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여행

꽃보다할배 스페인 여행의 매력속으로! - 제1탄 -

 

 

- 박정은 필자

 

꽃보다할배 스페인 여행의 매력속으로

많은 분들이 이번 여름, 스페인으로의 여행을 고민하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기존의 여행자들은 스페인 하면, 대부분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 거기에 좀 더 여행을 한다면 남부의 그라나다와 세비야 정도를 생각하는데, 스페인 여행의 매력을 제대로 느끼려면 최소 한 달을 생각해야 할 정도로 볼거리가 많은 나라입니다.
 

스페인(España)의 간략 소개
- 위치 :이베리아 반도, 대서양과 지중해를 접하고, 왼쪽으로는 포르투갈과 동북쪽으로는 프랑스와 접함.
- 수도 : 마드리드(스페인 땅의 중앙에 위치해 있어요)
- 인구 : 4,670만 명(2013년) (우리나라는 5,000만 명이 좀 안되는데 인구수는 비슷한 편)
- 면적 : 505,992 km² (우리나라는 100,210 km²으로 우리나라보다 약 5배쯤 넓어요.)
- 1인당 GDP : 28위(실업률 24.4%) (우리나라 33위, 실업률 3.4%(청년 9.6%)) - 실업률이 너무 높아 국가적 문제
- 화폐 : 유로
- 종교 : 가톨릭(75%), 무교(21.3%)
- 정치 : 입헌군주제, 후안 카를로스 1세(Juan Carlos I, 1975년부터 국왕) 

 

[스페인 여행 추천코스와 여행기간]

스페인의 지도를 한 번 살펴 볼까요?
 

<핑크색이 스페인의 수도, 노란색은 지방의 주도, 흰색은 추천할만한 소도시>

 

위에 지도를 보면 아시겠지만 여행기간이 길면 여러 곳을 볼 수 있어요.

 

‘꽃보다할배’에서는 다음과 같은 코스로 여행을 하고 있는데,

위의 지도로 보자면 론다를 제외한 주도(노란색) 중심으로 여행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p. 꽃보다할배 스페인편 여행코스
바르셀로나->(야간열차 이용)->그라나다->론다->세비야->마드리드->포르투갈

 

여행코스를 만든다는 것은 굉장히 쉽습니다.
먼저 내가 가고 싶은 곳들을 점으로 찍은 후 그 점들을 가까운 순서로 선으로 연결시키면 되는 거죠. 다 사람 사는 곳이라 웬만한 선들은 대중교통으로 이어지기 마련! 물론 가기 전이나 또는 현지에서 체크할 수 있어요.
 

TIP. 일정 별 스페인 여행 추천코스
2박 3일 : 스페인의 하이라이트인 바르셀로나만 or 바르셀로나+그라나다
7~10일 : 주도를 중심으로 꽃보다 할배 여행 코스 추천. 여유가 있다면 흰색으로 표시된 곳 중 가보고 싶은 곳을 코스에 하나씩 넣으면 된다.

 

 

[스페인 여행준비, 항공권과 여행 준비물은 필수!]

 

1. 항공권
스페인으로 떠나는 우리나라 직항은 대한항공 하나뿐으로 스페인의 수도인 마드리드만 들어가요.
보통 마드리드로 들어가 스페인 여행을 시작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마드리드는 다른 스페인의 주요도시들보다 매력이 좀 떨어지는데... 그래도 피카소와 벨라스케스, 고야를 작품을 세계 최대로 볼 수 있는 미술관이 있어요.) 바르셀로나로 들어가게 됩니다. 항공권은 그래서 스페인만 여행한다면 바르셀로나 in 해서 시계방향으로 돌고 마드리드 out 하는 코스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에요~ 뭐, 마드리드 in 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고 바르셀로나 out 코스도 상관은 없지만 다들 바르셀로나를 먼저 보고 싶어 하더라구요. 스페인만 여행이 목적이라면 항공권을 저렴하게 끊는 법은 인천-파리 왕복권을 끊고, 파리->바르셀로나, 마드리드->파리 노선을 유럽내 저가항공으로 끊으시면 돼요.

