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고척돔구장-대한민국 최초 돔구장 고척스카이돔





우리나라 최초의 돔 구장인 고척스카이돔이 지난 114일 정식으로 개장했습니다.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과 쿠바의2015 서울 슈퍼시리즈를 통해 드디어 그 베일을 벗었는데요. 행복한: D가 직접 고척돔구장에서 열린 슈퍼시리즈 2차전에 다녀왔어요~! 내년부터 프로야구 넥센 히어로즈의 홈 구장으로 찾아올 고척스카이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행복한: D와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국내 최초의 돔구장 '고척스카이돔'





  

완전 돔 형태의 고척스카이돔은 국내 최초의 돔 야구장으로 프로, 아마추어, 국제 야구 대회 및 실내 스포츠, 체육경기 및 행사, 문화예술 행사 등을 개최할 수 있는 복합체육문화시설입니다. 야구 경기 시 18천여 명이 관람할 수 있고, 문화 행사 시 2 5천여명이 동시에 공연을 즐길 수 있으며 지하 2~지상4, 연면적 83,476 ㎡ 규모로 지어졌어요.

 

이 곳은 2007년 동대문 야구장을 철거한 지 9년만에 생기는 대체야구장인데요. 처음 이 곳에 야구장 건립 계획을 세웠을 당시에는 돔 구장을 지으려고 했던 건 아니었습니다.  고척 야구장의 첫 건설 계획에는 2만석 규모의 야외 야구장, 구로 디지털 문화센터, 공연장, 가족공원 건립 등이 함께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야구장 부지 옆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대학교는 물론이고 3천 세대에 가까운 아파트가 있어 대규모의 민원이 제기 될 것이라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었죠.

 

따라서 대안으로 나왔던 것이 축구장 같은 하프돔구장이었는데, 2009년 하프돔으로 추진 중이었던 고척돔 야구장을 '완전 돔구장'으로 변경해 건립한다고 발표했어요. 그리고 2009년 완공예정이었던 야구장은 결국 설계 보완을 통해 2015 9월이 되어서 완공이 되었죠.

 

국내 최초의 돔 구장인 고척스카이돔은 일단 외형적인 시설은 모두 완공되었고 앞으로도4,500㎡ 규모의 보행광장과 야구테마거리, 다양한 시민 부대시설도 순차적으로 생겨서 2016년 프로야구 개막 전 까지는 완공될 예정이라고 해요.

 

 

고척돔구장의 시설& 편의시설






11 5일 열렸던 2015 서울 슈퍼시리즈 2차전은 야구 국가대항전인 프리미어 12의 평가전으로 열린 경기였어요우리나라 최초의 돔 구장에 대한 기대감을 가득 안고 고척돔구장으로 향했는데요. 고척돔구장이 있는 구일역 근처가 교통 상습 정체구역이라는 말에 조금 일찍 출발했어요.

 




고척돔 구장의 주차시설은 다소 협소한 편이라서 대중교통이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행복한:D는 집이 너무 먼 관계로 자동차를 이용했습니다.

 

아직 내부 주차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아서 외부 주차장을 이용하라는 안내를 보고 근처 롯데마트를 이용했는데요. 2016시즌에도 뚜렷한 대안이 없을 경우, 주변의 롯데마트를 비롯해 고척산업용품상가, 일이삼 전자타운, 구로기계공구 상가 등 외부의 주차시설을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외부 주차장인 롯데마트에 차를 세워두고 나니 경기 시작이 약 한 시간 가량 남았더라고요. 롯데마트에서 주전부리를 사 들고 야구장까지 5 정도 걸었는데요. 점점 눈 앞에 다가오는 돔 구장의 모습이 웅장해 보였답니다. 고척돔구장의 외형은 속도감 있게 날아가는 야구공과 자연과 도심이 어우러진 물결의 역동성을 형상화했다고 해요.

 





돔 구장 외부의 전면 광장이에요. 지금은 다소 휑한 모습이었는데요. 앞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 만남의 공간, 거리 아티스트들이 자유롭게 활동을 펼치는 문화예술 거리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해요.





광장 한쪽엔 한 눈에 시선을 사로잡는 야구공 모형의 조형물이 보였는데요. 이 조형물은 유영주 작가의 Dynamic Wave (역동적인 물결)라는 작품으로, 야구경기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곡선과 역동적인 에너지를 형상화 했다고 합니다.






고척돔구장의 좌석배치도에요. 행복한 :D는 내야 상단 스탠드석의 표를 예매해서 4층으로 향했습니다.

 

 

 




행복한: D 3루 내야 상단 스탠드석의 맨 앞줄에 자리를 잡았는데요. 자리에서 본 야구장의 모습입니다. 야구장이다 보니 실내체육과는 달리 높은 천장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이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돔구장인 도쿄돔 구장보다 5m가량 높다고 하니, 정말 규모가 큰 편이죠? 지붕을 보면 반투명의 천막 같은 것이 보이는데요. 반투명의 테프론 막을 덮어 자연 채광을 하도록 설계했다고 해요.

