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온천이 생각나는 순간, 국내 온천여행 떠나기




갑자기 쌀쌀해진 가을날씨에 몸이 잔뜩 움츠러드는 요즘! 그렇다고 집에만 콕 박혀있기엔 주말이 너무 아깝기만 한데요이럴 때는 따뜻한 온천에 몸을 녹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뜨끈한 온천수에 몸을 담그면 거칠어진 피부도 회복되고 주중에 쌓인 피로도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온천의 효능과 서울 근교에서 즐길 수 있는 온천 여행지를 소개해드릴까 해요. 당장이라도 출발하고 싶은 그 곳, 과연 어떤 곳들이 있을지 함께 살펴볼까요?



종류별 온천의 효능






온천은 지하수의 수온이 그 지역의 연평균 기온이나 얕은 지층의 지하수 수온보다 높은 경우를 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25℃이상의 물로 인체에 해가 없는 것을 온천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나라마다, 지역에 따라 그 한계 온도는 다르다고 해요.



게르마늄천


산성화된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세포의 노화를 막고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인터페론의 분비를 유도해 면역기능의 활성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대표온천: 석정온천, 지리산 온천



탄산천


유리 탄산을 일정량 함유한 온천으로 물속에 녹아있는 탄산가스가 피부를 자극하여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므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혈압을 내리는 등 심장의 부담을 가볍게 해 주는 특징이 있답니다. 또한, 고혈압, 빈혈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온도가 높으면 탄산이 기화해 버리므로, 미온천, 냉천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대표 온천: 돈산온천, 능암온천, 앙성탄산온천



방사능천


온천수에 함유된 라듐은 기능항진 작용이 뛰어나 정력 감퇴, 갱년기 장애, 고환질환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진정 작용도 있어서 혈압저하, 최면효과, 자율신경계 과민증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온천보다 냉천일 때 라듐 함유량이 더 많다고 해요.


대표온천: 온양온천, 덕산온천, 유성온천



중조천


주성분인 중탄산나트륨은 위액의 산성도를 중화시키고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또한,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 만성 소화기 질환에도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위산 과다증에는 뜨거운 온천수, 감산증에는 찬 온천수를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단, 폐결핵 환자는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어 적합하지 않아요.


대표온천:신북온천, 홍천온천, 덕구온천



식염천


식염분이 많은 온천으로 자극이 약해 노인, 아동, 병을 앓은 환자의 회복기에 적당한 곳입니다. 몸을 데우는 작용이 강하며 류머티즘, 신경통, 창상, 만성 피부염에 좋아요.


대표온천:우성온천,용암온천,마금산 온천



유황천


당뇨병을 비롯한 성인병의 주된 원인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인데요. 유황천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산 등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이 몸에 축적되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음용할 경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호흡기와 심장을 안정시켜주는데요. 단, 장이 약하거나 설사가 잦다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대표온천: 포천일동온천지구, 양지유황천랜드




국내온천여행, 어디가 좋을까?

 

 

이처럼 온천이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니에요. 제각기 다른 특성을 따져서 자신에게 맞는 곳을 고른다면 더 큰 효능을 느낄 수 있답니다하지만 온천수의 종류는 함유 성분에 따라 10여 가지나 되고, 국내에 운영 중인 온천은 150군데가 넘는다고 하니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그래도 온천 성분은 무엇인지, 지역은 어디쯤에 있는지 정도는 체크해 보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 더 좋겠죠

 



국내 온천 여행 추천지 하나. 신기한 붉은 물, 김포 약암 홍염천



 


<이미지 출처: 약암 홍염천 관광호텔 홈페이지>



먼저 소개해드릴 곳은 서울 근교에 있어 이용하기 편리한 김포 약암 홍염천입니다. 김포 대명포구에 근처에 있는 약암 관광호텔 내부에 위치한 곳인데요.

 

왕권다툼의 혼란이 절정에 달했던 조선말기, 철종이 강화도령시절 이 물로 눈을 씻고 눈병이 나았다고 전해지는 곳입니다약암이라는 명칭도 그래서 하사 받은 지명이라고 해요. 권력다툼 속에 아무 실권이 없는 허수아비 왕이 된 후 33세의 짧은 삶을 살았던 철종은 불안한 마음으로 항상 질병에 시달려 많은 시간을 이곳 온천에 머무르며 병을 치료 했다고 합니다.

