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좋은금융소식/금융 트렌드

목돈만들기, 풍차돌리기 적금으로 시작하세요~!

 



안녕하세요 공식 블로그의 행복한:D입니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거나, 직장을 갖게 되면 관심을 가지게 되는 부분이 바로 ‘재테크’입니다. 사회 초년생들이 목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월급을 꼬박꼬박 저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데요. 사회 초년생들은 재테크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월급을 받으면 최대한 아끼고 안 써서 계좌에 많이 남겨두는 것 만으로도 뿌듯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에요. 특히 재테크란 무조건 어려운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저축하는 방법만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혹여 급한 상황이 생기거나, 생활에 여유가 없어진다면 쉽게 뽑아서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단순 저축은 목돈을 만드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적금을 하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이자가 많이 쌓이면서 위급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행복한:D와 함께 목돈만들기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풍차돌리기’ 적금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돈 만들기 – 풍차돌리기 적금 법 



 

적금이란 일정 기간을 정하여, 정해진 기간 동안 매월 또는 비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넣은 뒤 약속한 기간이 지난 후 계약 금액과 이자를 함께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적은 금액이라 하더라도 계약 기간 동안에는 입금만 가능하고, 출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기본적인 예금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예금보다 이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기도 하지요!)


자율적금보다는 매월 고정적으로 일정액을 납입하는 정기 적금이 이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적금은 재테크에서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금리를 생각해 3년이나 5년 등 조금 긴 기간의 적금에 가입할 경우라면 막상 내가 돈을 잘 모으고 있는 건지 헷갈리기도 하고, 급한 일이 생겨 중간에 해지를 할 경우에는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려드릴 적금은 앞서 말씀 드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일명 ‘풍차돌리기’ 적금입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이란 한 달에 한 개씩 적금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10만원씩 납입하는 A 적금을 1월에 가입한 뒤, 2월에는 매월 10만원씩 납입하는 B 적금을 새롭게 가입하고, 3월에도 매월 10만원씩 납입하는 C 적금을 새롭게 가입하여 매월 한 개씩 적금상품을 늘려가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풍차 날개가 쉬지 않고 돌아가듯이 적금상품 역시 지속적으로 쉬지 않고 돌아가게끔 가입을 해 주는 것인데요. 매달 적금을 하나씩 가입하다 보면 1년 뒤에는 12개의 적금을 가지게 됩니다. 




목돈 만들기 – 핵심은 ‘기간’과 ‘참을성’ 



 

풍차돌리기 적금을 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은 ‘기간’입니다. 기간을 얼마로 설정할 지에 따라 적금 순환일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흔히 풍차돌리기 적금 시에는 ‘6개월 혹은 1년’ 등 단기간으로 설정하는 게 핵심인데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서 ‘적금 중간해지’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급전이 자주 필요하다면 6개월 단위로 가입하시면 되고,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1년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혹은 1년으로 설정하면 첫 적금을 넣은 시점부터 6개월 혹은 1년 뒤 만기되고, 그 이후부터 매 달 가입했던 2번째, 3번째 적금이 차례로 만기가 되기 때문에 이자가 붙어 늘어난 만기금액을 사용할 수도 있고, 그 돈으로 새로운 적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고정 수입이 없는 대학생에게도 적합한 방법입니다. 물론 단기간 적금은 이자가 크지는 않지만, 첫 재테크로써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과 ‘중간에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금액은 부담스럽지 않게, 꾸준히 납입할 수 있는 금액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단기간 만기’만 믿고 욕심에 앞서 매달 납입하기 버거운 금액으로 시작할 경우, ‘목표 기간’도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해지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은 적금마다 만기를 채워, 만기 이자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첫 재테크 수단으로써 목돈을 만드는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목돈만들기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인 기초 재테크 방법이죠? 

그동안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재테크. 내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또 매달 만기된 적금을 받으며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는 목돈만들기 비법인 ‘풍차돌리기 적금’으로 2017년, 재테크의 달인이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