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PB상품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마트나 편의점을 방문했을 때, 해당 매장의 브랜드 로고가 새겨진 제품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다른 제품에 비해 유독 저렴한 가격과 단순한 패키지 디자인을 가진 이러한 제품들은 바로 ‘PB상품’인데요. 식품은 물론 생활용품 등의 공산품으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PB상품은 최근 유통업계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요. 행복한:D가 PB 상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What is PB?


PB상품이란 유통업체가 자체적으로 기획한 후 생산을 위탁, 혹은 직접 생산하여 PB(Private Brand 자체적으로 개발한 상표)를 부착한 후 판매하는 제품을 뜻해요. 영국의 식품 유통업체인 Sainsbury에서 19세기 말에 처음 도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처음에는 식품 분야에서 시작해 점점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어요. 즉, PB란 유통업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를, PB 상품이란 PB를 붙여 판매되는 상품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PB상품은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탄생한 전략상품이에요. 유통비용을 줄여서 고객을 확보해 매출을 늘린다는 다다익선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통회사들의 주력사업으로 발전했는데요. 실제로 2013년 국내 유명 대형마트(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와 주요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PB상품의 평균 매출비중이 각각 23.9%, 32.8%로 나타났습니다.

 




What is PB System?


이렇게 PB상품 시장이 커진 데는 소비자들의 변화가 크게 영향을 끼쳤어요. 최근 주요 소비자인 젊은 층은 제품의 질만 좋다면 브랜드를 크게 고려하지 않는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SNS 등을 통해 PB상품의 인기 리스트를 공유하고 리뷰를 남기는 활동이 잦아요. 소비자들이 PB상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가성비’라고 하는데요. PB상품은 같은 종류의 일반적인 상품에 비해 비슷한 질을 가지면서도 10~30% 정도 저렴하다고 해요.


그렇다면 PB상품은 어떻게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것일까요? 상품의 가격은 재료비, 연구개발비, 마케팅비, 이익 등을 모두 고려해 결정돼요. 그런데 유통업계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생산회사에 지불하는 제품 원가에는 마케팅비, 물류비, 상품관리비가 약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통회사에서 자체적으로 PB상품을 개발하게 되면, 자체적인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가는 물론 유통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어요.


PB상품은 1세대, 2세대, 3세대를 거쳐 발전해 왔습니다. 초기 1세대는 생산업체의 제품에서 포장만 바꾼 것으로 중소기업이 제품을 팔 수 있는 곳이 많아진다는 장점을 부각했는데요. 반면 생산업체에 납품 단가를 낮추도록 요구하는 등 부작용도 만만찮은 형태였어요. 이러한 1세대의 부작용으로 탄생한 2세대는 사전 기획을 통해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이후 PB상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도록 발전한 것이 3세대 PB상품입니다.

 




What is the advantage of PB?


PB상품 유통을 통해 중소기업, 유통업체, 소비자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데요. 유통업체의 경우 제품의 원가로 지불하는 비용과 마케팅 비용, 유통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데다 고객 확보를 통해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생산을 관리하기 때문에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안정성까지 높일 수 있어요. 


현재 PB상품은 90% 이상이 중소기업에 의해 제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특히, 자체적인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를 하고 있던 중소기업은 대형 유통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편의점, 마트라는 대형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PB상품 구매를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요. 품질 좋은 상품을 다른 제품 대비 10~3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PB상품의 등장으로 품목별 제품의 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경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자연스럽게 제품의 질 향상, 혹은 가격 인하라는 소비자에 긍정적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행복한:D는 PB상품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마트나 편의점을 방문하실 때 PB상품을 구매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