 

이 온천 물은 홍염천이라는 말 그대로 공기와 접촉한지 10분 정도 지나면 붉은색으로 변하는 신기한 특징이 있는데요이는 물에 철분이 많이 함유 됐기 때문이라고 해요. 아이들과 함께 동반한다면, 이 신기한 광경에 재미있어 하겠죠?

 

 




<이미지 출처: 경기 관광공사 홈페이지>



 

약암 홍염천은 천연 염천수를 이용한 온천이며, 국내 유일의 홍염천으로 지하 암반 400m에서 숙성하여 용출돼 전혀 오염이 없는 순수한 광염천인데요.

 

철분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체질 개선 및 혈액순환, 특히 여성의 냉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홍염천 외에도 천연 미네랄 리튬 성분이 들어간 온천수도 있는데요.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해요.

 

가까운 곳에 있는 강화도에는 단군왕검이 하늘에 제를 올렸다는 참성단, 고려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숱한 국난을 겪은 역사유적들이 많이 남아있어 가족단위의 답사 여행지로 좋은데요. 강화도를 둘러보신 후 이 곳에서 여행의 피로를 풀면 좋을 듯 한데요.

 

김포 송정역에서 약암온천까지 매일 4(오전 9, 11/오후 130, 4)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니 이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약암 홍염천 관광호텔



위치: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약암로 965-7 

문의: 031-989-7000 ~9 /

셔틀버스 노선: 김포 송정역 <->개화역 <-> 고촌읍 <-> 김포신도시 <-> 양곡 <->약암온천

근처 가볼만한 곳:대명포구, 김포 함상공원, 덕포진, 김포 조각공원 등

홈페이지: www.yakam.co.kr





국내온천여행 추천지 둘.  야자수가 있는 정원에서 느끼는 힐링, 양평 쉐르빌 유황 온천





<이미지 출처: 양평 쉐르빌 호텔 홈페이지>



양평 쉐르빌 유황온천은 남한강의 물줄기와 조각공원으로 둘러싸인 양평 쉐르빌호텔에 위치한 유황온천인데요. 다양한 객실과 콘도, 가족탕, 노천탕, 유황온천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곳이에요. 유황이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달걀 썩는 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몸에 좋아서 마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유황에 독이 있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있지만, 자연산 토유황의 경우에는 화산 분출 때 생긴 유항이 흙 속에 수만 년간 매몰돼 독성이 중화된 것이어서 인체에 해가 없다고 해요. 그 때문에 이곳에는 국내에 몇 안 되는 천연 유황수를 경험하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데요실내에 남녀 온천탕이 있지만 야자수 정원에 꾸며진 유황 노천탕에서 즐기는 온천이 특히 매력적이랍니다.

 

유황의 냄새가 조금 불편할 수도 있지만 수질은 매끄러운 편이라고 하니 주말을 이용해 유황 온천을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신경통, 금속중독, 당뇨병, 외상 후유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부모님을 위한 효도여행으로 추천하고 싶네요.



양평 쉐르빌 유황 온천





위치: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신내길7번길 37

문의:031-774-4101

근처 가볼만한 곳: 용문산, 양평5일장, 소나기마을,유명산계곡

 양평군립미술관, 양평곤충박물관 등

홈페이지:http://www.cherevillehotel.com





국내 온천 여행 추천지 셋. 600년 전통이 있는 곳,  이천 스파플러스




<이미치 출처: 이천 스파플러스 홈페이지>



이천의 스파플러스는 세종, 세조 임금이 병을 치료했다는 600년 전통의 온천수가 있는 유명한 곳 이에요. 600년 전 부터 온천배미라고 불렸던 곳으로, 120여 년 전 한 농부가 이곳의 온천수로 눈병을 치료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이후 눈병과 피부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많이 찾으면서 유명해졌답니다.

