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예뻐지는 맛! 식용 코코넛 오일에 주목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기름'은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생각하고 최대한 섭취를 자제하려고 할 텐데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기름이 있다고 해서 소개를 해 드릴까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코코넛 오일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포화지방산이 많이 있긴 하지만, 동물성 지방처럼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아니라 오히려 피부미용이나 다이어트, 면역력 개선 등에 효과가 있어 해외 유명 스타들도 많이 먹는다고 해요.

 

최근엔 '만병통치약' 으로도 불린다고 하는 식용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주의점은 무엇일까요?  행복한: D와 함께 코코넛 오일의 모든 것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코코넛 오일이란?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의 말린 속살에서 추출한 것으로 인도와 동남아에서 많이 쓰이는 오일입니다. 원산지인 남태평양과 동남아시아 등지에서는 식용으로 쓰이는 것은 물론, 민간요법으로 다양하게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남태평양 원주민에게서 비만이나 심혈관계 질환이 적은 이유도 바로 이 코코넛 오일 덕분이라고 해요.

 

코코넛 오일의 90% 이상이 포화지방산으로 이뤄졌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만병통치약으로 통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동물성 지방, 인공 경화유와 지방산의 구성이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짧고 단순한 구조로 소화 과정이 짧은 중쇄 지방산의 함유량이 높은데요. 구조가 간단해서 타액과 위산에 의해 바로 분해가 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답니다. 또한, 지방세포에 축적되지 않아 체지방이 몸에 쌓이지도 않는 것이죠그래서 최근 '기적의 오일'이라고 불리며 갈수록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식용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

 

 

 

-식용 코코넛 오일, 다이어트로 활용

 

 

 


안젤리나 졸리, 기네스 펠트로, 미란다 커 등 할리우드 스타들의 몸매 유지 비결로 알려진 식용 코코넛 오일! 기름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다니. 어떤 효능이 있길래 그런 걸까요?

 

사람들이 살이 찌는 이유는 평소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한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남은 칼로리가 지방으로 변해서 몸에 쌓이기 때문인데요코코넛 오일은 일반 오일보다 칼로리가 적을 뿐 아니라, 몸 안에 축적되지 않고 곧바로 연소돼 에너지원으로 쓰인다고 해요.

 

따라서 평소 볶음 요리나 베이킹을 할 때 식용유와 버터 대신 사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면서도 훨씬 고소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전에 한 숟가락씩 나눠 먹으면 포만감을 높여줘 과식도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만일 그냥 기름을 그냥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밥을 할 때 식용 코코넛 오일을 작은 스푼으로 한 숟가락 정도 넣으면 포만감을 줄 수 있어 다른 음식량의 섭취를 줄일 수 있고 따뜻한 커피에 타 마시면 고소한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슈퍼푸드

 

 



코코넛 오일은 다이어트뿐 아니라 피로 해소는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고 알려졌는데요. 바로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라우르산 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모유에 약 6% 정도 함유된 라우르산은 신생아를 각종 세균에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코코넛 오일에 이 성분이 53% 정도나 함유되어 있다니, 그 효과가 정말 좋겠죠?

 

일단 면역력 강화의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가벼운 감기부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살균력이 있는 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곰팡이와 박테리아성 질병 감염을 예방해 주는 항균 역할 하기도 해요.

 

 

-피부에도 좋은 스킨 푸드

 

 

 

 



딱딱한 코코넛 껍질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코코넛 오일은 농약이나 각종 오염 물질에 노출되어 있지 않아 '바르는 오일' 로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름, 피부 처짐과 같은 자외선과 관련된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건선이나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또한, 분자의 구조가 작아 미끈거리는 느낌 없이 피부와 모발에 쉽게 흡수되는데요. 소량만 사용해도 얼굴이나 몸의 건조한 부위에 발라주거나 마사지 해주면 각질을 제거 해주고 새로운 세포가 생기도록 도와 천연 보습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헤어 에센스, 바디로션, 립밤, 메이크업 리무버 등으로 쓰이는데요. 두피 마사지에 이용하면 탈모 방지나 비듬 완화의 효과도 있다고 해요.

 

 

코코넛 오일의 사용법과 주의할 점

 

 

 

 


 


코코넛 오일은 24도 이하에서는 고체 형태로 순백색을 띠며, 식용유나 올리브유, 버터 등을 대신해 요리에 사용 수 있는데요발연점이 175이기 때문에 웬만한 볶음 음식을 하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180~220도의 고온이 필요한 튀김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낮은 온도에서는 고체로 굳어지기 때문에 찬 음료에 넣으면 먹기 불편할 수 있어요.

 

건강이나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서는 화학적 정제를 거치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소를 첨가한 경화 코코넛 오일은 몸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이 생기기 때문에 피해야 해요.

 

무엇보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식용 코코넛 오일이 좋다고 해서 무턱대고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는 것 입니다. 무엇이든 넘치는 것은 모자라는 것 보다 못한 법! 코코넛 오일도 적정 섭취량만큼 먹어야 하는데요. 하루 적정 섭취량은 약 45g정도로, 즉 세 스푼 내외로 먹는 것이 좋답니다.

 

평소 지방 섭취가 많은 분들의 경우 다른 기름을 사용하는 것보다 코코넛 오일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이 역시 지방인 만큼 많이 섭취할 경우 혈관 등 체내에 지방으로 쌓일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활용폭이 정말 다양한 코코넛 오일! 그 만큼 많은 분들이 실제로 사용해 보고 싶을 텐데요. 구매할 때 성분 표시를 잘 살펴보고 적당한 섭취량을 지켜서 건강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