 

Tip. 저가항공권 구하는 법
- 인천공항-파리 왕복권 찾기 : 온라인 투어, 하나투어, 웹 투어 등에서 자신에게 맞는 항공권을 검색
- 유럽 내 저가항공 가격 찾기 : http://www.skyscanner.co.kr

 

2. 숙소
스페인에는 호스텔부터 한인민박, 호텔까지 아주 다양한 숙소가 있어요. 그중 꽃보다할배 스페인편에서도 소개되었던 한인민박! 한인민박은 검색해서 후기를 통해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텔과 호스텔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호텔 예약(스페인 지역은 부킹닷컴이 좋아요) : http://www.booking.com
- 호스텔월드 : http://www.korean.hostelworld.com


3. 스페인 여행시 챙겨야 할 준비물
여권(6개월 유효기간이 남아있어야 함), 비자는 필요 없어요(쉥겐조약으로 90일까지 머물 수 있어요.), 캐리어 또는 배낭, 입을 옷(여성분이라면 구김 안가는 원피스도 한 벌 챙기세요~), 세안 용품, 비상 의약품 등 일반 여행가실 때 여행용품을 챙기시면 됩니다. 유용한 준비물이 있다면 물티슈, 손톱깎이, 면봉, 선크림&선글라스&챙 넓은 모자(유럽은 자외선이 강하니 필수에요! 쿨토시 같은 것도 유용) 그리고 한국음식이 있어요.

 



 

[스페인 여행 추천 도시]

 

스페인 여행 추천 도시1. 가우디의 도시, 바르셀로나(Barcelona)
바르셀로나의 하이라이트는 누가 뭐래도 가우디의 건축물입니다.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나고 살고, 그리고 성가족 대성당을 만드는 도중에 전차사고로 죽을 때까지...

가우디는 바르셀로나에서 일생을 보냈지요. 바르셀로나에는 가우디의 거의 모든 건축물이 모여있습니다. 지도를 들고 가우디와 관련된 곳을 직접 찾아보는 것도 좋고 또는 가우디 투어를 이용할 수도 있어요. 


 

<바르셀로나에 있는 가우디의 건축물 기념 엽서>

 

<가우디의 사망 100주년이 되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짓는 사그리다파밀리아 대성당>

 

<건축은 자연이라 생각했던 가우디는 성당 내부를 숲을 형상화했다.>

 

<인간의 뼈를 응용한 건물, 까사 바트요>

 

<공동주택 무산으로 만들어진 거대한 자연 친화적인 구엘공원>

 

<바르셀로나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몬세라트 수도원과 수도원 내의 검은 성모상>
 

 <스페인 사람들은 오후 간식으로, 또는 술마신 뒤 해장용(?)으로 핫초코와 츄로스를 먹는다.>

 

[여행TIP] 바르셀로나
- 바르셀로나 가는법 : 보통 항공을 이용해 많이 들어가고, 마드리드와 프랑스 니스에서 열차를 통해 들어갈 수 있다.
  마드리드에서는 고속 열차 AVE로 3시간 안팎이 걸리고, 니스에서 마르세유에서 경유해 8시간 20분 정도가 걸린다.
- 몬세라트 가는법 :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광장 내의 근교선 FGC 플랫폼에서 R5을 타고 1시간 5분이 걸린다.

 



 

 

스페인 여행 추천 도시 2. 달리와 관련된 피게레스(figeres), 까다께스(Cadaqués), 푸볼(Púbol)


스페인의 천재 예술가 달리를 좋아한다면 달리 박물관이 있는 피게레스, 달리의 집이 있는 까다께스, 그리고 그의 영원한 뮤즈, 갈라에게 선물한 푸볼의 성을 놓치지 말아야 해요. 세 마을은 모두 가까운 곳에 있는데 피게레스에 숙소를 잡고 버스로 다녀올 수 있어요.
  

<피게레스의 달리 박물관>
 
 
<까다께스의달리의 집, 미리 예약해야 많이 기다리지 않아요.>
 

<푸볼의 달리 성>
 

[여행TIP] 피게레스(figeres), 까다께스(Cadaqués), 푸볼(Púbol)
- 피게레스 가는법 : 바르셀로나에서 버스와 기차가 있는데 기차가 편리하다. 2시간이 걸린다.
- 까다께스 가는법 :  피게레스에서 버스 407, 408번 버스를 타고 1시간 20분이 걸린다.
- 푸볼 가는법 : 피게레스에서 버스로 1시간 반 정도 걸린다. 버스에서 내리면 2km정도 걸어가야 한다.

