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2030대 성공적인 목돈 만들기! 똑똑한 종잣돈 재테크

 

 

사회 초년생의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잣돈을 만드는 것 입니다. 학자금 대출에 월세 및 생활비 지출로 한 달 먹고 살기도 빠듯한 삶을 살고 있다고요? 하지만 취직 후 가장 중요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여유 있는 중년의 삶을 보낼 수도 있답니다.

 

목돈도 모으고 내 집 마련에도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 과연 무엇일까요? 오늘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종잣돈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성공적으로 목돈 만들기 위한 방법 1. 월급통장 관리하기

 

 

 

 

종잣돈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절약과 저축입니다. 얼마 되지 않은 월급이라 하더라도 절약과 저축으로 첫 목돈을 모으게 되면 그 이후로는 돈 모으는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속도의 차이가 10년 뒤 부의 차이를 결정짓게 된답니다.

 

절약과 저축을 위해서는 먼저 그동안 월급날만 되면 금세 텅 비어버리게 만들었던 주범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먼저 지난 30일간 신용카드 명세서를 확인해서 일자별 지출내역과 지출금액을 정리해 보세요. 만약 체크카드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면 체크카드와 연계된 통장 내역을 함께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지난 30일간 현금을 사용한 내역을 확인해서 일자별 지출내역과 지출금액을 정리해 보세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하거나, 현금영수증 카드가 없다면 갖고 있는 현금 영수증을 참고하거나 기억을 더듬어서 정리해 보세요.

 

이와 같이 30동안의 월급통장 내역을 샅샅이 뒤져서 월급을 새게 했던 내역을 찾는 것이 월급 통장 관리의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 달의 수입과 지출내역을 분석했다면 본격적으로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해요.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엑셀로 가계부를 작성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방법이 편할지도 모르지만 매번 가계부 쓰기에


실패했던 분들이라면 종이에 손으로 직접 적어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종이에 손으로 직접 적다보면 소비패턴을 되돌아볼 수 있어 낭비를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되고, 절약과 저축을 실행할 확률도 크답니다.

 

 

 

성공적으로 목돈 만들기 위한 방법 2. 종잣돈 마련 방법

 

 

 

 


1. 지속 가능한 저축 실천법을 찾자

 

 

월급의 흐름은 쓰는 돈 (소비)과 모으는 돈(투자), 남는돈 (예비자금) 으로 그분 할 수 있는데요.
직장인이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돈이 바로 '모으는 돈'이랍니다.
아무리 지출을 줄여도 정작 목돈을 성공적으로 모으지 못한다면 부자가 되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자신의 월급에서 얼만큼의 돈을 저축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월급의 몇 %를 저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할까요?많은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오래할 수록
연차도 높아지고 진급하면서 월급의 더 많은 부분을 저축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결혼을 하게 되면 지출이 많아지기 때문에 저축할 수 있는 돈이 많지 않답니다.

전문가들의 경우 사회초년생은 월급의 50%이상을 저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는데요.
단순하게 강한 의지만으로 월급의 50% 이상을 저축하기는 쉽지 않답니다.  특히 학자금 대출등의 빚이 있다면
월급의 50%를 저축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죠.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도 있듯이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 보다는  얼마 안되는
푼돈이라도 조금씩 모아서 꾸준이 실천해 보세요.

 

 

2.목표액을 정하자

 

 

공부를 시작할 때 목표를 정하듯, 저출을 시작할 때도 목표액을 정하는 것이 좋아요. 목표는 강한 동기를 부여해주고 저축을 성공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죠.


또한, 구체적인 목표없이 돈을 모은다면 기껏 모은돈을 흐지부지 각종 지출로 써 버릴 위험이 매우 크답니다.

따라서 2년안에 결혼자금 1000만원 모으기, 3년 안에 주택자금 5천만원 모으기 등 구체적인 목표를 반드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재무목표라고 하는데요. 재무목표를 세울 때는 본인의 조건과 상황을 감안하여 실천 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해요.

 


3.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자

 

 

 


목표를 설정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금융상품을 택해야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금융상품은 본인의 재무상황과 재무 목표, 투자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직장생활 1년차의 사회 초년생이라면 1.다음의 2가지 원칙에 따라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세요.

 


*  가로형 저축시스템을 만들것

 

저축의 방법에는 세로형 저축과 가로형 저축 두 가지가 있는데요. 세로형 저축은 과거 사용했던 방식으로, 1~3년 단위로 하나의 재무목표만 정해두고  돈을 저축하는 벙법이에요. 예를 들어 '결혼 자금 마련'이라는 재무 목표를 설정한 경우 결혼자금 마련에만 집중해서 저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이 방법의 경우 목표가 달성 된 이후에 투자자금을 활용하는 문제와 갑작스럽게 필요한 자금 마련에 있어 효율적인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가로형 저축은 단기, 중기, 장기 등 기간별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각각의 재무목표에 맞게끔 투자자금을 분산해서 저축하는 방법이에요.각각의 재무목표에 맞게끔 투자자금을 분산해서 저축할 수 있으며 시간에 따른 복리효과를 노릴 수 있기 때문에 세로형 저축보다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 철저하게 분산 투자할 것

 

기간별 재무목표에 따른 가로형 저축 시스템을 구성했다면 각각의 재무목표에 따라 적합한 금융상품을 선택하되, 철저하게 분산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결혼자금 마련이라는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금에만 올인하지 말고 펀드에도 일정금을 분산하여 안전성과 수익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함께 쫒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즉, 재테크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상할 때는 다양한 금융상품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사회초년생들이 목돈을 만들기 위한 종잣돈 재테크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행복한 :D가 소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에게  맞는 금융상품 찾아 본격적인 재테크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