness의 합성어예요. 다양한 운동을 섞어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 운동은 미국의 특수부대나 소방관들의 체력 단련을 위해 시작되었어요! 


항상 운동을 하다 보면 매일 반복되는 동작에 금방 지루해지기도 하는데요, 크로스핏 운동법은 WOD(Workout Of the Day, 하루 운동량) 에 맞춰 매일 운동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다고 해요. 또, 스스로 기록을 세우고 그것을 경신하는 재미가 있어 운동에 흥미를 잃지 않게 해준답니다!






크로스 핏 운동법은 턱걸이, 버피테스트, 스쿼트, 런지, 플랭크 등과 같은 맨몸운동부터 로잉(Rawing), 케틀벨 등과 같이 기구를 활용한 운동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오늘 행복한:D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맨몸 운동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스쿼트

 




하체 운동의 최고봉! 바로 스쿼트 인데요. 운동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스쿼트가 얼마나 중요한 운동인지 잘 아실거예요. 칼로리 소모도 무척 높은데다 정확한 자세로 하게 되면 탄력있는 허벅지와 함께 힙업의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스쿼트를 하실 때는 허리가 일직선이 되게 펴주시고 무릎이 발가락 끝으로 나가지 않을 때까지 내려가야 해요. 엉덩이를 뒤로 뺀다고 생각하시면 자세를 잡는데 도움이 되겠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10~15회를 1세트로 하여 3~5세트 가량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매력적인 하체를 위해 지금 바로 스쿼트를 시작해보세요!



2) 플랭크

 




몸에는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Core) 근육이 있는데요. 팔다리가 아무리 건강해도 이 코어 근육이 약하면 일상생활이나 운동 중에 쉽게 부상을 당할 수 있어요. 이렇게 중요한 코어 근육 강화에 효과적인 운동법은 바로 플랭크예요. 





바닥에 엎드린 상태로 팔꿈치는 가슴과 일직선 상에 오게 한 뒤 양 손을 잡아 손과 팔꿈치가 삼각형을 이루게 해주세요. 그리고 발 끝과 팔의 삼각형으로 몸을 지탱해야 하는데요, 이 때 목 뒤부터 엉덩이까지 “일직선”이 되어야 해요. 허리가 내려가거나 엉덩이가 밑으로 내려가면 운동 효과도 없을뿐더러 부상의 위험이 생긴 답니다. 보기엔 쉬워 보이는 동작이지만 막상 플랭크 자세를 취하면 온 몸이 부들부들 떨릴 정도로 힘이 든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초보자 분들께서는 30초 버티는 것을 목표로 하시고 점차 버티는 시간을 늘려 나가시면 좋아요. 플랭크 자세 열심히 하다 보면 사라질 것 같지 않았던 배에 군살이 없어져 있다는 사실! 코어근육 강화와 뱃살 제거에 효과 만점이에요.



3) 버피테스트

 




남자분들이라면 경험해 보셨을 PT체조 4번! 바로 버피테스트예요! 흔히 “악마의 운동”이라 불리는 버피테스트는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는 운동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요.  버핏테스트순서는


(1) 차렷자세로 서서 정면을 바라보다가

(2) 스쿼트 자세와 같이 앉으면서

(3) 다리를 뒤로 쭉 뻗고 푸쉬업 기본 자세를한 뒤

(4) 다리를 가슴쪽으로 끌어당기며 다시 일어서기


이에요. 숙련자 분들은 3번 자세 후 푸쉬업을 추가하고 일어서면서 점프를 하면 효과가 두 배가 된다고 해요. 운동강도가 높아 아무리 체력이 좋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혀를 내두르게 되요. 하지만 그만큼 효과는 뛰어나기 때문에 체중 감량과 함께 체력을 단련하기 위한 운동법으로 많이 선택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크로스핏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크로스핏은 단시간에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민첩성 등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강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렇게 효과가 좋은 운동인 만큼 다치지 않게 조심해서 운동을 해야 해요. 


특히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되면 심하게 부상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잊으면 안돼요! 처음부터 운동 능력을 과신하거나 효과를 보기 위해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며칠 동안 앓는 경우도 생기게 된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바른 자세로 운동을 즐기시다 보면 올 여름은 몸짱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몸짱 프로젝트! 행복한:D가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