 

 

지금은 4계절 내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워터파크, 실내수영장, 건강존, 찜질까지 갖춘 복합 스파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스파존에는 최상급의 온천수가 사계절 내내 공급되는 바데풀, 유아풀, 유수풀과 국화, 창포, 와인 등 천연 성분의 노천 이벤트 탕으로 구성되어 가족은 물론, 연인과도 휴식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에요.

 

 

이 곳 온천수의 주 성분은 나트륨인데요. 염화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성분도 함유돼 있어 신경통, 눈병, 피부병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답니다대 온천탕을 비롯해 목초탕, 청주탕, 한방탕, 족탕, 유아탕 등 20여개의 탕이 있어 취향에 맞게 다양한 온천수를 즐길 수 있어요.

 

 

또한, 호텔미란다에는 타요카페, 야외 테라스가 있는 레스토랑 등 특색 있는 레스토랑들이 있어 굳이 멀리 갈 것 없이 식사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그 외에도 신나는 인공파도풀, 익스트림 웨이브, 짜릿한 스릴을 만끽할 수 있는 슬라이드까지, 다른 대형 워터파크 못지 않은 시설도 갖춰져 있어 활기찬 가족여행을 원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곳이랍니다.

 


이천 스파플러스





위치: 경기도 이천시 중리천로115번길 45

문의:031-639-5214

근처 가 볼만한 곳: 해강도자기미술관, 설봉공원, 안흥지

홈페이지: http://www.spaplus.kr/






국내 온천 여행 추천지 넷. 국내 최초의 독일식 온천, 이천 테르메덴





<이미지 출처: 테르메덴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온천의 지상낙원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이천의 테르메덴이라는 온천 리조트입니다. 광활한 부지의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삼림욕장에 위치한 곳인데요. 다양한 성분이 골고루 혼합되어 건강과 미용 증진, 피로와 스트레소 해소를 위한 '낙원'같은 곳 이랍니다.

 

 





<이미지 출처: 테르메덴 홈페이지>



실내에는 열탕과 온탕, 침탕, , 습식 사우나, 온천탕 등을 갖췆고 실외에는 연인탕, 정자탕, 동굴탕, 노천 이벤트탕, 닥터피시탕 등이 들어서 있는데요독일식 바데 하우스를 모델로 만든 실내 바데풀은 수심 1.2m의 직경 30m나 되는 동양 최대 규모의 시설로, 온천과 수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는 다양한 워터마사지 시설이 갖춰져 있어 목, 어깨부터 발바닥까지 신체 각 부위의 통증을 완화해 주고 근육의 마사지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준비코스, 피로회복/해소 코스, 비만관리 코스, 피부 미용 등의 코스로 입욕프로그램이 나눠져 있어 좀더 세밀한 케어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실외 온천풀은 실내 바데풀과 바로 연결되어 물 밖으로 나올 필요 없이 바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정자탕에서 풍류를 즐길 수도 있고 어른과 아이 모두 좋아하는 슬라이드에서 스릴을 느낄 수도 있답니다.

 

연인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도 있는데요. 인공폭포에서 쏟아지는 시원한 물줄기를 맞으면서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동굴탕과 무지개를 볼 수 있는 물줄기를 보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한다고 해요.

 

 

특히 이 곳은 외벽이 모두 통 유리로 되어 있어 전망이 좋고 카페테리아와 푸드코트, 피트니스 센터, DVD영화관, 유아 놀이방, 스포츠 마사지 시설 등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굳이 다른 여행지를 둘러보지 않고도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기에 충분한 곳이랍니다.




테르메덴




위치: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사실로 988

문의: 031-645-2000

근처 가 볼만한 곳: 호암미술관, 이천농업테마파크, 이천 부래미 마을, 설봉산성

홈페이지: http://www.termeden.com/




 

가을비가 내린 뒤 부쩍 추워져 패딩 점퍼라도 꺼내 입어야 할 것 같은 날씨인데요. 이런 날 따뜻한 온천 물에 몸을 녹이고 싶다는 생각이 더욱 더 간절해지네요이번 주말에는 행복한: D가 알려드린 근교 온천으로 떠나서 낭만과 함께 완벽한 휴식을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새로운 기분으로 일 한다면 좀 더 활기찬 생활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