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체내 독소와 세균을 제거해주는 해독다이어트 식품 추천


 




 

 

노출의 계절인 여름! 해변이나 워터파크로 떠나고 싶어도 늘어진 뱃살이나 옆구리살 때문에 곤혹스러운 분들 많으시죠?

 

최근에는 무조건 굶는 극단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몸의 건강까지 생각한 다이어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해요.

 

특히 많은 분들이 성공한 바 있는 해독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독주스', '디톡스요법', '해독치료' 열풍이 불기도 했는데요오늘은 단순히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몸을 가볍게 만들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는 해독다이어트와 해독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소개해드릴게요.

 

 

 

 

 

 

해독다이어트란?

 

 





 

 

해독(디톡스, Detox)이란 몸속에 축적된 독소를 빼내고 새로 유입되는 독소의 해독력을 높여서 인체를 깨끗하게 만드는 요법을 말해요.

 

독소는 우리 몸의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방해하고 신체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물질로, 독소가 몸에 쌓이게 되면 원인 불명의 통증을 일으키고, 면역기능과 호르몬 기능이 저하되며 신체 곳곳에 '부기'를 만들어서 무겁고 큰 몸집을 만들기 쉬워 성인병이나 비만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원래 인체에 들어오는 독성물질은 신장, , 대소변, 호흡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되어야 하지만, 불규칙한 식습관, 인스턴트 음식, 화학조미료가 많이 첨가된 음식, 술이나 담배, 카페인 등 때문에 우리 몸이 처리할 수 있는 독소의 양보다 더 많은 독소가 만들어지기도 해요.

 

 






 

 

 

 

우리가 즐겨 먹는 고기, , 밀가루에는 설탕이나 트랜스지방 등 각종 화학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고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속에도 화학물질이 들어있어 생각보다 많은 유해 물질에 노출되고 있답니다. 그래서 이런 유해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 해독요법이 유행하게 된 것인데요.

 

해독다이어트란, 인체에 해로운 독소와 함께 체지방을 함께 제거하는 것으로 그 인기만큼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유기농 식품과 제철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기본이랍니다. 이를 통해 체내에 쌓이는 독소를 빼내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체중감량뿐 아니라 피부도 좋아지는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해독다이어트 식품 추천

 

 

 

 

최근에는 음료를 마시면서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레몬 디톡스' '해독 주스' 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특히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는 체중감량뿐 아니라 피부를 맑게 하고 몸의 상태까지 회복해 해준다고 알려져 있고. 해독주스 또한 항산화, 항염증 성분,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독소를 배출하고 변비 개선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성분이 해독 효과를 주는 것일까요해독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자몽

 

 

 

 





 

자몽은 100g당 열량이 30kcal, 비타민 C 36mg이 함유되어 칼로리도 적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체내 균형을 이루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엽산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고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해요. 특히 자몽의 쓴맛을 내게 하는 나린진(narngin)이라는 성분이 몸속의 지방을 태우고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펙틴 성분도 풍부해서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고지혈증 환자나 동맥경화증, 심장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그중에서도 붉은색 자몽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 A와 칼슘,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눈의 노화 예방과 피로개선에도 좋다고 해요.


 

 


레몬

 

 

 

 

 





 

 


 

신맛이 나는 레몬은 산성이 강할 것 같지만,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우리 몸의 수소 이온 농도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아침에 배가 더부룩하거나 속 쓰림 증상이 있을 때 따뜻한 레몬 음료를 마시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위장 안의 산성을 감소시켜 배를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해요.

 

또한, 리모노이드라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해독효소를 활성화하는 대표적인 해독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브로콜리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 알려졌는데요.
항산화에 좋은 비타민 C가 레몬의 두 배로 많으며, 섬유질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도와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그 뿐만 아니라 항암 물질인 설포라펜이 들어있어 암의 발생을 억제해 주고 세포를 손상하는 물질을 줄여 심혈관을 보호해준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불릴 만큼 그 효능이 무궁무진한데요. 비타민 U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비타민 K가 손상된 위점막에 출혈이 있을 때 지혈작용을 하며 치료에도 도움을 주어 위 건강에 특히 좋은 음식으로 유명해요.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며, 체내 해독을 돕는 설포라펜이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퇴치해 준답니다

 

무엇보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체중감량에도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요.



 

 

 


해독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습관 (생활 속 독소배출법)

 

 

 

물 많이 마시기

 

 

 





 

 

물은 체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하며 미세 먼지 등의 독소를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는데요.  0 kal이면서도 공복에 마시면 포만감을 주어 식욕 억제의 효과가 있고, 신진대사를 도와서 섭취된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평소에 하루 물 1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개인 물병을 가지고 다니며 레몬수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설탕, 밀가루 등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뇌는 탄수화물 등 당질을 좋아해서 식욕을 부추기는데요. 특히 인공적으로 합성하거나 도정이나 정제를 거친 정제 

탄수화물은 장내 흡수가 빨라 인슐린 작용으로 인해서 오랫동안 섭취할 경우 장 속에 활성산소와 만성 염증을 유발해 탄수화물 중독,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밀가루 속의 '글루텐'은 소화 장애, 피부 트러블,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평소 백미 대신 현미밥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한 번에 끊기 어려우면, 설탕과 단 음식부터 줄이기 시작해서 밀가루가 들어간 음식을 조금씩 줄여보세요.

 

 

 

 

일찍 자고 숙면하기

 

 

 





 

 

 

 

평소 잠이 부족하면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늘어나 계속 배고픔을 느낀다고 해요. 또한, 오전1~3시 사이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이 체지방을 연소시키므로 특히 오전 0시와 6시 사이 푹 자는 것이 독소 배출에 큰 효과를 준다고 해요.

 

 

 

오늘은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해 주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해독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몸에 좋다고 해서 남들이 하는 해독주스 다이어트나 단식법을 무조건 따라 할 것이 아니라 몸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잘 선별해서 먹어야 해요. 너무 지나친 다이어트는 몸에 해로울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참고자료

코메닷컴,2015년 7월 14일 기사, '독소 빼고 세균 제거...해독 다이어트 식품 8'
하이닥뉴스,2015년 4월 27일 기사, '(장디톡스다이어트)비만.면역 잡는 장 해독 실전지침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