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성인도 즐기는 내일로 기차여행, 하나로패스 vs 내일로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을 떠나는 분 들이 많은데요. 청춘을 위한 특권, '내일로'를 알고 계신가요? 대학생들이 방학을 맞아서 기차로 우리나라 곳곳을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는 자유여행패스 랍니다.

메르스 여파 때문에 일반 열차 이용은 많이 줄었지만, '내일로'의 인기는 더 높아졌다고 해요.

느긋하게 자연 경관을 즐기며 낭만을 느낄 수 있는 기차 여행!  바쁜 일상에 지친 직장인이야 말로 기차여행을 통해 힐링할 수 있다면 좋겠죠? 하지만, 나이 제한에 걸려서 '내일로'를 이용할 수는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인데요.  올 여름 내일로 티켓의 이용대상 연령이 확대 되었다는 소식이에요:-)

 

 

 

 

 

<이미지 출처: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만 25세 이하의 이용객만 이용가능했던 내일로 티켓이 만 28세 이하까지 확대 적용하여 운영된다고 하니, 적용 되는 분이라면~! 주저 없이 '내일로'티켓을 이용해 보세요:-)

 

 

오늘은 '내일로 여행'을 통해 젊음을 만끽하는 대학생들이 부러웠던 분들을 위해! 성인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기차여행을 즐길 수 있는 '하나로패스'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기차 자유여행패스 , 하나로패스 vs 내일로패스

 

 

 

 

 

<이미지 출처: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하나로패스란'  만 26세 이상 성인이 발급받을 수 있는 기차 자유여행패스에요.

가격과 이용 기간에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내일로'와 거의 유사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해 여름방학(6월~8월말)과 겨울 방학(12월~2월말)에만 발급 받을 수 있는 '내일로'와 달리, '하나로패스'는 명절을 제외한 기간동안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하나로패스는 사용 개시일부터 3일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ITX-새마을, 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 통근열차 등 일반 열차를 자유석과 입석으로 무제한 이용할수 있어 직장인의 짧은 휴가에 유용하답니다.

 

하나로패스 티켓은 1인권과 2인권이 구분되어 있는데요. 1인권은 56,000원, 2인권은 89,000원으로 2인권 이용시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기차 자유여행 패스 '내일로'와 '하나로패스' 티켓 구입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코레일톡', 혹은 기차역 창구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티켓을 어떻게 발급할지 선택하고 결제 방법을 선택하셔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티켓은 SMS 티켓 발급, 스마트폰 티켓(코레일톡) 발급, 교환권 출력시에는 역 창구에서 발급 받을 수 있어요.

 

 

 

 


하나로패스 여행 일정 짜기

 

 

 

일정은 여유롭게 짜세요

 

 

 

 

 

 

하나로 패스 티켓을 구입했다면, 이제 여행 코스를 짜야겠죠? 자유 기차 여행이기에 되도록 많은 곳을 가보고 싶은 욕심이 생길텐데요. 짧은 여행기간 동안 너무 지나치게 욕심내서 일정을 짠다면 일정이 꼬이고 시간이 빠듯하여 여행 내내 피곤할 수 있답니다. 열차는 버스와 달리 여러 번 환승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전국 철도 노선도를 보면서 출발지 부터 한 방향으로 동선을 그려 나가면 일정을 더 효율적으로 짤 수 있어요.  

 

(전국 철도 노선도 보기)


 

 

 

 

 

여행 테마 정하기

 

 

 

    

   

 

 


짧은 하나로 패스 여행은 무작정 가고 싶은 곳을 골라서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자신만의 여행 테마를 정하는 것이 좋아요.단순하게 가 보고 싶었던 도시로 떠나는 것이 아닌, 자신과 동행자의 평소 관심사와 성향을 고려하여 '맛집여행' '남도여행' '역사여행' 등 테마를 정한다면 그에 맞는 여행 경로를 정하기가 더 수월해질 거예요.