 



 

스페인 여행 추천 도시3. 스페인 판 로미오와 줄리엣, 떼루엘(Teruel)
이탈리아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14세기의 이야기죠. 이보다 100년은 앞선 13세기 초에 비슷한 이야기가 떼루엘에 있었어요. 이들의 이름은 디에고와 이사벨 이었답니다. 떼루엘은 영원한 사랑의 이야기로도 유명하지만 스페인을 대표하는 음식, 하몽으로도 유명한 곳이에요. 

<아름답게 꾸며진 석관, 아래쪽에는 성당에서 발견된 유해가 있는데 틈새로 보여요!>
 


<하몽은 돼지고기 뒷다리를 소금에 절였다 서늘한 바람에 말린 음식이다.>
  

<얇게 썬 하몽과 바삭바삭 얇은 바게트에 올리브유와 토마토 퓨레를 얹어 먹는다>

 

[여행TIP] 떼루엘(Teruel)
- 떼루엘 가는법 : 사라고사에서 기차와 버스로 갈 수 있는데 기차는 3시간 10분, 버스는 2시간 20분, 버스가 더 빨리 간다.

 



 

스페인 여행 추천 도시4. 파에야의 도시, 발렌시아(Valencia)
발렌시아는 파에야와 샹그릴라의 원조 도시입니다. 파에야뿐만 아니라 오차타(Horchata)라고 하는 달콤한 곡물 음료도 있으니 꼭 먹어 보시길. 그리고 매년 3월 15일에서 19일에는 발렌시아 축제(Las Fallas)가 열리는데... 스페인에서 굉장히 유명한 축제 중 하나에요. 아참! 또 하나.. 자동차 광고에도 한번 나왔었는데... 스페인의 유명한 건축가 산티아고칼라트라바가 건축한 '예술과 과학의 도시'도 꼭 가보셔야 해요. 

 

 <위에 사진은 해산물 파에야지만... 파에야는 원래 토끼고기나 닭고기로 요리한 게 더 맛있어요!>

 

<더운 여름날, 한껏 달콤한 오르차타를 마시면 힘이 불끈 난다!

설탕시럽을 얹은 파르톤과 함께 먹는다.> 

 

<스페인! 하면 생각나는 샹그리아도 발렌시아가 원조다!> 

 

<예술과 과학의 도시, 미래 도시 같지요?>

 

 

[여행TIP] 발렌시아(Valencia)
- 발렌시아 가는법 : 발렌시아 지방의 주도로 항공, 기차, 버스로 모두 가능하다. 마드리드에서 고속열차 AVE로 1시간 50분, 바르셀로나에서는 3시간이 소요된다

 

 



 

 

스페인 여행 추천 도시5. 스페인의 마지막 이슬람 왕조, 그라나다(Granada)
스페인은 아프리카 북부에서 넘어온 이슬람 무어인의 오랜 지배를 받았어요. 1492년 국토회복운동이 종결되었던 해, 즉 무어인들이 스페인 땅에서 쫓겨나기 전... 가장 마지막 이슬람 왕조가 살았던 왕국이 바로 그라나다의 알함브라 궁전입니다. 때문에 알함브라는 그간의 모든 이슬람 건축양식의 집대성이 된 곳이랍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도시입니다.
 

<벌집 모양의 방, 인간이 만들었다고 믿을 수 없을 만큼 섬세해요>

<알함브라의 저녁 노을을 볼 수 있는 알바이신 언덕>

 

[여행TIP] 그라나다(Granada)
- 가는법 : 안달루시아 지방의 주도로 항공, 기차, 버스 모든 교통편이 있다. 보통 기차로 많이 가는데 마드리드에서 4시간 30분, 발렌시아에서 7시간, 바르셀로나에서 10시간 40분이 걸린다. (꽃보다 할배들이 탄 기차가 바로 이 야간기차다.

 



 

다음 편에도

'꽃보다할배 스페인 여행의 매력속으로!'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