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참좋은 가족건강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우리 신체의 평균 체온이 36.5도 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체온이 1도씩 낮아질 수록 면역력이 30%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는 요즘 겨울철 건강관리 더욱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다양한 질환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신경 쓰이는 겨울철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수족냉증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 25%는 수족냉증을 앓고 있다고 해요. 오늘은 이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수족냉증의 원인 및 증상

 


수족냉증의 원인은 지금까지도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는데요. 신경계 중의 하나인 말초부위의 혈액순환이 부족한 경우 열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손발의 온도가 내려가 냉증이 온다고 합니다. 이것도 가능성일 뿐 다른 가설들과 섞여 알려지고 있어요. 또한, 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요. 여성은 폐경이나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어느 때보다 신체가 예민해져서 손과 발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을 바로 레이노 증후군이라고 해요. 날씨에 의한 추위나 업무, 일에 대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혈액 순환이 지연되는데요. 이 증상과 함께 손 끝 부위가 점점 파래지고 혈관이 확장되면서 붉은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이 자주 그럴 경우에는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해요.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따뜻한 실내에서도 손과 발이 시리면서 차가워지게 되는데요.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에 장갑과 양말을 신어야 할 정도로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손발이 찬 증상과 함께 허리나 무릎이 시리게 되는 증상이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어지럼증,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치료방법


수족냉증은 정확한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한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을 약간만 고쳐줘도 수족냉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함께 볼까요?



1) 혈액순환을 돕는 반신욕


 

수족냉증의 가장 잘 알려진 원인으로 혈액순환 부족이 있었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 반신욕을 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반신욕은 물로 하체를 데워 상체와 하체의 온도를 일정온도로 맞춰주기도 하고 몸 속의 냉기를 제거해주기도 하는데요. 예전부터 사용되던 목욕법입니다. 반신욕은 특히 혈관 확장으로 혈액 순환을 더 잘 되게 도와주고 근육 이완 효과도 있어서 긴장을 푸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2) 스트레스 조절

 


평소 많은 양의 일이나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 수축이 곧 혈액 순환을 원활하지 못하게 해요.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법 중 하나인 복식호흡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요가의 가장 기본적인 호흡법으로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미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 등의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운동이나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찾아서 해보는 것도 좋겠죠?



3) 계절에 맞는 옷 착용

 


수족냉증은 계절과 상관없이 손과 발이 찬 증상이라 여름에도 심할 경우에는 장갑과 두꺼운 양말을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겨울에는 날씨가 더 춥기 때문에 복장 착용에 좀 더 유의해야 합니다. 추위로부터 손발을 보호할 수 있는 따뜻한 장갑과 두꺼운 양말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겨울 외 다른 계절에는 땀 배출이 잘되면서 통풍이 잘되는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식이요법으로도 꾸준히 개선시켜주면 좋은데요. 규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어류나 식물성 지방을 함께 섭취해주면 더욱더 좋습니다. 닭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고지방 육류는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어 좋지 않아요. 


수족냉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들이 있는데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재료로 부추와 양파가 있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 A, B, C와 카로틴,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요. 또한, 활성산소 해독 작용도 돕기 때문에 건강에 여러 모로 좋습니다.


양파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파에 펙틴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에 양분이 과다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혈액 내 해로운 물질을 정화해주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혈액순환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의 원인 및 증상과 치료방법,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겨울철이면 날씨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으로 착각해 수족냉증인데도 불구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수족냉증은 원인이 딱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증상을 일찍 인지하여 생활습관이나 식이요법을 꾸준히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냉증 예방법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들로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