 

 

 


행복한 :D가 추천하는 하나로 패스 여행코스

 

 

 

 

 

 

 

 


그래도! 가고 싶은 곳이 너무 많아 여행지를 고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짧은 기간 알찬 여행을 할 수 있는
여행 코스를 추천해드릴게요.맛집따라  다닐 수도 있고 아름다운 풍경에 흠뻑 취할 수 있는 여수-순천-담양 코스가 이상적인 2박3일 여행 코스인 것 같은데요. 여수 앞바다에서 바다를 즐기고 순천만 갈대밭에서 자연을 만끽한다음 담양의 슬로시티 체험을 한다면여행이 풍성해질 것 같네요:)

 

 

 

 

 

 

하나로패스로 떠나는 기차 여행 TIP

 

 

1. 스마트폰 활용하기

 

 

자유 기차 여행을 떠날 땐 티켓을 발권하는 것부터 숙박 예약, 먹거리 등 수시로 정보를 활용해야 할 때가 많은데요.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여행지에 대한 정보에 대해 공유할 수 있어요.

 

 


 

 

 

 

 

 

 

 

코레일에서 만든 네이버 밴드 '대한민국 기차여행' 밴드는 다양한 여행 코스 정보와 먹거리, 여행 후기가 올라와서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인데요. 네이버 밴드를 설치한다음 검색을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답니다.


 

 

 

 

 

 

코레일과 KCT가 개발한 '기차여행' 어플리케이션은  전국의 각 노선별, 테마별 기차와 기차역 사진, 주변의 관광지를 한번에 볼수 있고 열차의 시간표, 시설 이용정보는 물론 승차권 예약앱인 코레일톡과의 연동 기능이 있어 모바일 승차권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요.위치 서비비스를 기반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추천하는 음식, 숙박, 쇼핑정보까지 한 눈에 볼 수 있어 예약까지 할 수 있어 기차여행 마니아들에게 특히 유용하답니다.

 

 

 


2. 평일엔 새마을 5호차 이용하기

 

 

 

 

 

<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하나로 패스는 내일로와 마찬가지로 지정 좌석이 없지만 비어있는 자리에 먼저 앉으면 내릴 때까지 자기 자

가 되는 '자유석'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모든 열차에서 자유석이 운영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ITX-새마을, 새마을호 열차에서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는데 8호차까지 있을 경우 5호차가, 16호차까지 있는 열차는 13호차가 자유석으로 운영됩니다. 미리 5번칸 승강 구역에 대기하고 있다가 탑승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름에는 내일로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할 수 있으니 열차를 이용하기전 미리 대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단, 주말에는 자유석을 운영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3.기차안에서 스마트폰 충전하기

 

여행할 때 지도나 여행정보를 보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그러다 보면 배터리가 빨리 소모할 수 있는데요. 만약 배터리 사용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열차에 콘센트가 마련되어있으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배부분 각 호차의 양 끝에 위치하지만, 만약 없는 경우에는 조금 불편하지만 화장실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4. 자유기차여행에 대한 여행 책자 이용하기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

저자
임병국, 박준규, 정진성 지음
출판사
지식너머 | 2013-05-28 출간
카테고리
여행
책소개
3인 3색,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대한민국 기차여행의 ...
가격비교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2015 최신판)

저자
임병국, 박준규, 정진성 지음
출판사
지식너머 | 2014-06-30 출간
카테고리
여행
책소개
우리나라의 기차역을 모두 답사하고 사라져가는 간이역에 대한 깊은...
가격비교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은 기차여행의 고수 3인이 직접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만든 책인데요.
주말, 휴일, 방학, 휴가철 등 상황에 따라 떠나기 좋게끔 다양한 기차여행코스 정보와 테마별 기차여행,

지역별 기차여행에 대한 모든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어 자유기차여행을 떠나는 분들에게
유용한 책이에요. 기차여행이 처음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정보를 편리하게 얻는 방법도 있답니다.

 

 

 


오늘은 자유여행패스인 '하나로 패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여름휴가가 짧아서 

해외여행을 가기 힘들다면 '하나로 패스' 를 이용해 자유기차여행을 떠나보시는 것은어떨까요?

스트레스와 업무에 지친 모든 직장인분에게 '하나로패스'여행을 추천합니다:)

 

 

 

 

 

참고자료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머니투데이 2015년 7월 9일 기사 ,'(얄라zoom) 대학생들의 여행 로망 '내일로 활용 200%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