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사랑이야기/트렌드&라이프

미래유망직업,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직업’ 하면 제일 먼저 어떤 직업들이 떠오르시나요? 의사, 변호사를 비롯한 전문직뿐만 아니라 기능직, 생산직 등 다양한 직업들이 있는데요. 12년 기준으로 직업의 개수는 약 11,655개라고 할 만큼 많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에서 미래에도 계속 이어질 직업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해요. 인류가 가지게 될 직업들은 어떤 직업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미래유망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미래유망직업의 배경이 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미래유망직업에는 어떤 직업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4차 산업혁명

 


2016년 3월 9일, 5번기의 대결이 시작된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 이 대국에서 우리는 인공지능 산업이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으면서 앞으로 컴퓨터가 인간의 일을 대신 할 수 있을 만큼 성능이 더욱 좋아졌는데요. 인공 지능을 비롯한 미래 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비치고 있습니다. 


미래의 4차 산업혁명에는 컴퓨터의 발명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제품과 기계의 지능화가 이루어지게 돼요. 지금까지는 공장들이 미리 설계된 작업방식에 따라 컴퓨터가 생산을 제어하는 방식이었지만, 4차 산업혁명에서는 컴퓨터가 능동적으로 모든 것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컴퓨터의 지능과 관련된 사업들이나 사람을 대신 할 수 있는 무인체계를 갖춘 산업시설 등이 발전할 것이라고 해요.



미래유망직업 소개


그렇다면 미래에는 어떤 직업들이 생겨날까요? 각 매체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소개하기 시작하면서 특정 분류의 키워드들이 뜨기 시작했는데요. 바로 컴퓨터와 IT 산업 분야입니다. 빅데이터나 사물인터넷, 고객맞춤생산 등을 다룬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과 소비자의 편의에 맞춘 직업들이 생겨난다고 해요.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함께 볼까요?


1) 드론 운항관리사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미래유망직업은 드론 운항 관리사 입니다. 이 직업은 드론의 운항을 관리하는 직업인데요. 이 직업은 비행기의 이/착륙이나 시간, 항로를 담당하는 항공관제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요즘의 드론은 기자 대신 실감나는 영상을 촬영해주기도 하고 영화 촬영을 맡기도 하면서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런 발전으로 미래에는 택배기사를 대신하여 배달을 할 수 있기도 하고 관광객 안내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미래의 드론은 사람이 조종하는 것이 아닌 기계가 직접 제어를 하기 때문에 혹시 모를 위험이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런 역할을 해주는 직업으로 드론 운항관리사가 필요해진다고 합니다. 


2) 동물 매개 치료사

 


3차 산업까지는 사람들의 심리 치료를 심리 상담사가 맡아왔는데요. 미래에는 동물 매개 치료사라는 직업이 생겨서 심리 상담사를 대신한다고 합니다. 동물과 인간의 교류는 수 많은 세월에 걸쳐 이어져왔는데요. 동물 매개 치료사는 이 교류를 바탕으로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체 및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치료를 하는 직무입니다. 개나 고양이는 반려동물로도 많은 분들이 함께 하고 있는데요. 동물들과의 상호 교감을 통해 우울증이나 기타 질환을 고칠 수 있는 연구결과들도 많이 발표되어서 동물 매개 치료사는 미래에 전망이 밝은 직업이라고 해요.


3) 가상현실 전문가

 


컴퓨터 발전에 이어 모바일 산업이 발전하면서 내가 원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세계를 생동감 있게 체험하기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요. 이런 소비자의 바램을 담은 직업이 생겨난다고 해요. 바로 가상현실 전문가인데요. 가상 현실, VR (Virtual Reality) 이라는 이 기술을 응용하여 소비자가 어디서든 원하는 것을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이에요. 이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은 현재에도 개발이 진행 중인데요. 각 국가에서도 VR 관련 산업들에 꾸준한 지원을 하는 만큼 기업들에서는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 제품들도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하니 더욱 눈 여겨 보게 되는 직업이에요.


4) ‘착용로봇 개발자’

 


영화 아이언맨을 보면 로봇과 한 몸이 되어 적들과 전투를 하는 주인공을 볼 수 있는데요. 누구나 한번쯤 이 주인공이 되는 모습을 상상해보셨을 거에요. 영화 속에서 로봇을 착용하는 이 기술이 미래에는 산업이나 소비자에 직접 적용된다고 합니다. 간혹 뉴스에서도 이런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보도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사람들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직접 착용을 하게 될 경우 일상 생활에 편리함을 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편리함을 위해서라면 꼭 필요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 외 미래직업들

 


위에서 소개한 직업들 외에도 미래에 전망이 밝은 직업들이 꽤 많은데요. 자동화 산업을 이어 인공 지능 산업이 발전되다 보니 로봇관련 산업들과 로봇의 지능, 로봇의 윤리에 대한 직업들도 생겨난다고 해요. 영화 ‘아이 로봇’ 에서 나오는 로봇이 원칙에 따라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세계가 상상이 되는데요. 영화 속에서만 보던 장면들이나 모습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또한, 3차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서비스직은 모든 산업군에 걸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서비스직을 맡으면서 겪게 되는 정신적 고통이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감정노동상담사도 생겨난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의 모든 불평을 해결해주는 과정에서 혼자 떠안게 되는 우울증이나 여러 심리적 질환들을 해소시켜주게 되는데요. 다음 소비자들에게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지금까지 미래유망직업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소식 가지고 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