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메르스로부터 내 몸은 내가 지킨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편

 

 

 

때 이른 폭염이 찾아와 더위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무더위로 괴로운 날씨에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여름철 감기랍니다.  일교차가 심한 요즘, 몸 관리가 특히 어려운데요. 더운 날씨 때문에 실내에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서 몸이 차가워지면 면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특히 메르스 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알려지면서 어떻게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행복한 :D가 여름철 감기와 메르스로 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단 음식과 음료를 즐겨 찾게 되는 경우인데요. 하루에 많은 당분을 섭취하면 백혈구의 박테리아 파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화 될 수 있어요.

 

2.물을 많이 마시지 않을 경우에도 면역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은 늘 많은 물을 필요로 하므로 평소에 물을 충분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3.체중이 너무 많이 나갈 경우에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데요.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아요.

 

4.콧속이 건조해지면 세균의 침투가 쉬워져서 감기나 바이러스에 취약해질 수 있는데요. 기관지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에 늘 신경 써 주세요.

 

5.'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진 스트레스도 면역력 이상의 징후가 될 수 있으니 적절한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세요.

 

 

 


유산균

 

 

 

 

비피더스 균을 비롯한 유산균은 각종 병을 유발하는 유해 세균을 막아 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 기능이 있는데요.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증진시켜줄뿐 아니라 평소 장속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줘 소화기도 튼튼하게 해 준답니다. 특히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약 200g 정도의 요거트를 섭취할 경우, 면역력을 높이는 의약품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는다고 해요.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면역력 증강 식품으로 꼽히는데요.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강력한 항바이러스기능을 하기 때문이에요.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선 12주 가량 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사람들이 감기에 걸릴 확률이 3분의2까지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생 마늘을 먹기가 힘들다면 얇게 썰어 바삭하게 튀겨서 칩으로 먹거나 구워 먹으면 된답니다.

 


굴·고등어 등 해산물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우리 몸은 백혈구로 대응을 하는데요. 백혈구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진답니다. 굴 속엔 백혈구를 생성하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굴 외에도 참치, 고등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은  셀레늄, 엽산, 오메가-3 등이 풍부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항산화 물질과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암이나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고 비타민 A,B,C와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서 면역력을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답니다.

 

 

버섯류

 

 

 

표고버섯 꽃송이버섯 등 버섯에 다량 함유돼 있는 베타클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항원을 없애는 세포를 활성화시키는데요. 또 동충하초에서 추출한 단성 다당류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라고 해도 짧은 기간에 효과를 얻긴 힘든데요. 평소에 꾸준히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감귤류

 

귤, 오렌지, 유자 등의 감귤류에는 비타민을 비롯한 당분, 유기산, 아미노산, 무기질 등이 들어 있어 기관지 건강에 좋은데요. 특히 감귤류에 포함된 비타민C는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해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감귤류 과일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회복을 돕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아요.


키위


키위는 대표적인 환절기 면역력 강화식품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C’하면 흔히 오렌지나 사과를 떠올리기 쉽지만

썬골드 키위 같은 경우 오렌지의 3배, 사과의 35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답니다. 키위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바이러스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해 체내 면역력을 키워주는데요.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

폴리페놀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몸의 염증 반응을 줄여주기도 해요.


바나나


바나나는 비타민 B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목의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는데요.특히,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감염성 질환의 발생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목 안의 염증을 진정시켜준답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에 함유되어있는 브로멜린 성분은 섭취하면 소염 작용이 뛰어나, 천식, 비염, 축농증과 같이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