 

돔구장의 화려한 모습이 눈에 익숙해지니 많은 야구 관계자들이 불편한 점으로 지적한 부분들이 하나씩 눈에 들어왔습니다.

 

먼저 전광판의 크기였는데요. 최신식 전광판이었음에도 크기가 작아서 경기 중 표시된 글씨는 구속이나 아웃카운트 정도만 보일 뿐 선수 이름은 잘 안 보였어요. 내년부터 프로야구단 넥센 히어로즈의 홈 구장으로 쓰이는 만큼, 관중들과 선수들의 편의를 위해서는 좀 더 편하게 개선되어야 할 것 같아요.





  

내야 상단 스탠드석의 모습이에요. 안전을 위한 난간이 높은 편이라 앞쪽에 앉을 경우 난간 때문에 시야가 조금 불편할 수 있어요. 또한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상단으로 갈 수록 경사가 심해서 고소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불편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내야 하단스탠드석의 경우 한 줄에 무려 31석이 배열돼 있는데요. 이 열의 한 가운데인 16번 좌석에 앉은 사람이 화장실에 다녀온다고 가정했을 때15명의 사람들에게 2번씩 미안해야 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발생하게 되더라고요. 이 부분 역시 많은 야구 관계자들이 지적한 부분인데요. 관객의 안전을 위해서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이 곳은 포수와 14m의 거리에서 편안한 가죽시트 의자에 앉아 생생하게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석입니다. 의자의 양 옆에 대학교 강의실에서 볼 법한 작은 테이블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조용한 곳에서 생생하게 야구를 보고 싶다면 추천할 만한 자리에요.

 

다만, 이 곳 역시 시야 방해석은 존재한다는 사실! 나중에 앉게 되더라도 좀 더 이용 후기를 살펴본 후 앉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비싼 자리인 만큼 시야는 좋아야 하니까요~!






 

2층은 다른 야구장보다 테이블석이 좀 더 많은 모습입니다. 개인 소지품을 놓거나 음식을 먹을 때 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있는 스카이 박스석은 인천 행복드림 야구장, 수원의 kt위즈파크, 광주 기아 챔피언스필드 등에도 있는 별도의 좌석으로, 관중석과 분리돼 프라이빗하게 야구를 볼 수 있는 고급 관람석입니다. 실내에 별도의 방이 마련되어 있어 냉, 난방이 가능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야구를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대한민국과 쿠바의 국가가 울리고 나니 드디어 경기가 시작됐어요전날 1차전 경기에서 야구 강국 쿠바를 상대로 6- 0이라는 큰 점수차로 승리한 대한민국~! 2차전도 승리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경기를 지켜봤답니다.




 


<이미지 출처: SBS 프리미어 12 대한민국:쿠바 캡쳐화면>

 

이 날 선발투수는 LG트윈스의 사이드암 투수, 우규민 선수였습니다아웃카운트 하나를 잡고 난 후 안타깝게도 상대타자의 타구에 손가락을 맞는 부상으로 교체되어 다른 선수들과 관객들이 걱정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후 투수전이 계속 되다가 결국 3-2로 안타깝게 패배하고 말았습니다검진 결과 우규민 선수의 부상이 크지 않아 다행이었어요.

 




경기가 끝난 뒤 조명이 켜진 고척 스카이돔의 모습은 아름다웠습니다. 국내 최초의 실내 야구장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장점이 많은 이 곳! 야구 관계자들과 팬들의 반응은 아직까지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모습이었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설계를 했으면 좋았겠지만, 어느 구장이든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잖아요. 앞으로 다른 돔구장의 사례를 참고해서 장점을 더욱더 살리고 불편한 점을 하나씩 개선해 나간다면 이 곳도 국내 야구 발전에 기여할 명물로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고척 스카이돔 가는 길            




고척 스카이돔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431

 


주차장이 협소하고 인근 교통이 혼잡한 곳이므로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합니다.




지하철 이용 안내

 

1호선 구일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10분 거리
1호선 개봉역: 2번 출구에서 도보 15, 마을버스 06번 이용
1호선 구로역: 1번 출구에서 도보 20, 버스 5712, 5626번 이용
1,2호선 신도림역 : 1번 출구에서 버스 이동, 버스 160번 외 9개 노선 운행



*1호선 구일역 1번 출구: 출구에서 좌회전하여 고척교까지 약 300m 직진 후, 고척교 건너 좌측 위치
*1호선 구로역 2번 출구 : 출구에서 좌회전하여 1km 직진 후, 고척교 건너 좌측 위치
* 1호선 개봉역 2번 출구 : 출구에서 200m 직진 후, 우회전하여 650m 직진 후 우측 위치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최초 돔 구장, 고척스카이돔의 생생후기를 전달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돔 구장이라는 장점을 살려 우리나라의 야구 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명품 구장으로 발돋움 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